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부틴 성분이란? 피부 미백 효능 및 특징

알부틴 (Arbutin)

알부틴이란 알부틴은 하이드로퀴논이라는 성분에 포도당이 결합한 하이드로퀴논 배당체를 말합니다. 하이드로퀴논이란 일종의 미백제로서 의약 부외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피부과 등에서 처방되는 외, 약국 등에서도 하이드로퀴논이 배합된00 연고나 크림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알부틴은 하이드로퀴논과 마찬가지로 미백 효과를 가지며 멜라닌 색소의 합성에 관련된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작용을 저해하기 때문에 멜라닌 색소 자체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일반적으로, 얼룩이나 주근깨의 원인이 되는 과잉의 멜라닌 색소의 생성은,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등에 의해 피부 중에 활성 산소가 발생하는 것에 의합니다. 활성산소에 의한 자극이 멜라닌 세포라고 불리는 조직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작용을 활발하게 시켜 멜라닌 색소가 과도하게 생성됩니다.

하이드로퀴논은 기미의 기초인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뛰어나지만, 알부틴은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뛰어나고 같은 미백 효과라고 해도 차이가 있습니다.

알부틴의 성질

알부틴은 하이드로퀴논과 포도당의 결합 방법의 차이에 따라 α-알부틴과 β-알부틴으로 나뉩니다. α알부틴은 산타베리나 배 등의 식물에 포함되어 있으며, β-알부틴은 소나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α-알부틴과 β-알부틴의 미백 효과를 비교하면 α-알부틴이 β-알부틴보다 약 10배나 높은 미백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밝혀진 바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일반적인 화장품에는 α-알부틴이 배합되어 사용되는 편입니다.

일부 합성을 통해 만들어지는 알부틴도 미백 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이는 피부에 대한 자극이 다소 강하기 때문에 가급적 천연 알부틴이 배합된 있는 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피부 케어 측면에서는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합성 알부틴을 사용하는 경우는 패치 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피부 트러블에 대해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백 효과를 가지는 성분

미백 효과를 가지는 성분은 다양하나, 그 중에서도 비타민 C의 미백 효과는 단연코 유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에 의해 활성 산소의 발생을 억제하고 피부의 흐릿함을 잃기 위해 효과적인 성분이기 때문에 피부 미용 성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과 산소 등에 약한 성질을 가진 비타민 C를 단순히 화장품에 배합한 것만으로는 즉시 산화되어 그 효과를 잃어 버리기 때문에, 화장품 등에는 열이나 산소에 강한 안정된 비타민 C가 배합되고 있습니다.

미백 효과를 높이는 방법

알부틴이 배합된 화장품을 사용할 때는 필링 효과가 있는 화장품과 함께 사용하면 보다 효과가 높아집니다. 피부의 세포는 매일 낡은 것은 벗겨지고, 새로운 것이 만들어진다고 하는 재생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재생 주기는 20세 전후 기준 약 28일의 주기로 반복되지만, 연령과 함께 느려져서 피부에 기미 등이 남기 쉬워지는데, 필링은 피부의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고 재생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알부틴과 함께 사용하면 미백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알부틴의 효능

알부틴 효능 1. 미백 효과

알부틴은 미백 효과를 가지는 성분으로서 주목받아 많은 미백 화장품 등에 배합되고 있습니다.

피부가 검게 되거나 얼룩이나 주근깨가 생기거나 하는 것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멜라닌 색소가 원인입니다. 이 멜라닌 색소는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등에 의해 피부에 발생한 활성산소에 의해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됨으로써 발생합니다.

활성 산소란 본래 체내에 들어온 바이러스를 공격해 몸을 지키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사람에게는 필수 불가결한 것입니다. 그러나 체내에 너무 많아져 정상적인 세포까지 공격해 버리면 노화를 촉진시키거나 질병을 초래할 우려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갖고 있으며, 그로 인해 체내에 활성산소가 너무 늘어난 상태에 있는데, 피부에서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발생하면 주름이나 기미, 주근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미나 주근깨는 피부에서 발생한 활성 산소가 티로신이라고 하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부터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것에 의해 발생합니다. 멜라닌 색소는, 피부를 자외선 등으로부터 지키는데 빠뜨릴 수 없는 것이지만, 과잉으로 생성되는 것으로 기미나 주근깨의 원인이 됩니다. 이와 관련해 알부틴은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내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작용을 저해하여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막아 피부 미백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부틴 효능 2.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

알부틴은 소변에서 분해되어 하이드로퀴논을 생성합니다. 하이드로퀴논은 신장 세포를 자극하고 이뇨 작용을 일으키는데 살균 효과도 함께 갖고 있기 때문에 방광염이나 신염 등에 의한 요로 감염증이나 요로 결석의 치료를 위한 이뇨제 또는 소독약으로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부틴은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알부틴이 많은 음식

  • 산타베리
  • 버섯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기미, 주근깨가 신경이 쓰이는 분
  • 깨끗한 피부를 목표로 하고 싶은 분

알부틴 연구 정보

  1. 흑색종 세포인 B16 세포를 이용한 연구에서 알부틴이 멜라닌 생산을 억제하고 로시나제의 활성을 억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니피그와 인간에서 피부 조직에 알부틴을 첨가하여 색소 침착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알부틴은 피부의 간반이나 색소 침착을 막는 작용이 있다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