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렌글리콜이란? 안정성 및 독성과 용도

프로필렌글리콜이라는 물질명을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프로필렌글리콜은 안전성이 높고 무색 투명한 액체의 형상을 하고 있지만, 주로 식품 이외의 용도에 사용되고 있으며 독성이 있는 물질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프로필렌글리콜이란?

프로필렌글리콜은 보습제나 유화제로 자주 사용되는 유기 화합물 중 하나입니다. 또 약간의 점성이 있어, 물이나 정유, 수지에 용해하는 등 다양한 용제로서 이용되는 경우가 많은 알코올이기도 합니다.

잉크 등의 용제나 세제의 안정제, 화장품의 보습제, 내복약이나 주사액을 조제할 때의 용제 등으로서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 물질과 에스테르가 결합하여 생긴 프로필렌글리콜 지방산이라는 화합물이 있는데, 이 것은 식품이나 화장품용 유화제 등의 가공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프로필렌글리콜 지방산은 유화제로서의 작용이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다른 유화제와 병용해 보조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도 및 사용된 식품

프로필렌글리콜은 화학적으로 안정된 물질이며, 저용량을 섭취한다면 독성이 낮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희미한 쓴맛은 있지만 단맛이 있는 무취의 물질이기 때문에 다양한 식품 첨가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면류나 주먹밥 등의 품질 유지제로서 사용되거나, 보습성이 있기 때문에 만두나 오징어의 훈제 제품에 사용되기도 하며, 츄잉껌의 연화제로서 사용되는 일도 있습니다. 게다가 물이나 에탄올을 비롯한 다양한 용매에 녹기 쉬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착색료나 향료 등의 첨가물의 용제로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로필렌글리콜은 식품에 직접 사용되는 용도가 제한된 것으로 여겨지나, 간접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필렌글리콜의 안전성

프로필렌글리콜은 식품첨가물이나 다른 용도에서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원액을 희석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저용량의 섭취라면 건강상 문제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독성이 강한 유기화합물인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애초에 우리의 눈이나 피부에 닿으면 발적, 염증 등의 자극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오음할 경우 뇌, 간, 심장 등에 장애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애완 동물에 대한 독성

강아지에 대해서는 특별히 보고된 바가 없으나, 고양이에 대해서는 프로필렌글리콜을 첨가한 것을 섭취하면 적혈구의 표면에 면역항체가 결합하여 적혈구가 파괴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빈혈이 일어나거나, 하인츠 소체를 발병하거나, 적혈구 수의 변화가 보일 수 있다고 하여 고양이용 푸드에는 프로필렌글리콜의 첨가가 금지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