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ADHD)는 수백만 명의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며 종종 성인으로 이어지는 만성적인 상태입니다. ADHD는 주의력 유지, 과잉 행동 및 충동 행동과 같은 지속적인 문제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ADHD를 가진 초등학생은 자존감이 낮아지고 관계가 어려워지며 학교에서 성과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때때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줄어들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들은 ADHD 그 자체를 치료하지는 않지만 증상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물 및 행동 중재가 포함되며 조기 진단 여부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ADHD의 주요 특징은 부주의와 과잉 행동, 장애 행동을 포함합니다. ADHD 증상은 12세 이전에 시작되며, 일부 어린이의 경우 3세까지 눈에 띄게 됩니다. ADHD 증상은 경미하거나 중도 또는 중증일 수 있으며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ADHD는 여성보다 남성에서 더 자주 발생하며, 초등학교 남학생과 여학생의 행동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학생은 더 과잉 활동적일 수 있고 여학생은 조용히 부주의한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ADHD에는 두 가지 하위 유형이 있습니다:

  • 부주의
  • 과잉 행동과 충동성

부주의

초등학생 또는 유아가 보이는 부주의한 행동 패턴은 종종 다음과 같습니다.

  •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학업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릅니다.
  • 작업이나 놀이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말해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 지시 사항을 따르고 학업이나 집안일을 마치지 못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작업과 활동을 조직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숙제와 같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과제를 피하거나 싫어합니다.
  • 자주 산만해집니다.

과잉 행동과 충동성

과잉 활동성 및 충동증상을 보이는 어린이는 종종 다음과 같습니다.

  •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앉기 어려움을 겪습니다.
  •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주위를 돌아다니거나 올라갑니다.
  • 조용히 연주하거나 활동하는 것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 질문을 하거나 대화를 하는 사람을 방해합니다.
  • 차례를 기다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 타인의 대화, 게임 또는 활동을 방해합니다.

전형적인 발달 행동 대 ADHD

대부분의 건강한 초등/어린이들은 부주의, 과잉 행동 또는 충동적입니다. 미취학 아동은 짧은 관심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오랫동안 하나의 활동을 고수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나이가 많은 어린이와 십대들조차도 관심 범위는 종종 관심 수준에 달려 있습니다.

과잉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활력이 넘칩니다. 그들은 종종 부모를 입은 지 오래 된 후에도 여전히 에너지로 가득 차 있습니다. 또한 일부 초등/유아들은 자연스럽게 다른 어린이보다 활동 수준이 높습니다. 아이들은 친구나 형제자매와 다르기 때문에 ADHD를 갖는 것으로 분류되어서는 안 됩니다.

학교에 문제가 있지만 집이나 친구와 잘 어울리는 아이들은 ADHD가 아닌 다른 것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것입니다. 집에서 과잉 행동하거나 부주의하지만 학업과 우정은 영향을 받지 않는 어린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병원 방문

자녀가 ADHD의 증상을 보이는 것이 걱정된다면 소아과 의사나 가정의를 참고해보세요. 의사는 발달 소아과 의사, 심리학자, 정신과 의사 또는 소아 신경과 전문가를 추천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의 어려움에 대한 다른 가능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의학적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

ADHD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ADHD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는 발달의 주요 순간에 유전학, 환경 또는 중추 신경계의 문제가 포함됩니다.

위험 요소

유아 및 초등 ADHD의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ADHD 또는 다른 정신 건강 장애가 있는 부모나 형제 자매와 같은 혈연 관계
  • 주로 오래된 건물의 페인트 및 파이프에서 발견되는 납과 같은 환경 독소 노출
  • 임신 중 모체 약물 사용, 알코올 사용 또는 흡연

참고로, 설탕은 과잉 행동을 유발하는 주범으로 유명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증거는 없습니다. 어린 시절의 많은 문제로 인해 관심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이는 ADHD와 다릅니다.

합병증

ADHD는 어린이들에게 삶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ADHD를 가진 초등학생 어린이들은 교실에서 다른 아이들과 신체적, 정신적 충돌을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ADHD를 가지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모든 종류의 사고와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자존감이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동료 및 성인과 상호 작용하고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타 장애

초등 ADHD는 다른 심리적 또는 발달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ADHD를 가진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파괴적인 기분 장애 조절 장애로 과민성과 좌절을 견딜 수 없는 문제를 특징으로 합니다.
  • 학습 장애로 읽기, 쓰기, 이해 및 의사 소통 문제를 포함합니다.
  • 약물 사용 장애로 약물, 알코올 및 흡연을 포함합니다.
  • 불안 장애로 압도적인 걱정과 긴장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강박 장애 (OCD)도 포함됩니다.
  • 기분 장애로 우울증 및 양극성 장애를 포함하며, 조증 행동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 자폐 스펙트럼 장애
  • 틱 장애 또는 토레트 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