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 우울증 원인 및 증상, 진단과 치료

임신은 일반적으로 즐거운 시간으로 알려져 있지만 항상 쉽지는 않습니다. 입덧, 피로와 같은 신체적 증상 외에도 기분 변화, 짜증, 걱정과 같은 정서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정상적이며 일반적으로 며칠 안에 사라질 수 있지만, 일부 임산부는 이 과정에서 우울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는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지속되는 기분 장애로 일상 생활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약 9%의 여성이 산전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임신 3분기에 가장 흔하다고 합니다.

산전 우울증은 출산 후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산후 우울증만큼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산전 및 산후 우울증은 주산기 우울증으로 분류되며, 이는 임신 중 또는 임신 후의 우울증을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사실, 주산기 우울증은 임신과 산후 기간의 가장 흔한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산전 우울증의 증상과 위험 요인, 진단에 대해 알아보고, 치료 옵션 및 대처 전략에 대해 논할 것입니다.

산전 우울증의 증상

모든 사람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상태를 다르게 경험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몇 가지 증상이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많은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의 빈도, 강도 및 기간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산전 우울증의 원인

산전 우울증에는 일반적으로 단일한 원인이 없습니다.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을 경험한 적이 없는 사람들도 임신 중에 처음으로 우울증이나 불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산전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산후 우울증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산전 우울증 진단

산전 우울증의 일부 증상은 임신 증상으로 오인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선별 및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부인과 의사 또는 1차 진료 의사가 정신 건강 관리 전문가에게 안내나 의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의료 제공자는 진단을 내리기 위해 상담을 진행하거나 표준 등급 척도에 따라 일련의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우울증의 이전 병력이나 항우울제 사용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전 우울증 치료

산전 우울증은 치료가 가능하며, 요법이나 약물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경증에서 중등도의 산전 우울증인 경우 인지 행동 요법 및 대인 관계 심리 요법과 같은 행동 중재가 사용됩니다. 반면 졸로프트와 같은 항우울제가 일반적으로 임신 중 우울증의 중등도에서 중증 사례를 치료하기 위해 처방되기도 합니다.

산전 우울증에 대처하기

치료 이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한 생활 방식: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올바른 수면 위생을 유지하며, 신체 활동을 꾸준히 합니다.
  • 행동 활성화: 기분을 개선하기 위해 매주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 사회적 지원: 가족과 친구의 도움을 받고, 임신 지원 그룹과 같은 지역사회 지원 옵션을 찾아보세요.
  • 대체 요법: 요가, 명상, 광선 요법 등의 대체 요법을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