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D는 햇빛 비타민으로 묘사되며, 우울증에 대한 잠재적인 치료로 꾸준히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이 저렴한 보충제가 우울증이라고 불리우는 이러한 광범위한 장애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낮은 수준의 비타민D를 가지고 있지만, 지금까지 실행된 다양한 연구에서는 비타민D가 이러한 상태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개인의 감정, 생각 또는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치료 가능한 의학적 상태를 의미합니다.

우울증의 증상

다음과 같은 증상은 특히 경미하거나 중증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작업을 완료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잘 자거나 잘 먹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자살 생각을 하게 됩니다.

미국 정신과 협회에 따르면, 성인 15명 중 1명 (6.7%)이 우울증에 영향을 받으며, 6명 중 1명 (16.6%)이 평생 우울증을 경험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은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인기에서 발생하며, 주로 가족력으로부터 발생합니다. 부모, 형제, 자매, 아이와 같은 친척이 있다면, 그들이 우울증을 앓고 있더라도 자연적으로 호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전학적인 요인 외에도, 생화학적, 환경적 요인 (약물 남용 또는 약물 방치), 성격적인 요인 (자존심 또는 비관주의)도 우울증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입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우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신, 월경, 폐경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와 같은 다른 요인들도 우울증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의 8명 중 1명은 평생 동안 우울증을 경험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비타민D는 무엇일까요?

비타민D는 지방 가용성 비타민입니다. 이것은 신체가 간과 지방 조직에 저장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어, 버섯 및 달걀 노른자와 같은 일부 음식은 자연스럽게 비타민D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음식에는 물질로 강화됩니다.

비타민D는 식이 보충제로 복용할 수 있으며, 피부가 태양 자외선에 노출 될 때 신체는 비타민을 합성합니다.

비타민D는 어린이의 구루병 및 성인의 오스테오 말라시아와 같은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칼슘과 함께 노인이 골다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이 낮아지고 면역 기능 및 포도당 대사의 신체 조절과 관련이 있습니다.

혼합된 결과를 가진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의 보충은 다양한 형태의 암 및 심혈관 질환이 발생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D와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은 다소 불분명합니다.

연구 결과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31,424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14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낮은 수준의 비타민D가 우울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임상 시험에서는 이러한 발견을 증명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우울증을 앓고 있는 4,923명의 성인 참가자를 포함한 9개 시험의 메타 분석은 비타민D 보충제가 우울 장애의 증상을 감소시켰다는 결론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비타민D와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하기 위한 가장 큰 연구 중 하나는 2020년 8월에 발표되었습니다. 이 무작위 임상 시험은 5년 동안 이루어졌으며, 연구 초기에 우울증이나 증상이 없는 50세 이상의 18,353명이 참여했습니다.

결국, 연구원들은 비타민D를 복용한 참가자들에게 우울증의 발생률과 재발에 통계적 차이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결과는 성인의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 비타민D를 복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우울한 사람들의 비타민D 결핍

종합적으로, 비타민D 보충 및 우울증에 대한 연구는 두 요소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을 수 있지만, 원인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 우울한 개인은 비타민D 수준이 낮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로 인해 질병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만약 비타민D 결핍이 원인이라면, 보충제를 통해 수준을 높이면 우울증의 증상과 징후가 감소하거나 예방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우울증에 취약한 많은 그룹이 비타민D 결핍에 걸리기 쉽다는 사실은 둘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정리

임상 우울증의 증상 중 일부는 사회적 금단 및 식습관과 같은 것으로, 비타민D 결핍이 이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철수할 때, 그들은 공개적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을 것입니다. 즉, 햇빛에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심각한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은 침대에서 나가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더 온화한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집에서 일을 마치고 다시 돌아올 수 있지만 야외 활동에 거의 참여하지 않습니다.

사회적 격리는 우울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료 전문가들은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라고 조건을 가진 사람들에게 조언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더 많은 햇빛을 얻고 비타민D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