어른의 색칠공부가 두뇌 이완에 좋은 3가지 이유

지난 몇 년 동안 어른을 위한 색칠 공부 책이 도처에 넘쳐났습니다. 마트에서부터 온라인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동물 및 꽃무늬 디자인의 빈 패턴이 있는 이 책들은 어디에나 있는 것 같았습니다. 대체 무엇이 이 것들을 그리 인기있게 만들었을까요?

많은 색칠공부 책들은 아이들이 오랫동안 알고 있었던 색칠하는 것의 이점을 강조합니다. 채색은 내면의 예술가적인 부분을 집중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평화를 가져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을 위한 색칠공부에 정말로 이점이 있을까요? 과연 이 즐거운 오락이 우리 뇌에 미치는 어떤은 없을까요?

한 임상 심리학자에 따르면 어른의 색칠공부는 두뇌를 이완하는 데에 상당한 유용성이 있다고 하며, 이는 마치 휴일에 뜨개질을 하거나 한적한 도로를 드라이브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우리의 심신을 달래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른의 색칠공부는 긴장을 풀어줍니다.

성인의 색칠공부가 이러한 진정 효과를 제공하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제시됩니다.

  • 색칠과 같은 간단한 행동은 당신의 주의를 당신 자신과, 당신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부터 순간적으로 멀리 떨어뜨립니다. 이 것은 명상 운동과 매우 흡사하다고 합니다.
  • 이 단순한 활동에 생각이 집중되면 뇌가 이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남들로부터의 평가로부터 방해받지 않는 시간을 가지는 한편, 삶의 어려움 잠시 잊혀지고 몸과 두뇌 모두 색칠공부를 하는 행동 그 자체에서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낮은 판돈은 그것을 즐겁게 합니다. 계속하세요! 선을 넘어서 색칠하세요! 착색의 결과는 예측 가능하거나 규범적이지 않습니다. 색칠의 결과는 당신이 선택하는 만큼 깔끔하거나 혹은 지저분할 수 있으며, 이것은 매우 편안한 특전 중 하나입니다. 색칠을 망치더라도 실질적인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어른의 색칠공부는 생각보다 멋진 탈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효과가 있을까요?

어른의 색칠공부는 모든 사람의 긴장을 이완시키지는 않습니다. 이는 색칠을 즐기는지 여부가 어렸을 때의 경험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린 시절 색칠공부를 좋아했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즐길 수 있을 것이지만, 반대의 케이스도 있을 것입니다. 어른들은 일반적으로 성인용 레크리에이션을 위해 어렸을 때 좋아했던 활동을 선호합니다.

휴식의 한 형태로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가 있을까요?

어른의 색칠공부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기를 얻었기 때문에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미술 치료는 과거 수년 동안 수많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006년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암에 걸린 여성을 위한 마음챙김 미술 요법을 실시한 바 있는데, 이 치료가 통해 여성의 신체적, 정서적 고통의 증상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미술 요법은 종종 우울증, 불안, 중독 및 외상을 포함한 다른 상태에 대처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어 왔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만다라와 같은 복잡하고 기하학적인 디자인을 채색하는 것이 학부생 그룹의 불안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는지 평가했습니다. 결과는 학생들의 불안 수준이 감소했음을 보여주었으며, 색칠공부가 실제로 인간의 불안을 줄이는 데 유익한 일종의 명상 상태를 만들어 주었다고 제안했습니다.

결론

골프, 요리, 스크랩북 만들기 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취미를 갖는 것은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색칠놀이도 마찬가지로 긴장을 풀고 다시 중심을 잡는 데 도움이 되는 하나의 티켓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비해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항상 긴장을 줄이고 웰빙 감정을 회복하며 스트레스가 많은 삶이 건강에 미치는 피해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어른의 색칠 공부는 이러한 목적의 일환으로 충분히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