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는 기억을 앗아가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복잡한 상태는 특히 발병 초기에 다양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항상 인식하기 쉬운 것은 아닙니다. 일부 치매 초기 증상의 경고 신호는 비꼬는 말을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사회적 규범에 대한 감각을 잃는 것과 같이 미묘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알츠하이머병이나 다른 형태의 치매 징후를 보이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 기억 및 노화 센터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신경심리학자인 캐서린 랭킨 박사는 일반적인 행동이나 능력과 다른 변화가 우려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제 치매 초기 증상 10가지를 살펴볼 시간입니다. 다만, 이 목록에 언급된 행동이 치매의 징후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누군가의 이전 행동에서 변화하지 않으면 치매의 징후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1. 풍자 파악 및 거짓말쟁이 발견 어려움

풍자적인 유머 감각을 높이 평가할 수도 있고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풍자는 우리 문화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친절하게 하려고 할 때에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것을 비판적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여깁니다. 연구에 따르면 전두측두엽 치매(FTD)와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풍자를 이해하기가 더 어렵다고 합니다.

전두측두엽 치매를 가진 환자는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챌 수 없었지만, 알츠하이머병 환자는 이를 알아챌 수 있었습니다. 즉, 전두측두엽 치매 환자들은 더 이상 사람들이 하는 일이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감각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2. 예전보다 더 자주 넘어짐

연구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때때로 넘어지지만, 자주 넘어지는 것은 알츠하이머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2021년 10월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훗날 치매가 발병하는 노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이미 치매가 진단되기 전 몇 년부터 낙상 및 기타 사고 위험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식료품 목록에 무엇이 있는지 지난 주에 잊어버렸다면 치매를 우려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배우자가 지난 1년 동안 네 번 넘어진 경우가 훨씬 치매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잦은 낙상은 진행성 핵상 마비를 포함한 다른 뇌 장애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3. 법률 및 기타 사회적 규범 무시

일부 치매 환자는 사회적 규범 감각을 잃습니다. 2020년 10월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좀도둑, 다른 사람의 집에 침입, 성적 발언이나 행동과 같은 부적절한 대인 관계 행동, 심지어 범죄 행위까지 모두 놀라운 치매 증상의 목록에 포함됩니다.

이로 인해 법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조기 발병 치매는 30대와 40대에 발병할 수 있는데, 이들에게는 주변 사람들이 그들의 특이한 행동을 치매의 징후로 간주하기 훨씬 이전에 증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매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이전에 법을 준수했던 시민이 갑작스럽게 도둑질을 하거나 다른 성격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기 시작할 때는 치매 초기 증상을 우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읽기 문제

감시란 눈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변화시키는 치매 증상의 임상 용어입니다. 우리 모두는 눈을 움직이고 자주 눈으로 추적합니다. 그러나 치매의 초기 징후를 보이는 사람들은 많이 쳐다보는 것처럼 보입니다. 책을 읽으려고 할 때 줄을 건너뛸 수 있는데, 이것은 주변 사람들은 인지할 수 있지만 치매 환자 스스로는 완전히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는 치매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5. 음식이 아닌 물건 및 썩은 음식 섭취

치매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음식이 아닌 물건이나 썩은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이는 그 사람이 앞에 있는 물건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치매에 걸린 사람들은 음식을 먹기 위해 거기에 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 꽃이 거기서 무엇을 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식당 테이블에 있는 꽃병에 있는 꽃을 먹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다른 알츠하이머 증상이나 치매 증상과 달리 다른 설명이 거의 없습니다.

6. 어떤 개체가 사용되는지 이해하지 못함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절한 단어를 필사적으로 찾고 있습니다. 사실, 생각하고 있는 단어를 찾지 못하는 것은 놀랍게도 흔한 일이며, 반드시 치매의 징후는 아닙니다. 그러나 사물에 대한 지식을 잃는 것은 사물의 이름뿐 아니라 사물이 무엇을 위해 사용되는지도 모르는 경우에는 초기 치매 증상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이 지식을 잃은 사람들은 삶의 다른 영역에서 매우 유능할 수 있습니다.

7. 부적절한 행동 및 공감 상실

평소에 다정하고 사려 깊으며 공손한 사람이 모욕적이거나 부적절한 말을 하기 시작하며, 자신의 부적절함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걱정하거나 후회하는 말을 하지 않는다면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일부 치매 유형의 초기 단계에서는 사회적 신호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잃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8. 강박적이고 의식적인 행동의 증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상하지 않는 치매의 증상 중 하나는 극단적인 의식이나 강박적인 행동을 해야 할 필요성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상한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한 방식으로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습관은 정상적인 범위 내에 있어도, 수백 가지를 가지고 있어도 가게에 갈 때마다 낱말 퍼즐 책을 사는 것과 같은 극단적인 사재기나 세부적인 의식이나 강박은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9. 재정 관리 어려움

알츠하이머병의 전형적인 초기 증상 중 하나는 자금 관리의 어려움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이는 비용이나 청구서 결제와 같은 문제로 시작될 수 있지만,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전반적으로 잘못된 재정적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증상을 노화의 일부로 여기지만,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노화를 정신적인 기능의 감퇴와 연관시키는 경향이 있지만, 그것은 건강한 노화가 아니라 질병입니다.

10. 말하는 데 어려움

예전에는 유창하고 부드럽게 말할 수 있었던 사람들이 그런 식으로 언어를 생성할 수 없게 된다면, 이는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에도 불구하고 환자는 종종 다른 영역에서 매우 명확합니다. 그들은 사업을 하거나 가족을 관리하거나 아름답게 그림을 그릴 수 있지만, 실제로 말할 단어를 만드는 데 어려움이 커진 경향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