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태스킹은 한 번에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처럼 보이지만, 연구에 따르면 우리의 두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여러 작업을 처리하는 데 거의 능숙하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일부 연구에 따르면 멀티태스킹은 이해력, 관심, 그리고 전반적인 성능을 저하시켜 실제로 생산성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멀티태스킹을 생산성 킬러로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하는 일은 주의와 초점을 한 가지에서 다음 일로 빠르게 전환하는 것입니다. 작업 간 전환은 산만함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멀티 태스킹이 생산성을 방해하는 방법

멀티 태스킹은 생산성에 심각한 피해를 줍니다. 우리의 두뇌는 멀티 태스킹을 하는 순간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대신, 하나의 작업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인 접근법입니다.

멀티 태스킹은 산만해집니다

멀티 태스커는 한 번에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는 사람들보다 더 산만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멀티 태스킹이 습관이 되면서 새로운 작업에 지속적으로 다시 초점을 맞추고 원래 작업에서 효과적으로 산만해진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의미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멀티 태스커들은 더 산만하며,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지 않아도 주의를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다른 연구에 따르면 멀티 태스킹과 산만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수 있지만, 그 관계는 생각보다 작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멀티 태스킹은 당신을 느리게합니다

대중의 신념에 위배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멀티 태스킹할 때 느리게 작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멀티 태스킹은 심리학자들이 "작업 스위치 비용"이라고 부르는 것 또는 과제에서 작업으로 전환하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이어집니다. 한 가지에서 다른 것으로 넘어가면서 작업 스위치 비용이 증가하므로 느린 작업 속도와 같은 상황을 만나게 됩니다.

멀티 태스킹은 뇌의 기능을 손상시킵니다

멀티 태스킹은 뇌의 우선순위 기능에 의해 관리됩니다. 우리 뇌는 인지 과정을 제어하고 관리하며, 특정 작업이 수행되는 방법, 시기 및 순서를 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통제 프로세스에는 두 단계가 있습니다.

  • 목표 변화: 이전 작업 대신 다른 일을 하기로 결정
  • 규칙 활성화: 이전 작업 규칙에서 새로운 작업 규칙으로 변경

멀티 태스커는 실수를 합니다

멀티 태스킹은 성능을 낮추고 실수를 저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업 시간에 멀티 태스킹을 하는 학생들은 GPA가 낮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멀티 태스킹을 계속하면 숙제를 마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또한 2018년 한 연구에 따르면 특히 노인들은 멀티 태스킹을 하는 경우 운전 중에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멀티 태스커의 뇌 기능

한 번에 여러 가지 다른 일을 하면 인지 능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멀티 태스킹 능력을 과대 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 습관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종종 효과적인 기술이 부족합니다.

만성 멀티 태스커는 동료보다 충동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여러 가지를 한 번에 다루는 것과 관련된 위험을 경시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더 낮은 수준의 행동 통제를 보이며 종종 쉽게 산만해 집니다.

한 번에 여러 작업에 대한 프로세스에 참여하려고 하면 인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련 없는 정보를 무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더 많은 산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멀티 태스킹과 뇌 기능의 정확한 관계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만성 멀티 태스킹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뇌를 변화시켜 더 많이 주의가 산만해지고 집중력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멀티 태스킹 습관을 바꾸세요

멀티 태스킹이 당신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약간의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주어진 시간에 주어진 작업을 하나로 제한하세요. 한 번에 여러 가지 작업을 하려면, 더 많은 초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20 분 규칙"을 사용하세요. 작업 간에 지속적인 전환 대신,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기 전에 20분 동안 한 작업에 집중하세요.
  • 작업을 배치하세요. 이메일 확인이나 다른 산만한 작업에 참여하는 충동이 있다면, 하루에 정해진 시간을 예약하여 이를 해결하세요.
  • 산만함을 제한하세요. 조용한 장소에서 조용하게 일하고, 휴대 전화를 끄고, 알림과 알람을 끄세요.
  • 마음을 다스리세요. 마음을 다스리는 것은 한 가지에 집중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한 번에 한 가지 작업을 수행하면 생산성이 높아지고 각 작업이 더 즐거워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