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부작용 및 주의점 3가지

아스피린은 두통에서 심장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 놀라운 약물을 복용한 후 일부 사람들은 부작용을 경험하는데, 아스피린 민감성이라고 불리우는 이 상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이부프로펜 및 나프록센과 같은 아스피린 유사 약물에 의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아스피린 부작용은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1. 기저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만약 아스피린 악화 호흡기 질환(AERD)이 있는 경우 코나 부비동의 충혈 및 배액으로 인해 기침이나 숨가쁨, 메스꺼움 또는 재채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일반적으로 젊은 성인기에 시작되며 다음의 3가지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용종을 포함한 만성 비강 또는 부비동 증상

용종은 코와 부비동을 통한 기류를 방해하고 후각을 손상시키는 양성 종양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부비동 수술이 필요합니다.

중등도에서 중증 천식

쌕쌕거림 및 호흡 곤란은 염증이 있거나 기도가 수축되어 발생합니다.

일상적인 사용에 대한 심각한 호흡기 반응

아스피린 또는 아스피린 유사 약물은 과거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더라도 이러한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의사는 아스피린 탈감작을 사용하여 아스피린 악화 호흡기 질환(AERD)을 갖고 있는 환자가 아스피린에 더 잘 견디고, 호흡기 증상을 피하며, 더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탈감작은 아스피린에 대한 내성을 유도하는 절차를 뜻합니다. 탈감작은 면밀한 의학적 관찰 하에 매우 적은 양의 아스피린을 투여하고, 이후 용량을 조심스럽게 증량합니다. 환자는 일반적으로 1 ~ 2가지 가벼운 호흡기 반응을 보인 후 이에 대한 내성을 갖게 됩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2. 기저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

만성 두드러기 및 부종(혈관부종)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인 경우 아스피린에 부작용을 보일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3번 가운데 1번은 아스피린을 복용한 후 두드러기와 부기가 발생하는데, 이는 사실 아스피린 복용과만 관련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경우에 한해서는 아스피린에 대한 내성을 갖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아스피린 및 아스피린 유사 약물(예: 아시부프로펜 및 나프록센)을 피하고 대신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도록 조언해야 합니다.

아스피린 부작용 3. 위 두 가지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때때로 아스피린과 아스피린 유사 약물은 만성 호흡기 질환 또는 피부 질환이 없을 때에도 두드러기나 가려움증 및 부기를 유발하곤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아스피린 부작용(민감성)은 두드러기 부기를 비롯해 호흡 곤란, 목이 막히는 느낌 및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종종 이러한 환자들은 아스피린에 알레르기가 있어 다시는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사람들은 아스피린에 대한 부작용 반응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사실 피부 검사나 혈액 검사로는 아스피린에 대한 갑작스러운 부작용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를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은 오직 아스피린 투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아스피린 과민증을 가진 사람은 먼저 알레르기 및 면역학에서 인증된 전문의에게 연락하여 아스피린 재노출의 위험과 이점을 평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