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량 등 주의사항

와인(Wine)

와인은 포도를 발효시켜 만든 술입니다. 와인은 주로 관상 동맥 심장 질환, 동맥 경화, 심부전, 심장 마비 및 뇌졸중을 포함한 심장과 순환계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노년의 사고력 저하와 알츠하이머병 및 제2형 당뇨병 예방에도 사용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와인을 사용하여 불안을 줄이고 식욕을 자극하며 위산을 증가시켜 소화를 개선하기도 합니다. 또한 와인은 상처 치유를 개선하고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때때로 발생하는 관절 근처의 작은 결절을 해결하기 위해 피부에 직접 적용되기도 합니다.

와인 효능 :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음

와인은 심장마비, 뇌졸중, 동맥경화, 흉통(협심증)과 같은 심장 및 순환계 질환을 예방합니다. 음주가 심장에 도움이 된다는 몇 가지 증거가 있는데, 하루에 한 잔의 알코올 음료를 마시거나 일주일에 최소 3 ~ 4일간 와인을 마시는 것은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2잔 이상 마시지 마십시오. 매일 2잔 이상의 음료는 심장병으로 사망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이 발견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강한 사람들이 와인을 포함한 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것은 심장병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적당한 음주(하루에 1~2잔)는 비음주자에 비해 관상동맥 심장병, 죽상동맥경화증 및 심장마비의 위험을 약 30~50% 감소시킵니다.
  • 첫 번째 심장마비가 발생하기 1년 전의 가벼운 와인 섭취(하루 1~2잔)는 비음주자에 비해 심혈관 및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이 있는 남성의 경우 와인을 포함하여 일주일에 1~14잔의 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것은 일주일에 한 잔 미만을 마시는 남성에 비해 심장 질환이나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하루에 3잔 이상의 술을 마시는 것은 심장마비 병력이 있는 남성의 사망 가능성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 심장병, 뇌졸중 및 기타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줄입니다. 알코올 음료를 가볍게 또는 중간 정도 섭취하면 중년 이상 사람들의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와인 효능 : 아마도 효과가 있을 수 있음

노화에 따른 사고력 유지

하루에 한 잔의 술을 마신 경험이 있는 노인은 비음주자에 비해 70대 후반과 80대에 더 나은 일반 사고 능력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중년에 하루 4잔 이상의 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것은 노년의 사고 능력이 현저히 저하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울혈성 심부전 예방

하루에 1-4잔의 알코올 음료를 섭취하면 65세 이상의 사람들의 심부전 위험이 감소한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당뇨병(2형) 및 심장병 예방

와인을 포함하여 적당한 양의 알코올을 마시는 사람들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적당량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당뇨병 환자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비음주자에 비해 관상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이 감소된 것으로 보입니다. 위험 감소는 가벼운 양에서 적당한 양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건강한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것과 유사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에 의한 궤양을 예방

맥주와 와인과 같은 음료를 통해 일주일에 중간 정도에서 높은 수준의 알코올(75g 이상)을 섭취하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와인 효능 :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음

다음과 같은 용도로 와인의 효능을 평가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합니다.

알츠하이머병 예방

하루에 1 ~ 2잔의 와인이 비음주자에 비해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골다공증

폐경기를 지난 여성의 적당한 와인 섭취가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하루 1/2 ~ 1잔의 와인 섭취는 비음주자 및 과음자에 비해 골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암의 위험을 줄입니다

와인을 포함하여 주당 최대 21잔의 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것이 암 관련 사망의 위험을 약간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불안

알코올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은 복잡하며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와인은 때때로 불안을 감소시키고 때로는 증가시키며 때로는 효과가 없습니다.

와인의 작용

와인에는 뇌의 다양한 신경 경로를 차단하는 에탄올(알코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와 같은 심장 및 혈액 순환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고 혈소판이 응고를 형성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와인의 부작용 및 안전성

와인은 하루에 2잔 이하로 마실 때 대부분의 성인에게 거의 안전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많은 양은 홍조, 혼란, 실신, 보행 장애, 발작, 구토, 설사 및 기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다량의 와인을 장기간 사용하면 의존성, 정신 문제, 심장 문제, 간 문제, 췌장 문제 및 특정 유형의 암을 비롯한 많은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합니다.

