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미디아는 인간 질병을 일으키는 3종의 클라미디아 속으로 구성됩니다.

  • 비뇨생식기 감염, 트라코마, 결막염, 폐렴 및 성성림프육아종을 유발할 수 있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 기관지염, 부비동염, 폐렴 및 죽상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는 클라미디아 뉴모니아
  • 폐렴을 유발할 수 있는 클라미디아 시타시

클라미디아는 작은 절대 세포내 기생충이며 한때 바이러스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DNA, RNA 및 리보솜을 포함하고 자신의 단백질과 핵산을 만들어 이제 진정한 박테리아로 간주됩니다. 이들은 내막과 외막과 유사한 그람 음성균과 지질다당류를 가지고 있지만 펩티도글리칸 층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대사 중간체를 합성하지만 스스로 ATP를 만들 수 없으므로 에너지 기생충입니다.

세 가지 클라미디아 종 모두 폐렴을 일으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된 숙주는 클라미디아 뉴모니아를 제외하고 성병인 클라미디아에 대해 양성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클라미디아 뉴모니아에 감염된 숙주는 성병인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에 대해 음성 검사를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박테리아는 폐에만 국한되고 지역사회 접촉을 통해 획득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클라미디아 뉴모니아 박테리아가 운반 숙주에 의해 생식기에 도입되면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로 발전할 것입니다.

클라미디아 뉴모니아를 옮기는 숙주는 구강 성교를 통해 박테리아를 전달할 수 있으며, 이는 3주 이내에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로 발전합니다. 클라미디아 뉴모니아는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평균적으로 최대 3주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뉴모니아를 가지고 있는 숙주는 클라미디아 박테리아가 폐에만 있기 때문에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에 대해 음성 테스트를 받을 것이지만 감염된 파트너는 약 3주 후에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에 대해 양성으로 테스트될 것입니다. 그 후 두 파트너가 계속해서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를 가질 경우 둘 다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및 클라미디아 뉴모니아에 양성 반응을 보일 것입니다.

2006년 미국소아과학회에 따르면 15세 미만 어린이 약 53,000명이 폐렴 클라미디아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 숫자의 대부분은 남아메리카와 카리브해에서 온 인구가 많은 주에서 나옵니다. 2007년에는 미국에서 300,000건 이상의 새로운 폐렴 클라미디아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미국 의학 협회에 따르면 거의 50,000건의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감염이 클라미디아 뉴모니아의 직접적인 결과입니다.

원인 및 증상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는 성병(비임균성 요도염 및 골반 염증성 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활동성 클라미디아 감염이 있는 여성이 아기를 낳을 때, 아기는 산도를 통과하는 동안 산모의 박테리아가 함유된 분비물 중 일부를 흡입(폐로 흡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만 후 약 2-6주에 발생하는 신생아에게 비교적 가벼운 형태의 폐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시타시는 비둘기, 카나리아, 잉꼬, 앵무새 및 일부 갈매기를 비롯한 여러 유형의 새가 옮기는 박테리아입니다. 인간은 새 깃털, 새 배설물 또는 박테리아를 옮기는 새에게 물린 먼지와 접촉하여 박테리아를 얻습니다. 새를 애완동물로 키우거나 새를 기르는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유형의 폐렴에 걸릴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시타코시스라고 하는 이 폐렴은 발열, 기침 및 고름이 포함된 가래 생성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폐렴은 상당히 심각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고령 환자에서 더 심각합니다. 질병은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뉴모니아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가벼운 보행성 폐렴을 일으킵니다. 환자는 일반적으로 감염 후 3주에 열과 기침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폐렴은 지역사회 구성원 간에 쉽게 전염되기 때문에 지역사회 획득 폐렴이라고 합니다.

진단

클라미디아 변종 중 하나를 나타내는 실험실 테스트는 정교하고 비용이 많이 들며 전국의 소수 실험실에서만 수행됩니다. 따라서 의사는 환자의 신체 검사를 수행하고 특정 요인의 존재를 확인하여 대부분의 클라미디아 폐렴 사례를 진단합니다.

예를 들어, 폐렴에 걸린 아기의 어머니가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에 의한 성병에 양성이라면 진단은 명백합니다. 폐렴에 걸린 환자가 조류와 노출되었다면 클라미디아 시타시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에서 경증에서 중증 폐렴은 클라미디아 뉴모니아에 의해 유발되는 것과 같은 지역사회 획득 폐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료

클라미디아의 특정 유형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에 감염된 신생아는 에리스로마이신으로 빠르게 개선됩니다. 클라미디아 시타시 감염은 테트라사이클린, 침상 안정, 산소 보충 및 코데인 함유 기침 제제로 치료합니다. 클라미디아 뉴모니아 감염은 에리트로마이신 연고로 치료되며 치료 후 2주 이내에 완전히 치유됩니다.

예후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폐렴에 걸린 신생아의 예후는 일반적으로 우수합니다. 클라미디아 시타시는 일부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률이 30%에 이릅니다. 노인들은 이러한 유형의 폐렴에 가장 큰 타격을 받습니다. 젊고 건강한 클라미디아 뉴모니아 환자는 예후가 좋습니다. 그러나 노인의 경우 이 감염으로 인한 사망률이 5-10%입니다.

예방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폐렴 예방에는 산모의 생식기 감염 증상을 인식하고 아기를 분만하기 전에 치료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클라미디아 시타시는 새를 애완동물로 기르거나 새 주변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새의 먼지와 배설물과 접촉을 조심해야 합니다. 아픈 새는 사료에 포함된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감염된 사람은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지 않도록 격리되어야 합니다.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폐렴은 다른 환자의 호흡기 비말에 의해 전파되어 예방하기 어렵습니다. 이 유형의 폐렴은 환자가 심하게 아픈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계속해서 학교, 직장, 다른 공공 장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침하면서 방출되는 작은 물방울에 박테리아가 퍼져 전파됩니다.

따라서 이 폐렴은 예방하기 어렵고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구나, 이러한 유형의 폐렴에 걸린 사람들은 종종 구강 성교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박테리아를 전파하여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로 발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