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토텐산 칼슘이란? 효능 및 보충제

판토텐산 칼슘은 다른 비타민과 협력하여 당분과 지질의 대사를 향상시키는 물질입니다. 판토텐산 칼슘은 피부와 머리카락의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B5라는 비타민의 일종입니다. 또한 이완성 변비와 습진에 대한 효능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판토텐산 칼슘을 식품에 사용

판토텐산 칼슘의 판토텐은 그리스어로 "넓고 어디에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점에서 알 수 있듯이 판토텐산 칼슘은 다양한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고기와 견과류 속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판토텐산 칼슘은 영양 강화제로서 식품에 첨가되는 경우가 많은 영양소입니다. 그 때문에, 보충제나 건강식품 등에 성분으로서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각종 영양 드링크는 물론, 분유를 비롯한 건강 기능 식품 및 화장품이나 육모제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판토텐산 칼슘 효능

판토텐산 칼슘은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를 유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질환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의 형성과 성장, 성 호르몬의 생성에도 관여하고 있는 한편, 자율 신경을 조절하고 머리카락과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커피와 알코올은 판토텐산을 소비하기 때문에 이들을 마실 때는 평소보다 판토텐산 칼슘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판토텐산 칼슘이 부족하면 저혈당증이나 혈액 및 피부에 장애기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판토텐산 칼슘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메스꺼움이나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애시당초 판토텐산 칼슘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했다 하더라도 자연히 소변과 섞여 몸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따라서 판토텐산 칼슘의 과다 복용에 대한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습니다.

판토텐산 칼슘과 보충제

판토텐산 칼슘은 장내 세균에 의해 체내에서도 만들어지며, 우리가 통상 섭취하는 다양한 식품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이므로 부족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보충제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소모성 질환이나 위장병이 있는 사람 정도가 해당되며, 평소 제대로 식사를 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굳이 보충제 등을 통해 추가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