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검이란? 용도 및 안전성

구아검은 식물 원료의 식이 섬유이며 주로 식품 첨가물에 사용됩니다. 천연 구아검은 점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끈끈함을 더하기 위한 증점제의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아검이란?

구아검은 콩과 구아의 배유 부분에서 얻을 수 있는 수용성 식이 섬유입니다. 구아는 인도나 파키스탄 등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주성분은 갈락토만난입니다. 식품 첨가물 외에 화장품이나 세제 등의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구아검의 성분을 이용한 건강 기능 식품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구아검에는 정장작용과 더불어 혈당 수치의 상승을 억제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등 일부 건강 향상에 좋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식품 첨가물로 사용하고 사용하는 식품

구아검은 천연 유래 물질이므로 식품에 첨가하는 데 안전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식품 첨가물로서 사용되는 경우에는 주로 겔화제나 증점제, 안정제, 접착제로 사용되며, 성분 표시상 다른 천연 다당류와 병용한 경우에는 '증점 다당류' 로 일괄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구아검이 사용되는 식품의 구체적인 예로는 아이스크림, 과자, 고기와 생선 통조림, 드레싱, 소스 등이 있습니다.

구아검의 특징과 안전성

구아검은 일반적으로 식품에 함유된 양을 섭취하는 정도라면 건강에 특히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구아검에는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기 않기 때문에, 최근에는 건강이나 다이어트를 신경쓰는 분들로부터 빵이나 쿠키 등에 사용하는 방법들도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설사나 메스꺼움 등 위장에 부조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으므로, 사용량에는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구아검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할 때는, 수분을 최소 250ml 이상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위장 장애를 막을 수 있다고 하여 권장된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구아검은 장기간에 걸쳐 식사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의 흡수를 방해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아검을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의 보충제와 동시에 섭취하는 경우, 해당 영양소의 흡수 효율이 나빠진다고도 합니다.

임산부가 섭취해도 특별한 문제는 없으나, 수유중인 여성의 섭취에 관해서는 안전성이 충분히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소화관에 질환이 있는 사람도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