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효능 및 부작용과 음식

아르기닌 (Arginine)

아르기닌은 1886년에 '루피나스'라고 하는 식물의 싹으로부터 발견된 비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이며, 주로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고, 근육 조직을 강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지만, 자체 생성 능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부족분을 섭취할 필요가 있어 '준필수 아미노산'이라고도 불립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체내에서 아르기닌을 필요한 양만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식사를 통해 충분히 섭취해야만 합니다.

아르기닌의 효과적인 섭취 방법

아르기닌은 닭고기, 콩, 두부 등에 포함되어 있지만, 위장이 약한 경우 많이 섭취하면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 위가 약한 분들이 아르기닌을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구연산 등을 포함한 감귤류와 식초, 그리고 비타민 B₆를 포함한 가다랭이와 참치 등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의 부작용 : 과다증, 결핍증

아르기닌은 알칼리성이기 때문에 과다 복용하면 약산성 소화 기관에 악영향을 미치고 위장이 약한 경우 설사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성장기의 아이가 과다 섭취하면 거인증이 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알레르기와 기관 염증, 천식, 간경변, 헤르페스, 정신 분열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특히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며, 반대로 아르기닌이 부족하면 신체의 성장이 저해될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또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 효능 1.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

아르기닌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거나 몸의 상처를 빨리 치료하기도 합니다. 또한 성장 호르몬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욕 억제제로도 이용되고 있는 한편, 지방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근육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영양 보조제로도 활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참고로 아르기닌 외에도 오르니틴, 트립토판, 글리신, 티로신 등의 아미노산 또한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 효능 2.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아르기닌은 대식세포라고 불리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마크로파지'는 몸에 침입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처리하는 백혈구의 일종인데, 아르기닌이 이를 활성시킴에 따라 체내 면역력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세포의 증식과 조직의 수리에 빠뜨릴 수 없는 물질인 '폴리아민'을 합성하여 상처 치유에 중요한 성분의 합성에도 관여합니다.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을 촉진하고 감염증의 합병의 발병률을 저하시키는 목적으로 의료계에서도 아르기닌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경구 섭취가 불가능한 환자에게 튜브를 이용해 장에 직접 영양소를 주입하는 것과 관련한 연구도 진행중인데, 이는 아르기닌의 오메가-3 지방산과 핵산을 첨가한 경장 영양제가 수술 후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르기닌 효능 3. 암모니아 해독 효과

아르기닌은 간에서 암모니아를 대사하는 '오르니틴 회로'와 관련되어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오르니틴 회로란 암모니아가 간에 존재하는 오르니틴과 반응하여 아르기닌으로 변화한 후, 우레아와 오르니틴으로 나뉘어지는 대사회로를 말하는데, 주로 우리 몸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구연산 회로의 기능을 서포트해,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것으로 간 기능을 정상화 합니다.

또한, 운동으로 인해 혈중 암모니아 농도가 상승한 경우 아르기닌과 글루탐산을 섭취하면 운동시의 피로감을 일으키는 암모니아를 억제할 가능성이 있다고도 합니다.

아르기닌 효능 4. 혈류 개선 효과

아르기닌은 체내에서 일산화질소를 만들어냅니다. 이 일산화질소는 우리 몸 안에서 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뇌경색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아르기닌을 정맥에 주사하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저하된다는 실험 결과가 있었으며, 또한 고지혈증 상태로 된 토끼에 아르기닌을 투여하면 일산화질소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아르기닌 효능 5. 스킨 케어 효과

아르기닌은 피부를 보습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는 표면에서 각질층, 표피층, 진피층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피부가 건조한 상태란 각질층의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질층의 수분은 NMF(Natural Moisturizing Factor)라는 천연 보습 성분에 의해 수분이 유지되는데, 이 NMF의 약 40%를 아미노산이 차지하고 있으므로 아르기닌에는 각질층을 보습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실험에 따르면 아르기닌의 보습 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보습이나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요소 함유 크림에 아르기닌을 배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경과를 지켜 보았다고 합니다. 각각의 크림을 21일간 사용해 주고 피부 상태를 비교한 결과, 아르기닌이 배합된 크림을 사용한 그룹의 피부 거칠기가 대폭 개선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아르기닌에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은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많은 음식

  • 닭고기
  • 대두
  • 새우
  • 참깨
  • 견과류
  • 우유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스포츠나 근육 트레이닝을 하시는 분
  •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
  • 성장기의 어린이
  • 피부 미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