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소르베이트란? 종류 및 사용 방법

폴리소르베이트는 소르비탄 지방산 에스테르라고도 하며 보통 식품의 유화제로 사용되어 온 식품 첨가물입니다.

폴리소르베이트란?

폴리소르베이트는 당알코올인 소르비톨을 화학 합성(장쇄 지방산을 에스테르 반응)하여 만들어지는 비이온성 계면활성제입니다. 미국에서는 1960년 초에, 유럽에서는 1995년에 각각 사용 기준을 정한 후, 그 사용이 인정되고 있는 식품 첨가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이온성 계면활성제란, 물에 녹을 때 이온화하지 않는 친수기를 가지고 있는 계면활성제를 말합니다. 이는 물의 경도나 전해질의 영향을 받기 어렵고, 다른 모든 계면활성제와 병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용 용이성과 더불어 침투성, 유화 및 분산성, 세정성 등의 성능적 특징이 인정된 물질입니다.

이렇듯 우수한 침투성과 유화·분산성을 갖고 있는 폴리소르베이트는 식품 첨가물 이외에도 유액이나 세안료 등의 화장품과 연고 크림, 주사제, 음료제, 의약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폴리소르베이트 종류

폴리소르베이트의 유형은 크게 4종류가 존재하며 각각 용도에 따라 사용 목적이 다릅니다. 모두 기본적으로 폴리옥시에틸렌 소르비탄이라는 물질에 지방산을 결합시킨 것인데, 이 폴리소르베이트라는 유화제는 물과 궁합이 좋아 다양한 식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유형에 따라 폴리소르베이트 뒤에 20, 60, 65, 80 이라는 숫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폴리소르베이트 20

일명: 모노라우르산 폴리옥시에틸렌 소르비탄(Tween 20) / 주로 라우르산을 결합시킨 물질입니다. 4종 중에서 가장 물에 잘 녹습니다.

폴리소르베이트 60

일명: 모노스테아르산 폴리옥시에틸렌 소르비탄(Tween 60) / 주로 스테아르산 및 라우르산을 결합시킨 것입니다.

폴리소르베이트 65

일명 : 트리스테아르산 폴리옥시에틸렌 소르비탄(Tween 65) / 주로 스테아르산 및 팔미트산을 결합시킨 것이며, 다른 3종에 비해 기름과의 궁합이 잘 기름에 잘 녹습니다.

폴리소르베이트 80

일명: 올레산 폴리옥시에틸렌 소르비탄(Tween 80) / 주로 올레산을 결합시킨 것입니다.

폴리소르베이트 사용처

사용되는 식품은 주로 아이스크림, 초콜릿, 드레싱, 코코아, 인스턴트 라면의 조미료, 마요네즈, 양과자, 사탕, 야채 절임, 치즈, 쇼트닝 등입니다. 과자의 제조시 쇼트닝을 사용하는 것으로 매끄러움이나 촉촉한 감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원재료 표시에는 쇼트닝이라고 기재되어 있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식품 이외에서는 약용 크림이나 화장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폴리소르베이트는 가열 등의 처리를 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물과 기름을 유화할 수 있기 때문에, 폴리소르베이트를 사용해 화장품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른바 수제 화장품의 원료로써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누구나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일 만드는 방법

이를 이용해 오일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물로 씻을 수 있는 클렌징 오일을 만드는 경우에는, 화장품용 오일(올리브 오일·호호바 오일 등)에 폴리소르베이트를 더해 혼합할 뿐이며, 불과 몇 분만에 완성이 됩니다. 가하는 양은 사용하는 폴리소르베이트의 종류나 기호에 따라 다릅니다만, 일반적으로 화장품용 오일의 양에 대비해서 20% ~ 50% 정도가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향기를 추가하고 싶은 경우에는 아로마 오일 등의 정유를 첨가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