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르트산 효능과 성분, 음식 및 종류

아스파르트산이란?

아스파르트산은 아스파라거스에 많이 포함되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체내에서의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고, 피로를 회복시키거나 독성을 가지는 암모니아를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세포에 운반합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아미노산을 이용한 감미료 아스파탐의 재료이기도 합니다. 아스파탐은 페닐알라닌과 아스파르트산이 결합된 것으로, 설탕의 200배의 단맛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설탕보다 훨씬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전세계에서 사탕이나 츄잉껌, 청량 음료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의 역사

아스파르트산은 1806년에 발견된 아스파라긴의 가수분해물로 발견되었으며, 1868년에는 단백질의 가수분해물로서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가수분해물이란, 화합물이 물과 반응하여 얻어진 분해물을 말합니다.

아스파르트산이 많은 음식과 성분

아스파르트산은 아스파라거스 외에 콩류와 쇠고기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아스파르트산은 스포츠 음료에도 배합되어, 스포츠 선수의 스태미나 유지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은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지만, 노화와 함께 합성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식사를 통해 적극적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단, 아스파르트산은 열에 약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식사를 통해 섭취할 때는 너무 가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아스파르트산에는 칼슘이나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을 세포로 옮기는 역할도 있기 때문에 미네랄류와 함께 먹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아스파르트산의 결핍증과 과잉증

아스파르트산이 결핍되면, 에너지를 낳기 어려워지므로 몸이 피로하기 쉬워집니다. 게다가 아스파르트산의 작용인 암모니아의 배출이 멈추는 것으로 혈중의 암모니아 농도가 높아져 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은 단백질의 대사에 빠뜨릴 수 없는 성분이므로, 섭취하는 즉시 대사 활동으로 소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스파르트산은 과잉 섭취로 인한 문제가 거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D형 아스파르트산과 L형 아스파르트산

아미노산은 구조의 차이에 따라 L형과 D형의 2종으로 분류됩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모두 L형의 아미노산이라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해, 자외선 등의 영향으로 L형이 D형으로 변화하여 이 것이 노화의 원인의 하나가 되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즉, 단백질 속에 D형의 아미노산이 발생하면 단백질의 기능 저하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수정체나 뇌에서 D형 아스파르트산이 늘어나면 백내장이나 알츠하이머병에 깊이 관여한다고 하며, 추가로 L형 아미노산은 주로 쓴맛, 반대로 D형 아미노산은 단맛을 나타내는 것이 많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의 효능

아스파르트산 효능 1. 피로 회복 효과

아스파르트산은 구연산 회로에 작용하여 피로의 기초가 되는 젖산의 분해를 촉진합니다.

구연산 회로는 탄수화물 대사의 핵심이며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구연산 회로가 잘 돌아가지 않으면 젖산이 축적되어 피로가 쌓이게 되는데, 이 젖산은 근육 피로의 원인이 되고, 대량으로 축적되면 몸의 발한이나 두통 등을 일으켜 버립니다.

구연산 회로를 효율적으로 돌리려면 칼륨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만일 구연산회로가 잘 돌아가지 않은 상태에서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을 섭취해도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은 칼륨과 마그네슘을 세포에 흡수하기 쉽고 구연산 회로를 원활하게 돌림으로써 젖산을 에너지로 변환하여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스파르트산은 글리코겐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글리코겐은 근육과 간에 축적되어 필요할 때 에너지로 전환되기 때문에 글리코겐 부족은 체력 저하를 초래합니다. 아스파르트산은 이와 같이 에너지원이 되는 글리코겐의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스태미나의 향상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 효능 2. 컨디션 회복

아스파르트산은 체액의 균형을 맞춥니다. 인간의 몸은 약 50 ~ 7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약 3분의 2가 세포내액, 3분의 1이 세포외액으로서 존재하고, 양자의 균형에 의해 컨디션이 변화합니다.

인간은 일상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질병에 걸리면 세포 내 비타민과 미네랄을 소비합니다. 그 결과, 체액의 균형이 흐트러져 컨디션 불량을 일으키게 됩니다. 아스파르트산은 부족한 칼륨, 마그네슘을 세포 안으로 운반하여 체액의 균형을 맞추는 효능이 있으며, 또한 아스파르트산의 작용으로 대사가 활발해져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 효능 3.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작용

아스파르트산은 소변의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독성 암모니아를 체외로 배출합니다.

암모니아가 체내에 축적되면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이 저해되어 심지어 뇌증 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암모니아는 세포 안에 있어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기관인 미토콘드리아의 작용을 쇠퇴시킵니다. 때문에, 암모니아의 양이 과잉으로 늘어나게 되면 에너지가 잘 만들어지지 않고, 피로의 축적이나 조직의 노화 및 면역력의 저하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스파르트산 효능 4. 스킨 케어 효과

아스파르트산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보습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간의 피부는 매일 다시 태어나는 것을 반복하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 과정을 신진대사라고 합니다. 또한 아스파르트 산은 각질과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기 때문에, 보습제나 피부 컨디셔닝제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은 식사와 보충제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르트산이 많은 음식

  • 아스파라거스
  • 대두 콩나물
  • 사탕수수
  •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피로로 고생하시는 분
  •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고 싶은 분
  • 아름다운 피부를 목표로 하고 싶은 분

아스파르트산 연구 정보

식이 섭취 후 등의 혈당 수치가 높은 상태의 쥐에게 아스파라긴과 아스파르트산을 섭취시킨 결과, 근육의 글리코겐 농도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고지방 식단에 아스파라긴과 아스파르트산을 섭취시키면 인슐린 감수성의 저하를 억제했습니다. 이를 통해 아스파라긴과 아스파르트산은 근육에서의 포도당 이용을 높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참조

쥐에게 격렬한 운동을 시킬 때, 사전에 아스파라긴 350mM 및 아스파르트산 400mM을 7일간 섭취시키면, 운동 피로에 의한 근육과 간에서의 글리코겐의 분해가 완만해졌습니다. 이는 아스파라긴과 아스파르트산이 운동 피로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기도 하였습니다. / 참조

적당한 운동시 아스파라긴과 아스파르트산 및 카르니틴을 섭취하면 근육 내에서 자유 지방산의 사용이 높아져 글리코겐의 생성이 증가했습니다. 이 때 피로 시간의 단축이 보였기 때문에, 아스파라긴에는 운동시의 지구력 유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