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오일은 피부 치료에 유용한 천연 지방의 독특한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지방산에는 리놀레산(여드름 피부에 유익함)과 최대 50%의 라우르산(수분 공급 및 항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8년 연구 리뷰에 따르면 코코넛의 과육에서 추출한 코코넛 오일은 피부 장벽 기능과 복구를 개선하고, 항염증 및 항균 특성을 가지며, 피부 노화 징후와 싸우는 한편 효과적인 보습제를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이는 국제 분자 과학 저널에 게재되어 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코코넛 오일 사용법과 더불어 미용적 측면에서의 코코넛 오일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코넛 오일 사용법 (미용 효과)

큰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코코넛 오일의 놀라운 효능은 아마 미용과 관련한 효과일 수 있습니다. 단, 코코넛 오일은 모든 피부 유형의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1. 헤어 컨디셔너로 사용

헤어 컨디셔너에는 코코넛 오일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코넛 오일이 머리카락에 쉽게 침투하고 단백질 손실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리카락과 피부에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여 컨디셔닝을 할 수 있는데, 코코넛 오일 4분의 1 크기의 덩어리를 머리카락에 바르고 빗질한 다음 부드러운 수건을 덮거나 샤워 캡을 써서 보호하고, 몇 시간 후에 순한 샴푸로 헹구면 됩니다.

2. 곱슬머리 길들이기

곱슬머리를 길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코코넛 오일이 확실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 사이에 코코넛 오일을 약간 문지르고 특히 곱슬거리는 부분에 사용하면 머리카락을 부드럽고 윤기나게 만듭니다. 스트레이트 오일 대신 코코넛 오일이 함유된 곱슬거림 방지 세럼(예: Nexxus)을 사용하여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고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3. 보습제로 사용

코코넛 오일은 천연 항균, 항진균 및 보습 성분을 띄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밤에 얼굴 보습제로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이용한 클렌징 방법은 얼굴과 목 전체에 오일을 원을 그리며 문지르면서 부드럽게 마사지한 뒤, 순한 세안제로 클렌징하여 잔여물이 모두 헹궈지도록 하면 됩니다. 앞으로도 종종 등장하겠지만, 코코넛 오일 사용법의 주된 포인트는 보습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4. 눈 화장을 제거

코코넛 오일은 워터프루프 마스카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화장솜에 소량을 묻혀 눈가를 부드럽게 쓸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코코넛 오일은 왁스 같은 더러워진 눈 화장을 잘 분해하고 민감한 부위에도 수분을 공급합니다. 끝나면 평소와 같이 세수합니다.

5. 아이크림으로 사용

시중에는 수분을 공급하는 아이크림이 많이 있지만 코코넛 오일의 함량은 매우 소량입니다. 추운 날씨, 탈수 또는 단순히 나이가 들어 건조한 눈밑을 다루는 경우 코코넛 오일을 보습용 아이크림으로 사용하면 안색을 완전히 젊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가볍게 두드려서 눈 밑을 건조시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보호하십시오. 참고로 자기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립 스크럽으로 사용

수많은 상업용 립 스크럽에는 코코넛 오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과 흑설탕, 꿀을 사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직접 립 스크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농도를 찾을 때까지 각 재료의 측정값을 수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자기 전에 각질 제거 트리트먼트로 부드럽게 사용하여 아침에 일어나면 부드럽고 도톰한 입술로 깨어날 수 있습니다.

7. DIY 립밤 만들기

내열 계량컵에 코코넛 오일 2테이블스푼, 코코아 버터 2테이블스푼, 갈은 밀랍 또는 밀랍 알갱이 2테이블스푼을 넣습니다. 작은 냄비에 물 2인치를 붓고 계량컵을 넣어 바닥만 잠기도록 합니다. 재료가 녹을 때까지 중불에서 물을 가열하고 가끔 저어줍니다. 열에서 제거하고 혼합물을 립밤 용기에 조심스럽게 붓습니다. 이후 용기당 계피 에센셜 오일 2방울을 넣고 저어주면 완벽한 립밤이 완성됩니다.

