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알리신 성분의 효능 및 특징

알리신이란?

기본 정보

알리신은 마늘에 많이 함유된 황 화합물입니다. 황 화합물은 마늘과 긴 양파, 양파, 주걱 등의 백합과 야채와 양배추와 무, 와사비 등의 홍채과 야채에 포함되어 강한 향기를 가진 물질입니다.

마늘, 양파와 같은 알리신을 포함한 재료는, 알리신을 포함하는 세포와 알리신을 분해하는 알리나아제라는 효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알리신은 거의 냄새가 없는 물질이지만, 이러한 재료를 요리하면 각 세포가 깨지고 알리신과 알리나아제가 접촉하여 알리신이 분해됩니다. 알리신이 분해되면 마늘 특유의 강한 냄새의 기초가 되는 물질인 알리신이 생깁니다.

알리신의 역사

알리신의 존재를 발견한 것은 미국의 과학자 카바리토와 베일리입니다. 그는 1944년에 마늘에 무취의 황 화합물이 있어 마늘을 잘라내고 세포를 파괴하면 냄새 물질인 알리신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게다가 1951년에는 스위스의 노벨상 과학자인 스톨과 시벡에 의해 알리신이 알리나아제라는 효소에 의해 분해될 수 있다는 것이 발견된 바 있기도 합니다.

알리신의 효과적인 섭취 방법

알리신은 자르거나 헹구지 않은 원 재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늘 껍질을 벗긴 상태에서는 그다지 냄새가 나지 않고, 요리에 의해 냄새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알리신을 그대로 섭취하고 싶은 경우는, 마늘을 물에 젖게 하거나 열을 가하지 않고 식초 등에 넣은 '마늘 절임'등에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마늘이나 양파를 기름으로 요리하면 알리신 성분 자체가 깨지기 어렵다고 하지만, 알리신은 열에 약하게 물에 녹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조리시에 길게 가열하면 사라져 버립니다.

알리신의 효능

알리신 효능 1. 피로 회복 효과

알리신이 많이 들어있는 마늘에는 자양 강장과 피로 회복 효과가 있습니다. 스태미너가 붙는다고 하는 것도 바로 이 알리신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알리신은 체내에서 비타민 B1과 연결됩니다. 비타민 B1은 당의 대사를 촉진하고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낳는 중요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작업이 잘 되지 않으면 피로 물질이 발생하거나 에너지가 부족하여 피로하기 쉬워집니다.

알리신은 비타민 B1과 결합하여 비타민 B1을 체내에 오래 머물고 에너지를 생산하는 효과를 지속시킵니다. 이 기능으로 알리신은 비타민 B1의 이용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를 만들어 피로 회복을 돕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리신 효능 2. 혈액을 부드럽게하는 효과

알리신은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여 혈액을 부드럽게하거나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 중에 혈액의 덩어리인 혈전이 있으면 혈액의 흐름이 나빠지고, 몸의 구석구석까지 영양소를 전달할 수 없게 됩니다. 또, 혈류가 나빠지는 것에 의해 혈관에 부담이 걸리는 고혈압이 되어, 혈관이나 심장이 손상되기 쉬워집니다. 이 상태를 계속 방치하면 동맥경화가 되거나 심근경색, 뇌경색 등의 생명과 관련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지질의 과다 섭취에 의해 혈액 중의 중성 지방이나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지질 이상증도 혈액의 흐름을 나쁘게 하는 원인의 하나입니다. 지질과 콜레스테롤은 세포를 만드는 중요한 성분이지만, 혈액 중에서 과잉이 되어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면 과산화지질로 변화하여 혈관의 내측 벽에 부착하여 혈관이 단단해지게 되고 이는 곧 동맥 경화가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알리신은 혈액에 있는 지방의 연소를 활발하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억제하여 혈류를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리신 효능 3.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

알리신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스트레스나 자외선, 흡연 등에 의해 증가하고, 과도하게 존재하면 노화나 질병의 원인이 되는 물질입니다.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활성산소의 양은 현격히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 사회에 사는 현대인은 활성산소에 의한 데미지를 받기 쉽습니다.

활성산소는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 과산화지질을 발생시킴으로써 동맥경화나 당뇨병의 원인이 됩니다. 알리신은 항산화력을 가지는 알리신이 되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이들과 같은 생활습관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날에는 식생활의 구미화가 진행됨으로써, 에너지 섭취가 과잉이 되거나, 운동 부족이나 과도한 음주·흡연 등에 의해 생활 습관병이 일어나기 쉬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알리신과 같은 항산화력을 가진 영양 성분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생활습관병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리신 효능 4. 항균, 항곰팡이 작용

알리신은 복통이나 설사, 구토, 발열 등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이나, 위염 및 위암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필로리균, 위통이나 구토를 일으키는 곰팡이 등의 생육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항균, 항곰팡이 작용에 의해 알리신은 식중독을 막을 수 있으며 감기를 예방하고 컨디션을 정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리신은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알리신이 많은 음식

  • 마늘
  • 양파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분
  • 체력을 유지하고 싶은 분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고 싶은 분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분

알리신 연구 정보

  1. 당뇨병 쥐에게 마늘잎의 유효 성분인 알리신을 섭취시킨 바, 당뇨병에 의한 혈당치나 혈중 트리글리세리드,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의 증가가 억제되었기 때문에, 알리신에는 고지혈증 예방 효과와 동맥 경화 예방 효과 및 혈류 개선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2. 마늘에는 알리신과 알릴 시스테인, 알릴 디설파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알리신은 활성산소 제거, 즉 항산화력이 높고 지질과산화의 생산을 억제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등 다양한 건강기능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3. 마늘에 포함되는 알리신 성분은 결핵균이나 그람 양성균과 그람 음성균, 곰팡이에 대한 발육 저해 작용과 더불어 강력한 항균 작용을 가진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