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생활습관이 다방면에 걸친 가운데, 여러가지 요인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많이 쌓이면 심신에 악영향이 나오기 때문에 가능한 한 조기에 스트레스 해소를 도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음식과 음료를 소개하는 동시에 주의해야 할 음식에 대해 소개하여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1. 스트레스로 폭음 폭식은 No!

스트레스와 식사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공복 상태에서는 스트레스를 일으키기 쉬운 코티솔이나 아드레날린이 분비됨으로써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식사를 취함으로써 이러한 호르몬의 방출이 완화되어 스트레스의 발산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모이면 마침내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을 먹어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편식에 의해서 일어나는 영양의 치우침이나 폭음폭식을 한 후에 죄책감을 안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가 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스트레스를 안는 원인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똑같이 좋아하는 것을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고, 스트레스를 느낄 때에 맛있는 식사를 취하는 것은, 정신적인 만족상에서도 매우 유효해집니다. 중요한 것은 적당량을 지키는 것입니다.

2.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성분

좋아하는 것을 먹는 것도 좋지만, 그것만으로는 근본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에 연결되지 않습니다. 우선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을 일상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2-1.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 스트레스 호르몬의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 축적되어 있는 비타민 C의 양이 격감해 버리기 때문에, 항상 충분한 양의 섭취가 요구됩니다. 비타민 C는 대량으로 섭취해도 몇 시간 안에 배설되기 때문에 매식 자주 보충하도록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2.비타민 B군

비타민 B군도 항 스트레스 호르몬을 만드는 영양소입니다. 비타민A와 마찬가지로 항 스트레스 호르몬은 스트레스 해소법에 가장 직적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도당을 뇌의 에너지원으로 효율적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도 빠뜨릴 수 없기 때문에 비타민 B군이 부족하여 스트레스와 집중력의 부족 등이 일어나버리곤 합니다. 비타민 B군은 다른 영양소들과 협력해서 일하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3.칼슘

칼슘은 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칼슘은 세포와 혈액에도 존재하며, 신경이 흥분할 때 세포 내에서 칼슘이 부족하면 뼈에서 녹아 보충하려고하기 때문에 신경의 흥분과 칼슘은 무척 깊은 관계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스트레스 그 자체와 칼슘 부족에는 관계성이 없다는 설도 있기는 합니다.

2-4.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산과 체온 조절, 호르몬 분비를 비롯한 체내의 다양한 기능의 조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신경의 전달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작용이나 흥분을 억제해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 부족도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참고로 마그네슘은 칼슘의 흡수를 높이고 작용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5.트립토판

트립토판은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이며,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의 세로토닌을 만드는 재료가 됩니다. 세로토닌은 노르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을 제어함으로써 감정의 기복을 온화하게 해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또 이 세로토닌은, 몸의 리듬을 정돈하는 수면 호르몬의 멜라토닌의 원료로서의 역할도 합니다. 트립토판은 음식 섭취를 기반으로 하는 스트레스 해소법에 절대 빠져서는 안될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6.폴리페놀

폴리페놀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갖고, 불안이나 긴장감 등을 완화함으로써 기분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폴리페놀의 항산화작용은 4시간 정도가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므로 자주 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음료

음식뿐만 아니라 음료에도 스트레스에 효과적인 것이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도입하기 쉽고, 세심한 섭취에 편리하기 때문에 적극 추천할 수 있습니다.

3-1. 마시는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단백질, 칼슘, 트립토판을 포함합니다. 또한 요구르트에 포함된 유산균은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자율 신경의 균형을 맞추는 데에도 기여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법에 가장 기본적인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2.우유 코코아

코코아에는 칼슘과 비타민 B1, 단백질과 카카오폴리페놀 등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는 데다 자율신경을 정돈하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칼슘이나 트립토판이 함유된 우유와 조합함으로써 스트레스 해소에 대한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3. 오렌지 주스

오렌지 주스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마시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과 집중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활성산소가 줄어 체중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지만 당분도 많기 때문에 과즙 100% 등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3-4.탄산수

탄산수에 포함되는 탄산가스에는, 부교감 신경에 작용하는 것으로 스트레스에 의한 불안이나 긴장을 억제해, 릴렉스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가스가 위를 자극함으로써 혈행촉진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3-5.녹차

녹차에는 릴렉스 효과가 있어, 녹차에 포함되는 비타민 C는 보존성이 높고 열에도 강하기 때문에 차를 음용한 스트레스 해소법에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카페인이나 테아닌에도 스트레스에 효과적입니다. 카페인에는 피로감과 졸음을 막아 신경계의 피로 회복, 대사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테아닌에는 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어 릴렉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가 쌓일 때 주의해야 할 음식과 음료

스트레스가 쌓여 있을 때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불필요하게 스트레스를 늘려 버리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은 가능한 한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1.지질, 탄수화물, 기름진

스트레스를 느끼면 기름진 음식과 달콤한 것을 고르기 쉽습니다. 그러나 몸이 지질과 탄수화물을 대사할 때 항스트레스 호르몬 만들기에 필요한 비타민 B군을 소비해 버립니다. 음료는 무설탕이 아니면 가능한 한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4-2.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

카페인을 포함한 커피나 홍차는 적당량이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는 반면 너무 섭취하면 신경이 긴장해 버리며 좌절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카페인의 적당량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과음하지 않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5. 결론

스트레스 해소법에에 있어 식사는 분명 도움이 되는 즐거운 시간인 동시에 폭음 폭식에 의해 새로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는 식재료를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은 동시에 건강한 식사를 취하는 것에도 연결됩니다.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을 때야말로 영양 밸런스가 좋은 식사를 유의하고, 좋아하는 것을 먹기에도 적당량에 두는 것을 의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