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에 자주 사용되는 조미료 중 하나인 식초! 간장이나 소금, 된장은 염분을 포함하고 있지만 식초는 염분을 포함하지 않는습니다. 우리가 식초를 마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식초는 혈압을 낮추는가?

식초를 계속 마시면 혈압이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실제로, 식초에 함유된 아세트산이 대사될 때, 혈관을 확장시키는 아데노신에 작용하여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상태입니다. 그 밖에도 최근에는 혈관의 세포에 아세트산이 작용함으로써 혈류의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혈압 이외의 식초 효능

식초의 효능은 비단 혈압뿐만이 아닙니다. 식초의 대표적인 효능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2-1. 피로 회복에는 식초

피로를 느끼면 달콤한 것을 먹고 싶어지지만, 식초를 함께 취하는 것만으로도 피로감을 쉽게 경감할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면 근육의 글리코겐이 감소하여 피로 상태를 유발합니다. 이 때 식초와 포도당을 함께 취함으로써 포도당만으로 취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근육의 글리코겐을 보충하고 피로 회복이 빨라지는 것이 입증된 상태입니다. 또한, 혈당치가 급상승하는 것을 예방하면서, 당분도 보급할 수 있습니다.

2-2.내장 지방을 감소하는 식초의 효능

식초를 지속적으로 섭취함으로써 내장 지방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이 간에서 대사될 때 당으로부터 지질을 합성하는 회로를 억제하고 지질의 연소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는 효소가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당분은 체내에 섭취하면 대사되어 여분의 에너지를 지방으로 축적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공복을 느끼면, 이 지방을 연소시켜 에너지를 만들게 되는데, 식초는 이 합성과 연소 양쪽 모두에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식초를 마시면 운동할 때 활성화하는 효소가 작용하여 마치 운동을 하고 있을 때와 같은 현상이 체내에서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고도 운동을 한 것처럼 몸을 속일 수 있는 마법같은 존재가 바로 식초입니다.

2-3.흑초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흑초는 쌀초, 과일식초에 비해 강한 항산화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활성 산소는 체내에서 너무 많으면 암이나 당뇨병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항산화 작용은 이를 제거하는 힘을 말합니다. 흑초에 함유된 멜라노이딘이라는 성분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그에 따라 노화 현상을 예방·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의 감소 등 항산화 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보고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흑초에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어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3. 식초 마시는 방법

식초 효능의 첫번째로 소개해 드린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1큰술(15ml)의 식초를 매일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대로 마시는 것은 자극이 강하기 때문에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먹기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부드러운 물에 사용할 때는 2잔 식초, 3잔 식초 등 식초와 간장, 설탕 등을 조합하여 합초를 만들면 어패류, 야채류에도 맞추기 쉬워집니다. 또한 기름에 식초를 섞어 소금, 후추로 조미하고 수제로 프렌치 드레싱을 만들면 쉽게 식초를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식초에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우유컵 1잔에 식초 1큰술을 섞어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시기 어려운 것 같으면 꿀로 단맛을 더하면 훨씬 마시기 쉬워집니다.

4. 염분의 대안으로 추천

혈압이 높으면 염분을 가능한 한 줄이고 싶게 마련인데, 염분을 줄였을 때 식초를 함께 사용하면 아쉬운 맛을 쉽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식초는 단맛을 깔끔하게 하거나, 기름요리 또는 풍미가 강한 양념을 깔끔하게 마무리하는 등 맛의 균형을 잡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운 생선이나 두부 등 간장을 사용하는 요리를 먹을 때는 식초를 대신하여 먹으면 염분을 무리 없이 줄이기 때문에, 비록 이 자체는 식초의 효능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이점 중 하나입니다.

5. 결론

식초에 함유된 아세트산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매일 1큰술을 복용하면 혈압이 떨어지고 내장 지방이 감소합니다. 그 밖에도 피로 회복을 빠르게 하고, 항산화 작용이 있는 등, 우리 몸에 다양한 이로운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간장 대신 식초로 요리하거나, 드레싱으로 야채와 함께 먹거나, 우유와 섞어 음료로 마시는 등 바리에이션을 늘려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