8. 다리 면도에 사용

코코넛 오일 사용법은 굳이 헤어와 얼굴 부위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기존의 면도 크림은 다리나 겨드랑이를 깨끗하게 면도하는 데 실제로 필요하지 않은 값비싼 화학 물질을 사용합니다. 반면 코코넛 오일은 저렴하고 천연 항균성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피부 진정 효과가 있어 다리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반면, 결코 기름지지는 않습니다.

9. 로션 대신 사용

코코넛 오일은 일반적으로 원시 형태의 수분 공급 오일이나 보습제의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좋은 냄새가 날 뿐만 아니라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매끄럽게 가꾸어 주는 저렴한 옵션을 찾고 있다면 코코넛 오일을 모이스처라이저로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새로운 스킨 케어를 테스트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코코넛 오일이 함유된 바디 로션을 사용해 수시로 섞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 바디 로션은 바디샵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거의 동일합니다.

10. 마사지 오일로 사용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마사지 오일에는 코코넛 오일이나 호호바 오일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집에 코코넛 오일이 있다면 굳이 이들 매장에서 구입하지 말고 직접 피부에 바르십시오. 코코넛 오일은 미끄럽고 피부 친화적이며 보습력이 뛰어납니다.

코코넛 오일 효능 (건강 효과)

앞에서 미용 효과와 관련한 코코넛 오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지금부터는 우리 몸의 건강과 관련한 코코넛 오일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호흡을 상쾌하게 합니다.

미국 전통 및 보완 의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검토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 또는 유기농 식물성 식용유를 입안에 머금고 휘젓는 것은 실제로 질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입안에서 끌어낼 수 있다고 하는데, 이를 오일 풀링이라고 부릅니다. 오일 풀링은 미생물의 세포벽을 손상시키고 죽이는 항산화제를 생성해 냅니다. 아침 식사 전 10 ~ 20분 동안 휘젓다가 유백색으로 변할 때까지 헹군 다음 쓰레기통(배관이 막힐 수 있으므로 싱크대가 아님)에 뱉어내고 물로 헹구면 됩니다. 다만 오일 풀링이 일상적인 치과 위생을 대체해서는 안 되며, 칫솔질과 치실 사용은 여전히 필수입니다.

2. 건조한 손에 수분을 공급

코코넛 오일 효능은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에 놀라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부엌 싱크대 옆에 유기농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한 병을 두고 손을 씻은 후 손을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약간씩 발라 주세요. 또한, 코코넛 오일은 요리하는 경우 실온에서 고체이기 때문에 베이킹 레시피에서 버터 대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건조한 큐티클에 영양 공급

코코넛 오일을 큐티클과 손톱 주변 피부에 마사지하면 종종 간과되는 신체 부위에 필요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간편하게 갈라진 피부를 보호하고 부서지기 쉬운 손톱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4. 건선 완화

코코넛 오일 효능은 피부 세포를 형성하는 자가면역 질환인 건선으로 고통받는 경우 시도해 볼 수 있는 매우 안전한 천연 치료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목욕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욕조에 코코넛 오일 몇 스푼을 추가하기만 해도 건선이 있는 피부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무좀 치료

코코넛 오일 효능이 무좀에도 효과가 있다는 이야기는 아마 처음 듣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무좀은 땀에 젖은 발에 의해 유발되는 흔한 곰팡이 감염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이러한 감염과 벗겨지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좀 치료제를 바른 후 유기농 코코넛 오일을 바르고 면 양말로 덮으십시오. 이것은 갈라진 발 뒤꿈치에도 놀라운 효과가 있습니다.

6. 습진 진정

코코넛 오일은 피부의 붉고 가렵고 부어오른 패치를 유발하는 일련의 피부 문제인 습진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자연 치료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두 번 버진 코코넛 오일을 피부에 바르는 습진 환자 특히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코코넛 오일의 효능을 통해 피부의 포도상구균 감소, 건조, 찰과상, 발적 및 긁힘 등으로 인한 피부가 두꺼워짐을 경험했습니다. 습진을 진정시키기 위해 하루에 두 번 영향을 받는 부위에 버진 코코넛 오일을 얇게 바르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