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 효능 및 영양 성분과 칼로리, 고르는 법

양배추 영양 성분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을 촉촉하게 하고 해독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위장 운동을 촉진하고 대변 배설을 촉진하며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하여 양배추를 많이 먹으면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과거 뉴욕 호르몬연구소의 과학자들은 중국과 일본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이 서양 여성보다 훨씬 낮은 이유로 양배추를 자주 먹기 때문이라는 결과를 내놓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양배추에는 유방암과 관련된 에스트로겐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부 미량 원소가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1 : 미용 효과

양배추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배추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체내에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C와 E를 통해 피부 색소 침착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2 : 셀룰라이트 감소 및 체중 감량

양배추는 수분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양배추를 먹으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변비와 피하 지방 축적을 예방할 수 있으며 경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3 : 괴혈병 예방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 C 함량은 사과나 배의 4 ~ 5배에 달합니다. 이에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괴혈병과 잇몸 출혈 등 비타민 C 결핍으로 인한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4 : 유방암 예방

앞서 중국과 일본 여성들이 양배추를 자주 섭취하기 때문에 서양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훨씬 낮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양배추에는 유방암과 관련된 에스트로겐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인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이 함유되어 있어 이에 대한 긍정적인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 5 : 보습 및 완화제

양배추는 수분 함량이 약 95%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양배추를 먹으면 위장 운동을 촉진하고 소화를 도우며 장내 노폐물 배출을 촉진함으로써 변비 및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섭취하면 안되는 경우

양배추는 성질이 차므로 속이 찬 사람을 비롯해 복통이 있거나, 변이 묽은 사람, 이질감이 있는 사람은 먹으면 안 됩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1. 좋은 품질의 양배추는 크기가 고르며 속이 단단합니다. 또한 오래된 잎이나 썩은 잎이 없고 벌레 손상 및 기계적 손상이 없어야 합니다.
  2. 비슷한 크기의 양배추를 손으로 측량하여 무게감이 충분하고 수분이 충분하여 잎이 촘촘하게 싸여 있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촉감이 비교적 가볍고 잎사귀가 느슨하게 눌러져 있다면 오래 보관된 양배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양배추를 장기간 보관한 경우 보존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잎과 줄기에 특유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양배추의 잎과 줄기가 촉촉할수록 상대적으로 신선하고 구입할 가치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4. 양배추의 뿌리는 보통 흰색입니다. 만약 뿌리 색깔이 짙은 노란색으로 변하거나 썩었다면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 100g당 칼로리와 영양 성분

칼로리18kcal
카로틴120mcg
나트륨57.5mg
칼슘50mg
31mg
비타민 C31mg
비타민 A20mcg
마그네슘11mg
탄수화물3.2g
단백질1.5g
식이 섬유질0.8g
비타민 E0.76mg
0.7mg
나이아신0.6mg
셀레늄0.49mcg
아연0.38mg
망간0.15mg
지방0.1g
비타민 B20.05mg
구리0.05mg
비타민 B10.04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