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검사

갱년기

갱년기란 폐경 전후 45세에서 55세 정도의 기간을 말합니다. 여성에게는 일생 동안 월경을 맞이하는 사춘기, 월경이 있어 임신·출산이 가능한 성숙기, 출산을 끝내고 월경이 끝나는 갱년기, 폐경 후의 고령기라는 4개의 라이프 스테이지가 존재합니다. 개인차는 있다 하지만 대체로 50세 전후에 폐경을 맞는 사람이 많습니다.

갱년기가 되면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고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그 결과, 호르몬 균형의 혼란에 몸이 적응하지 않아, 몸 뿐만 아니라 자율 신경이나 정신 상태에도 부진이 일어나게 됩니다. 갱년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부조를 갱년기 증상이라고 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누구에게나 일어나는 증상이지만, 그 중에서도 일이나 가정 생활 등에 지장이 나올 정도로 무거운 증상이 계속되는 케이스를 갱년기 장애라고 부릅니다.

갱년기의 원인

갱년기는 폐경에 따라 난소의 작용이 쇠퇴하고, 에스트로겐(난포 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에스트로겐은 월경이나 임신과 같은 여성 기능 외에 유방과 성기의 성장, 피부와 머리카락을 요염하게 하는 등 여성 특유의 몸 만들기를 서포트하는 호르몬으로, 분비가 줄어들면 지금까지 에스트로겐에 의해 조절되어 왔던 기능들이 잘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뇌가 여성호르몬을 더 내도록 난소에 대해 명령을 계속 보내지만, 이미 난소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에 호르몬을 낼 수가 없습니다. 그 때문에 뇌가 패닉을 일으켜 자율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져 몸과 마음에 다양한 부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연령적으로도 50대는 일이 많거나 육아 또는 부모의 간호 같은 있거나, 직장 또는 가정에서의 스트레스가 늘어나는 연대이기 때문에 몸의 변화에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더해져 갱년기 증상이 무거워지는 사람도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사람에 따라 증상은 다양합니다. 갱년기의 증상은 에스트로겐의 감소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요인이나 사회적·환경적인 요인 등도 복잡하게 관여하기 때문에 전신에 다양한 증상이 나옵니다.

주된 증상으로서 자율신경의 혼란으로부터 일어나는 동계나 호흡 곤란, 흐림, 홍조, 발한 이상 등 외, 두통이나 요통, 어깨 응축, 사지의 저림, 좌절감, 현기증, 이명, 불안감, 불면, 식욕 부진 등이 보입니다. 또한, 피부나 점막의 건조, 드라이 마우스, 요실금, 외음부의 가려움 등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갱년기 검사·진단

월경의 유무나 폐경으로부터의 기간, 과거에 유방이나 자궁, 난소의 병에 걸린 적이 있는지 등 몸의 상태에 가세해, 현재 곤란하고 있는 증상 등을 문진으로 확인합니다. 혈액검사로 혈중의 호르몬 농도를 조사하는 것 외에 자궁경부나 난소의 검사로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난소낭종 등 부인과계의 질환이 없는지를 조사해, 세포진에서 자궁암의 체크도 합니다.

그 외, 유방검사나 골량의 측정 등도 실시한 결과 에스트로겐의 저하가 인정된 상태이고, 현재의 증상이 다른 질환으로부터 일어나고 있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되었을 때에 갱년기 장애라고 진단합니다.

갱년기 장애 치료

감소된 에스트로겐을 2종류의 호르몬제로 보충하는 호르몬 보충요법(HRT)을 실시합니다. 특히 홍조나 흐림, 발한 등 자율신경이 원인의 증상이나 폐경 후 골량 감소 예방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려주기 때문에 지질이상증 예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 외에 한약의 복용으로 혈액이나 림프의 흐름 등 몸 전체를 정돈하거나 불안이나 좌절이 강한 경우는 수면제나 안정제의 복용도 조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에 의한 치료와 병행하여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생활습관개선, 상담 등도 실시하여 몸과 마음의 균형을 정돈해 나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방/치료 후 주의

폐경 전후부터는 당뇨병이나 동맥경화, 지질이상증 등 생활습관병의 리스크가 높아지므로 식생활이나 운동습관을 재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갱년기를 맞이하면 에스트로겐의 감소로부터 골량이 감소하고, 골다공증이 일어나기 쉬워지므로, 폐경 후에는 빨리 골밀도 측정을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부족이나 운동 부족은 갱년기 장해를 악화시키는 하나의 원인이 되므로,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생활로 전환하거나 걷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는 등, 생활의 질을 개선하는 것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항상 안고 있다면 숨가쁨, 식욕 부진, 피로 등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평소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