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백 크림의 작용 성분과 부작용 등 피부 사용시 주의사항

미백 크림, 미백제, 피부 미백제 또는 페이딩 크림으로도 알려진 피부 미백 크림은 피부의 멜라닌이라는 색소를 감소시켜 작용합니다. 미백 크림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미, 여드름 흉터 또는 호르몬과 관련된 변색과 같은 피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를 사용합니다. 또한 미백 크림은 자연적으로 어두운 피부를 밝게 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부 미백 크림에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다른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피부 미백 크림을 구입하고 바르기 전에 반드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피부색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피부색은 피부의 멜라닌 양에 의해 결정됩니다. 멜라닌은 멜라닌 세포라고 불리는 특수 세포에서 생성되는 색소입니다. 어두운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멜라닌이 더 많습니다.

당신의 피부가 얼마나 많은 멜라닌을 가지고 있는지는 주로 당신의 유전적 요인이 갖는 문제입니다. 물론 햇빛 노출이나 호르몬, 피부 손상 및 특정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도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색의 변화는 종종 저절로 해결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햇볕에 직접 노출되는 양이 줄어들면 태닝이 옅어집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화' 반점 또는 '간' 반점과 같은 특정 변색이 다소 영구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피부 미백이란 무엇일까요?

피부 미백은 피부 변색을 줄이고 피부의 색을 균일하게 하는 미용 치료를 뜻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안색을 바꾸기 위해 전신에 미백제를 바르기도 하지만 이는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피부 미백제의 활성 성분은 수은이므로 이처럼 과도한 표백은 수은 중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수은은 심각한 정신과 문제 및 신경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독성 물질입니다. 특히나 수은과 함께 피부 미백 크림을 사용하는 임산부는 태아에게 수은을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피부 미백 크림의 성분으로 수은을 사용하는 것은 국가별로 금지되어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일부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피부 미백 크림에 수은이 포함되어 있다면, 무작정 사용하기에 앞서 수은의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미백 크림은 어떻게 작용할까요?

피부 미백 크림은 적용되는 피부의 멜라닌 양을 감소시키는 활성 성분 또는 성분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이런 가운데 현재 전세계에서 판매되는 미백 크림 가운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성분은 하이드로퀴논입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하이드로퀴논의 사용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는데, 피부과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피부 미백 크림은 최대 2%의 하이드로퀴논을 함유할 수 있습니다. 수은보다 훨씬 안전함에도 불구하고 하이드로퀴논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앞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충분히 고려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그외의 다른 피부 미백 크림은 보통 비타민 A에서 유래하는 스테로이드 및 레티노산과 같은 약물을 유효성분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일부 피부 미백 크림는 곰팡이에서 추출한 화합물인 '코직산'과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인 '알부틴'과 같은 천연 성분을 사용합니다.

피부 미백 크림의 위험성

일부 피부 미백 크림의 가장 중요한 위험 중 하나는 잠재적인 수은 노출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시아에서 제조되어 전세계에 판매되는 피부 미백제 4개 중 거의 1개에는 수은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 미백 크림의 또 다른 잠재적인 위험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장기간 사용하면 피부의 조기 노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장기간 사용하면 태양 노출로 인한 피부암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피부 미백 크림을 사용하고 외출할 때는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십시오.
  • 일부 피부 미백제의 스테로이드는 피부 감염, 피부 얇아짐, 여드름 및 상처 치유 불량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 피부의 넓은 부위에 스테로이드를 바르면 스테로이드가 신체에 흡수되는 것과 관련된 건강 문제의 위험이 있습니다.
  • 하이드로퀴논은 원치 않는 부위의 피부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천연 성분을 포함한 다양한 표백제는 천연 유래임에도 불구하고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피부 미백 크림 사용시 주의사항

지금까지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미백 크림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 3가지만 기억하면 될 것입니다.

  • 제품에 수은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수은은 종종 '칼로멜'이라는 이름으로 표기되기도 합니다.
  • 하이드로퀴논이 함유된 일반 피부 미백 크림에 해당 화학물질이 2% 이하인지 확인하십시오.
  • 라벨에 하이드로퀴논이 표시되어 있지만 그 함량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사용하기에 안전하다고 가정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