임신 및 모유 수유

알코올은 임신 중에 마시는 것이 안전하지 않습니다. 태아에게 선천적 기형 및 기타 심각한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특히 첫 2개월 동안 음주는 유산, 태아 알코올 증후군, 출생 후 발달 및 행동 장애의 심각한 위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이라면 술을 마시지 마십시오.

특히 모유 수유 중이라면 절대 술을 마시지 마십시오. 알코올은 모유로 전달되어 몸을 뒤집는 능력과 같은 정신 및 근육 협응을 모두 포함하는 기술의 비정상적 발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또한 유아의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또한 우유 생산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천식

와인을 마시는 것은 천식 발작을 유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은 와인의 살리실산염 및/또는 첨가된 아질산염 때문일 수 있습니다.

통풍

알코올을 사용하면 통풍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

와인을 적당히 마시는 것이 울혈성 심부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일부 증거가 있지만, 이미 이 질환이 있는 사람이 와인을 사용하면 해롭습니다. 알코올을 사용하면 흉통과 울혈성 심부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하루에 3잔 이상의 알코올 음료를 마시면 혈압이 상승하고 고혈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불면증)

음주는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간 질환

음주는 간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췌장염

음주는 췌장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 질환

음주는 위궤양 또는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이라고 하는 속쓰림 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

와인은 중추 신경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수술 중 및 수술 후에 사용되는 마취 및 기타 약물과 와인을 함께 사용하면 중추 신경계가 너무 느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예정된 수술 최소 2주 전에 와인을 마시지 마십시오.

와인의 기타 유의사항

  1. 적포도주는 신체가 펠로디핀을 흡수하고 분해하는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펠로디핀을 복용하는 동안 적포도주를 마시면 혈압이 너무 낮아질 수 있습니다.
  2. 와인에는 티라민이라는 화학 물질이 들어 있으며, 다량의 티라민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몸은 자연적으로 티라민을 분해하여 제거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티라민이 고혈압을 유발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단, 우울증에 사용되는 일부 약물은 신체가 티라민을 분해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일한 약물과 와인을 함께 복용하면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우리 몸은 통증을 없애기 위해 일부 약물을 분해합니다. 와인의 알코올은 신체가 통증에 대한 일부 약물을 제거하는 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와인과 함께 진통제를 복용하면 일부 진통제의 효과와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와인의 알코올은 간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간을 손상시킬 수 있는 약물과 함께 와인을 마시면 간 손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간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와인을 마시지 마십시오.
  5. 와인의 알코올은 졸음과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졸음과 졸음을 유발하는 약물을 진정제라고 합니다. 진정제와 함께 와인을 복용하면 너무 많은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정제를 복용하는 경우 와인을 마시지 마십시오.
  6. 와인의 알코올은 일부 항생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장, 구토, 발한, 두통 및 심장 박동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 와인을 마시지 마십시오.
  7. 아스피린은 때때로 위를 손상시키고 궤양과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와인의 알코올도 위장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와인과 함께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위궤양과 출혈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와인과 아스피린을 함께 복용하지 마십시오.
  8. 위산을 감소시키는 일부 약물은 와인의 알코올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위산을 감소시키는 일부 약물과 함께 와인을 마시는 것은 신체가 흡수하는 알코올의 양을 증가시키고 알코올의 부작용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와인 섭취량 및 복용 관련

과학적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섭취량이 권장되었습니다.

  • 심장병 및 뇌졸중 위험 감소 - 하루 1-2잔(120-240mL).
  • 심부전 위험 감소 - 하루 최대 4잔의 와인.
  • 노인의 사고력 상실 감소 - 하루 최대 한 잔.
  • 건강한 남성의 제2형 당뇨병 위험 감소 - 주당 2잔에서 하루 3~4잔.
  •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심장병 위험 감소 - 일주일에 최대 7잔.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테리아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와인과 같은 음료에서 75g 이상의 알코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