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이 베리의 효능 7가지와 영양 성분

아사이 베리

아사이 베리는 남아메리카 브라질의 아마존 지역에서 수백 년 전부터 자생했습니다. 종래에는 자생하고 있는 아사이 베리만 존재했으나 최근에는 아그로포레스트리에 의해, 재배하는 면적이 증가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아그로포레스트리란, 삼림 파괴를 하지 않고 숲을 만들면서 수목이나 그 외의 농작물 등을 동시에 기르는 농법을 의미합니다.

아사이 베리 효능

적도 직하의 강한 자외선과 대량으로 계속 내리는 비 속에서 자라는 아사이 베리는, 자외선이나 활성 산소로부터 과실을 지키기 위해 폴리페놀을 비롯한 항산화 물질이나 철, 식이 섬유, 칼슘 등의 영양소를 충분히 축적해 자라게 됩니다. 참고로 활성 산소란, 보통의 산소에 비해 현저하게 반응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강한 산화력을 가진 산소를 말합니다. 특히 체내에서 과잉 발생하면 지질이나 단백질, DNA 등에 영향을 주어 노화 등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아사이 베리에는 에너지 보충에 필요한 아미노산, 올레산, 비타민 B₁, 비타민 B₂ 등의 영상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사이 베리 효능 1. 안티 에이징

일상 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배기 가스나 흡연에 의해 우리 몸에는 활성 산소가 많이 존재합니다. 이 활성 산소는 우리 몸의 노화나 부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데, 이를 억제해 주는 작용을 갖고 있는 것이 바로 아사이 베리의 효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성분인 폴리페놀입니다.

아사이 베리에는 레드 와인이나 초콜릿과는 비교할 수 없는 정도로 많은 양의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드 와인에는 100ℓ 중에 150 ~ 300mg, 초콜릿에는 100g 중에 800mg의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에 비해 아사이 베리에는 100g 을 기준으로 레드 와인의 약 30배의 4,000 ~ 4,500mg의 폴리페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항산화력을 나타내는 ORAC값이 매우 높은 만큼 강한 항산화력을 갖고 있는 것도 아사이 베리의 효능 중 빼놓을 수 없는 포인트입니다. ORAC값은 활성 산소 흡수 능력치를 말하며, 미국 농무성 국립 노화 연구소에서 개발된 항산화력을 나타내는 값을 의미합니다. 값이 높은 쪽이 항산화력이 강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덧붙이자면 식물이 동물보다 오래 살아있을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폴리페놀을 자신의 몸에 풍부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아사이 베리 효능 2. 눈의 피로를 개선

아사이 베리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시아니딘계 안토시아닌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데, 시아니딘은 흡수가 빠른 것이 특징으로 PC나 텔레비전 게임 등으로 지친 눈의 피로 회복과 경감에 효과가 있습니다.

아사이 베리 효능 3. 빈혈을 개선

아사이 베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철분은 특히 여성에게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입니다. 전세계 약 50%의 여성이 철 결핍증의 예비군으로 알려져 있으며, 철분 결핍은 식욕 부진, 변비, 설사, 면역력 저하, 만성 피로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아사이 베리에는 조혈 비타민이라고 하는 엽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비타민 C 등 철의 흡수를 촉진해주는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특히 빈혈로 고민하시는 분에게 적합한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사이 베리 효능 4. 골다공증을 예방

아사이 베리에는 풍부한 칼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원산지인 브라질에서는 아마존 우유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칼슘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피로를 회복하고, 신경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칼슘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이나 근육의 경련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아사이 베리는 칼슘 외에도 비타민과 호르몬을 정돈해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예방과 근육 경련의 예방에도 매우 적합한 식재료입니다. 특히 스포츠 선수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이런 효용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사이 베리 효능 5. 피부 미용 효과

아사이 베리는 모델이 피부 미용을 위해 애용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아사이 베리가 리놀렌산과 올레산이라는 2종류의 오메가계 필수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메가계 필수 지방산이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인체에서는 생성할 수 없는 지방산을 말하는데, 이들 필수 지방산은 호르몬의 혼란을 정상화해주는 작용과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힘이 있습니다.

또한, 풍부하게 포함되는 폴리페놀에 의해, 피부의 노화와 상처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 외에도 장내를 깨끗이 해 주는 식이섬유, 미백 효과가 있는 비타민 C,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비타민 B군도 들어 있기 때문에 피부 거칠기의 예방에 효능이 뛰어난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사이 베리 효능 6.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효과

아사이 베리에는 이상적인 비율로 두 가지 필수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2종의 필수 지방산에 의해, 몸에 없어서는 안되는 기능을 컨트롤해 주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고 하는 호르몬 물질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이 필수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와 혈액을 부드럽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현대인은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한 경향이 있으므로, 부족한 지방산을 보충하기 위해서도 아사이 베리를 매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사이 베리를 매일 섭취하면 부족한 지방산을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아사이 베리 효능 7. 피로 회복 효과

아사이 베리는 풍부한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최적인 과일로서 스포츠 선수들에게 사랑받아 왔습니다. 특히 식욕이 없을 때나 컨디션을 무너뜨릴 때에도 아사이 베리를 섭취하는 것은 대단히 효과적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언제까지나 젊고 싶은 분
  • 피부 미용을 목표로 하고 싶은 분
  • 눈의 피로가 신경이 쓰이는 분
  • 빈혈로 고민하시는 분
  •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싶은 분
  •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
  • 유제품을 섭취할 기회가 적은 분
  • 피로를 회복하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