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성 척추염은 평생 지속되는 질환으로, 증상과 질병 진행을 모니터링하고 치료 계획이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의사를 방문해야 합니다.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하는 빈도는 질병의 중증도와 진행 정도를 비롯한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의사를 얼마나 자주 만나든 상관없이 공유하기 불편하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주제에 대해서도 효과적이고 정직하게 의사와 소통하는 것은 강직성 척추염에 대해 가능한 최상의 치료를 받는 데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강직성 척추염 치료를 최적화하기 위해 의사와 공유할 수 있는 세부 정보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눈이 아프고 빛에 민감해진 경우

눈 염증은 강직성 척추염의 가장 흔한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미국 척추염 협회에 따르면 척추염 환자의 최대 40%가 포도막염 또는 홍채염을 경험합니다. 특히 홍채염은 심각할 수 있으므로 눈의 통증이나 충혈이 나타나면 즉시 안과 의사의 진찰을 받으십시오. 포도막염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안약이 포함됩니다.

2. 때때로 숨가쁨이나 가슴 통증을 경험한 경우

이것은 모든 사람이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증상이지만 강직성 척추염이 있는 경우 의사에게 언급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스미스는 가슴 부위의 통증이 심혈관 합병증이나 폐 질환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신체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는 대동맥 염증과 같은 심장 문제는 강직성 척추염 환자의 약 2~10%에서 나타납니다.

가슴 통증은 갈비뼈와 척추 사이의 관절과 갈비뼈가 흉골과 만나는 가슴 앞쪽의 관절에 장기간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조직의 흉터는 흉부 팽창을 감소시켜 폐활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심호흡 운동 및 기타 조치가 이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증상에 대해 이야기하여 이것이 가슴 불편함의 원인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숨가쁨은 심장 문제나 폐 기능을 손상시키는 폐에 영향을 미치는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흉통, 현기증 또는 숨가쁨을 경험하면 이러한 증상에 대해 의사에게 반드시 알리십시오.

3. 너무 피곤해서 침대에서 일어나기도 힘든 경우

피로는 강직성 척추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신체적 불편함과 통증으로 인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등 이 상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로는 염증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체에 염증이 있을 때 신체는 이를 처리하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하므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어깨와 손이 뻣뻣하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강직성 척추염의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는 허리만이 아닙니다. 이 상태는 어깨, 엉덩이, 갈비뼈, 손, 발을 포함한 신체의 다른 부위에 염증, 뻣뻣함 및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의사는 근육을 이완하고 관절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약물, 물리 치료 또는 온찜질과 냉찜질을 권장할 수 있으며 운동 범위를 늘리는 운동도 권장할 수 있습니다.

5. 가끔 설사와 복부 팽만감이 반복적으로 느껴지는 경우

위장관 염증은 강직성 척추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위통, 소화 문제, 설사와 같은 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이 있는 사람들의 최대 60%는 염증성 장 질환(IBD)으로 발전하지 않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 염증(대장경 검사를 수행할 때 생검에서 나타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론병 또는 궤양성 대장염과 같이 강직성 척추염이 있는 사람의 경우 진단 당시 약 3~4%가 IBD를 갖고 있으며 그 수치는 20년 후에 약 10%로 증가합니다.

강직성 척추염이 있는 사람이 IBD의 위험이 더 크듯이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사람은 염증성 관절염이 발병할 위험이 더 큽니다. 아울러 위장관 문제가 있는 경우 염증과 소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식단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음식 일지를 작성하여 의사에게 가져가 문제가 있는 음식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기분이 우울하고 감정적이거나 정신적으로 힘든 경우

우울증과 불안의 비율은 강직성 척추염을 포함한 관절염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높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에 걸리면 고통스럽고 피곤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운동량이 줄어들고 수면이 부족하며 사회성이 떨어져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염 재단에 따르면 불안과 우울증은 통증 역치를 낮출 수 있으며, 만성적인 통증은 불안과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생각하는 것은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 내 직업이며, 정신 건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것을 내부에 간직하면, 정신적, 정서적, 신체적 건강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울하거나 불안하면 자신이 겪고 있는 일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놓으십시오. 이 정보를 의사와 공유하는 것은 기분이 좋아지고 강직성 척추염을 더 잘 통제하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