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은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옵니다. 그러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 있는 경우, 숨을 쉬는 것이 어려워지며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은 기도, 기관지 또는 둘 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편견 1: 흡연자만 COPD에 걸린다

COPD는 종종 흡연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흡연을 한 적이 없는 COPD 환자도 많습니다. 보고에 따르면 COPD 환자의 42%는 과거 흡연자이고, 34%는 현재 흡연자이며, 나머지 24%는 담배를 한 번도 피운 적이 없습니다.

오해 2: COPD에는 치료법이 없다

COPD 환자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COPD가 치료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증상이 있는 경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많은 옵션이 있다는 것도 이해해야 합니다. 되돌릴 수는 없지만 증상을 제어하고 폐에 대한 추가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중증 질병을 예방하려면 금연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운동량을 유지하고, 인플루엔자 및 폐렴 백신을 계속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자신을 돌보고 약을 복용하면 때때로 COPD의 합병증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는 필요에 따라 맞춤형 의약품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약물에는 기도를 열거나 기도 염증을 줄이는 흡입제, 산소 보충, 유전적 결핍이 있는 경우 알파-1-항트립신(A1AT) 주입이 포함됩니다. 특히 PDE4 효소 억제제는 일부 환자의 염증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해 3: COPD에 걸리면 담배를 끊기에는 너무 늦다

일부 사람들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진단을 받으면 담배를 끊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금연은 질병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담배를 끊으면 COPD가 사라질까요? 안타깝게도 COPD를 특징짓는 폐 손상은 누적됩니다. 즉, 습관을 버렸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충분히 일찍 금연하면 폐 기능이 거의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금연 프로그램을 시도해보십시오. 니코틴 대체와 상담, 그룹 지원 및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성공의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오해 4: COPD에 걸리면 운동이 너무 힘들다

숨가쁨으로 인해 신체 활동을 하기가 어렵다면 추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전문 호흡기 치료사가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의 삶을 더 쉽게 만들기 위해 호흡 기술, 운동 및 적절한 영양을 가르치는 폐 재활을 권장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적당한 운동은 폐에도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실제로 COPD 증상을 줄이고 심장을 강화하며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게 하려면 일주일에 3~4회, 최대 20~30분의 운동을 하십시오. 스트레칭 및 강화 운동과 함께 즐기는 안전한 심혈관 활동을 결합하십시오. 운동을 시작하는 동안 오므린 입술을 통해 천천히 숨을 내쉬어야 합니다. 내쉬는 시간은 들이마시는 시간의 두 배여야 합니다. 운동 전후에 휴식을 취하고, 식사 후 1시간 30분 정도 기다린 뒤에 운동하세요.

COPD 관리를 위한 팁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가 있는 경우, 이와 함께 생활하는 것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습니다. 이를 잘 관리하면 가족 및 친구들과 활동적이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금연, 처방된 약 복용, 운동 외에도 다음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아끼십시오.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노력하고 매일 휴식 시간을 계획하세요. 발목이 부을 때는 밤에 머리를, 낮에는 발을 높이세요. 또한 활동 전후에 휴식을 취하고 집안일에 대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고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긁어모으기, 삽질과 같은 무리한 활동을 피하십시오. 장시간 작업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세요.

특히 외출 후에는 손을 조심스럽게 씻으세요. 매년 독감 시즌이 시작되기 6주 전에 독감 예방 주사를 맞고 5년마다 폐렴구균 백신을 맞아 폐렴을 예방하세요. 아픈 것 같거나 심각한 흉부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항생제를 권하는 경우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세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몸이 너무 무거우면 심장과 폐가 보다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너무 마르면 더 쉽게 피로해지고 흉부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매일 6-8잔의 카페인이 없는 액체를 마셔 기도의 점액을 묽게 만들고 섬유질을 섭취하여 소화를 계속할 것을 권장합니다.

수분 보유 및 팽만감을 방지하고 과식을 피하기 위해 염분을 제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빨리 포만감을 느낀다면 하루에 5~6번의 소량의 식사를 고려하고, 식사가 끝날 때를 위해 물을 비축해 두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