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효능 및 영양 성분, 보관 및 먹는 방법

전복에 함유된 영양 성분

전복에는 판토텐산, 비타민 B1, 비타민 B2 등의 비타민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많은 해산물에 포함된 타우린도 풍부합니다. 영양가가 높은 전복은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작용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지질 저칼로리로 고단백질이기 때문에 건강 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복 효능

전복에 포함된 영양소가 가지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복 효능 1 : 콜라겐이 피부를 건강하게

전복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와 연골 등에 존재하는 섬유질 단백질입니다. 피부를 구성하는 콜라겐을 섭취하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전복에는 탄수화물과 지질의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2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족하면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으므로 피부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전복 효능 2 : 판토텐산이 면역력 강화

전복에는 비타민의 일종인 판토텐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지질·단백질의 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신체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데 빠뜨릴 수 없는 존재입니다. 또한 부신의 기능을 강화하는 기능도 있으며, 면역력 강화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항 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성을 지원하고 스트레스에 의한 면역력 저하를 완화시켜 줄 것입니다.

전복 효능 3 : 비타민 B1로 피로 회복

비타민 B1은 포도당의 에너지화를 지원하는 영양소. 뇌의 에너지원이 되기 때문에 포도당을 효율적으로 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타민 B1은 젖산을 비롯한 피로 물질을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피로 회복을 촉진해 줍니다. 전복에는 간의 기능을 높이는 타우린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의 경감을 도와줍니다.

전복 효능 4 : 비타민 B2가 어린이의 성장을 지원

당질과 지질의 대사와 관련된 비타민 B2는 아동의 성장기와 태아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발육 비타민' 또는 '성장 비타민' 등이라 불리며 임신기에 부족하면 태아의 성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하루의 섭취 기준량보다 플러스 0.2mg 많게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복 효능 5 : 디메틸설파이드의 위궤양 대책

디메틸설파이드란 전복의 간부분에 많이 포함되는 성분입니다. 주된 작용은 위궤양의 완화 효과입니다. 또한 신경의 안정 작용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전복을 먹는 방법

전복을 선택하는 방법과 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복을 선택하는 포인트

맛있는 전복을 확인하려면 껍질과 몸 상태를 확인합니다. 껍질은 얇고 긁힌 자국을 선택합시다. 껍질에 대해 몸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은 두껍고 허리가 작은 것을 선택합시다. 가지고 있을 때 묵직하게 무게를 느낄 수 있는 전복은 양질입니다. 움직이는 전복도 활기찬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하는 방법

껍질이 붙은 전복은 껍질을 접어서 잘 씻은 후 몸에 가볍게 소금을 흔듭니다. 꺼낼 때는 칼이나 포크 등을 사용하며 숟가락도 대용 가능합니다. 껍질이 얇은 쪽에서 칼이나 포크를 꽂으면 몸을 꺼내기 쉬울 것입니다. 입 부분은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제거합니다. 간은 신선한 것이라면 먹을 수 있으므로 신선도가 좋은 전복을 얻으면 그대로 요리에 사용합시다.

임산부도 먹을 수 있는 전복

임신 중에는 섭취하는 식품이 제한되어 버립니다만, 전복은 임산부도 먹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데다, 태아에 필요한 비타민 B2가 많은 전복은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할 식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복 보관 방법

전복의 영양 성분을 손상시키지 않는 보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냉장 보관

바닷물에 가까운 소금물을 키친 타올에 넣고 전복을 감싸고 저장합니다. 보관할 장소는 냉장고의 야채칸이 적합합니다. 다만 2 ~ 3일 정도 밖에 유효하기 않으므로, 장기 보존하는 경우는 냉동 보존을 활용합시다.

냉동 보관

전복을 냉동 보존하는 경우, 하처리를 한 후 냉동합니다. 껍질에서 전복을 제거하고 입을 제거합시다. 간은 냄새 옮겨 버리기 때문에 몸에서 제거합니다. 각각을 잘 씻은 다음, 1개씩 랩에 싸서 냉동고에 넣어 주세요. 해동할 때는 얼음물을 사용하면 맛이 손상되지 않습니다. 냉동 보존한 전복은 가열 조리해 먹는 것이 좋으며, 보존 기간은 2개월에서 3개월 정도가 기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