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브스병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검사 (바세도우병)

그레이브스병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이 과잉으로 분비되면 손발의 떨림이나 피로하기 쉬워지는 등 다양한 전신 증상이 일어납니다. 20~50세대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그 중에서도 30~40세대 환자가 많습니다. 남녀의 비율은 남성 1명에 대해 여성 5~6명 정도로 여성에게 많이 보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의 원래 이름은 바세도우병이었는데, 이는 1840년에 이 병을 연구 발표한 독일인 의사 칼 아돌프 본 바세도우(Carl Adolph von Basedow)의 이름을 딴 것이었습니다. 다만 독일어권 이외의 국가에서는 이 병에 대한 또 다른 연구자인 영국 의사 이름을 따 그레이브스병 이라고 부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의 원인

그레이브스병은 소위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자가면역성 질환이란 평상시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외적을 공격 및 배제하는 면역세포(항체)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자신의 몸의 조직을 외적으로 간주하여 잘못 공격해 일어나는 병을 말합니다. 그레이브스병의 경우 어떠한 원인으로 갑상선 조직에 대한 자가항체가 발생하고, 이것이 자극이 되어 호르몬 합성이 항진하는 것으로 발병하게 됩니다. 왜 항체가 만들어져 버리는지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유전적인 요인 외에 스트레스나 흡연, 과로 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 증상

그레이브스병에 걸리면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됨으로써 신진대사가 너무 활발해지기 때문에, 항상 운동하고 있는 상태가 되어 몸이 소모됩니다. 이로 인해 식욕은 늘리는데 그 이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먹어도 먹어도 체중이 줄어들게 되고, 피로하기 쉬우며, 땀을 흘리기 쉽고, 설사를 하기 쉬운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그 외에도 맥박이 빨라지거나, 손가락이 떨리게 되거나, 잘 잠들 수 없거나, 정신적으로 침착하지 않게 되는 등의 증상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눈에 띄는 그레이브스병 증상으로는 안구가 앞으로 압출되는 안구 돌출 또는 갑상선의 붓기 등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는 주기성 사지마비라고 불리는 근육의 마비를 일으키거나 여성의 경우 월경불순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이나 갱년기 장애를 닮은 증상이 많기 때문에 실수하기 쉽지만, 방치해 두면 심부전 등 생명에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레이브스병 검사 및 진단

그레이브스병은 촉진으로 갑상선의 붓기를 확인하는 것 외에 혈액 검사로 갑상선 호르몬,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양과 그레이브스병의 특징인 TSH 수용체 항체가 있는지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방사성 요오드를 사용하여 호르몬의 원료가 되고 있는 요오드가 갑상선에 많이 모이는지를 조사하는 아이소토프 검사(핵의학 검사)도 실시합니다.

또한 초음파 검사로 갑상선의 크기와 혈류 상태, 먼지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다른 질병이 없는지 여부도 조사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량이 많으면 심장에 부담이 걸릴 수도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심전도나 흉부 X선검사를 실시하며, 안구 돌출에 의한 시력 저하의 가능성이 생각되는 경우에는 안과를 진찰해 눈의 검사나 MRI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레이브스병 치료

치료의 기본 원칙은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억제하는 항 갑상선 약물에 의한 약물 치료입니다. 그레이브스병 증상에 따라 적절한 양의 약을 내복하는 것으로 개인차는 있지만 1~3개월 정도로 갑상선 호르몬의 값이 정상에 가까워져 증상이 낫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복약으로의 치료는 최소한 2년 정도 걸리고, 갑상선의 기능이 제대로 유지되게 되면 약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약물 요법 이외에는 방사성 요오드의 캡슐을 섭취함으로써 갑상선의 세포를 줄이는 방사성 요오드 치료나 수술에 의해 갑상선을 적출하는 수술 요법이 있습니다. 치료법의 선택은 갑상선 기능의 정도나 환자의 연령, 약에 대한 부작용의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참고로 어느 치료라도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할 수 있으면 건강할 때와 변함없는 생활을 보낼 수 있고 임신 및 출산도 가능합니다.

예방/치료 후 주의

흡연은 항갑상선약에 의한 치료의 효과를 약화시킬 뿐만 아니라 눈의 증상이 악화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그레이브스병 환자는 반드시 금연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