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 제거 수술이란?

담낭 제거 수술은 복부 오른쪽 상단에 있는 간 바로 아래에 있는 배 모양의 기관인 담낭을 제거하는 수술 절차입니다. 이 기관은 간에서 생산되는 소화액을 수집하고 담즙을 저장합니다.

일반적으로 담낭 제거 수술은 일반적인 수술로, 합병증의 위험이 적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담낭 절제술을 받은 당일에 집에 갈 수 있습니다.

이 수술은 복부 내부를 확인하고 담낭을 제거하기 위해 작은 비디오 카메라와 특수 수술 도구가 삽입된 4개의 작은 절개를 통해 가장 일반적으로 수행됩니다. 이를 복강경 담낭 절제술이라고 부릅니다. 경우에 따라 하나의 큰 절개를 사용하여 담낭을 제거하기도 하는데, 이를 개방형 담낭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담석 제거술은 담석과 그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수행됩니다. 의사가 담낭 절제술을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담석 제거술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수행됩니다.

  • 담낭 내 담석 존재
  • 담관 내 담석 존재
  • 담낭 염증
  • 큰 담낭 폴립
  • 담석으로 인한 췌장 염증

위험

담낭 절제술은 담즙 누출, 출혈, 전염병, 담관, 간 및 소장과 같은 인근 구조물 부상, 그리고 혈전 및 폐렴과 같은 전신 마취의 위험 등의 작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준비하는 방법

음식과 약물

담낭 제거 수술에 앞서 외과 의사가 다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수술 전날 밤에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약물과 함께 물 한 모금을 마실 수 있지만 수술 전에 최소 4 시간 전에 먹고 술을 마시지 마십시오.
  • 특정 약물과 보충제 복용을 중단하십시오. 의사에게 귀하가 복용하는 모든 약물과 보충제에 대해 알리십시오. 처방 된대로 대부분의 약물을 계속 복용하십시오. 의사는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약물과 보충제 복용을 중단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의류 및 개인 품목

대부분의 사람들은 담낭 절제술의 날에 집에 가지만 병원에서 한 번 이상 밤이 필요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칫솔, 편안한 의복, 책이나 잡지와 같은 개인 물품을 가져와 시간을 통과하여 병원에 머물러야하는 경우 미리 계획하십시오.

다른 예방 조치

당신을 집으로 몰고 당신과 함께있을 사람을 찾으십시오. 친구 나 가족에게 집으로 운전 해달라고 요청하고 수술 후 첫날 밤에 가까이 머물러 있습니다.

기대할 수있는 것

수술 전

담낭 제거 수술은 전신 마취를 사용하여 수행되므로 절차 중에는 알 수 없습니다. 마취 약물은 팔의 정맥을 통해 제공됩니다. 약물이 효과가 나면 건강 관리 팀은 목구멍 아래에 튜브를 삽입하여 호흡을 돕습니다. 그런 다음 외과 의사는 복강경 또는 열린 절차를 사용하여 담낭 절제술을 수행합니다.

수술 중

상황에 따라 외과 의사는 두 가지 외과적 접근법 중 하나를 권장합니다.

최소 침습적 (복강경) 담낭 절제술

복강경 담낭 절제술 중에 외과 의사는 복부에 4 개의 작은 절개를 합니다. 작은 비디오 카메라가 장착된 튜브는 절개 중 하나를 통해 복부에 삽입됩니다. 외과 의사는 수술실에서 비디오 모니터를 보고 복부의 다른 절개를 통해 삽입된 수술 도구를 사용하여 담낭을 제거합니다.

다음으로 외과 의사가 담즙관에 가능한 담석이나 기타 문제가 있는지 우려하는 경우 X-선 또는 초음파와 같은 이미징 테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절개가 봉합되어 회복 지역으로 이송됩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1-2 시간이 걸립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 외과 의사는 복강경 접근법으로 시작하여 이전 수술 또는 합병증으로 인한 흉터 조직으로 인해 더 큰 절개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개방형) 담낭 절제술

열린 담낭 절제술 중에 외과 의사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복부에서 6인치(15센티미터) 절개를 합니다. 근육과 조직은 간과 담낭을 드러내기 위해 뒤로 당겨집니다. 그런 다음 외과 의사가 담낭을 제거합니다.

절개는 봉합되어 회복 지역으로 이송됩니다. 열린 담낭 절제술은 1-2시간 걸립니다.

수술 후

마취 약물이 효과가 사라지면 회복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회복을 위해 병실로 이동합니다. 회복 기간은 수술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의 경우, 대부분 수술과 같은 날 집으로 돌아갈 수 있지만 때로는 병원에서 1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고통 없이 먹고 마시면 집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완전한 회복을 위해서는 약 1주일이 걸립니다. 열린 담낭 절제술의 경우, 병원에서 2~3일 정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집에 도착하면 완전한 회복까지 4~6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결과

담낭 제거 수술은 담석으로 인한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식이 변형과 같은 보수적인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담석이 반복해서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담낭 절제술은 담석이 재발하지 않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담낭 절제술 후 소화 문제를 경험하지 않습니다. 담낭은 건강한 소화를 위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어떤 환자들은 수술 후 때때로 느슨한 변비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보통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됩니다. 수술 후 장 습관이나 새로운 증상의 변화가 있으면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담낭 제거 수술 후 정상적인 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는 시기는 외과 의사가 사용하는 절차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받은 환자들은 수술 후 몇 일 안에 일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열린 담낭 절제술을 받은 환자들은 충분히 회복하기 위해 일주일 이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