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3가지. 레이저, 박피, 니들링

여드름은 모든 십대의 악몽이며 때로는 성인이 되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기 흉한 흉터를 남기고 심한 여드름으로 고생하셨나요? 사실 여드름 흉터가 올라오든 가라앉든, 흉터를 가리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몇 가지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여드름 흉터를 업애는 법 3가지의 대표주자고 할 수 있는 레이저 치료와 화학 박피, 그리고 콜라겐 유도 요법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

여드름은 전세계 11세 ~ 30세 사이의 사람들 가운데 약 80%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우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여드름은 얼굴, 가슴, 등 및 어깨에 나타날 수 있으며, 한번 생기면 그 흔적이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현대 의학은 여드름이 사라지면 남게 되는 흉터를 거의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첫 번째 방어선은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입니다. 의사는 먼저 여드름을 통제하는 데 중점을 둘텐데, 사실 발진이 적을수록 흉터가 덜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의사는 여드름이 남긴 흉터에 주의를 기울일 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치료 옵션을 탐색합니다.

1. 레이저 치료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으로 가장 많이 들어 보았을 바로 그것이죠?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옵션은 레이저 치료입니다. 여드름 흉터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혈관 전용 레이저는 혈관을 표적으로 하며 분홍색 또는 자주색인 평평하거나 융기된 흉터를 밝게 하고 평평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기 위해 종종 이산화탄소 제거 레이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여드름 흉터 레이저 치료가 끝나고 나면, 잠시 후 피부가 부어오르고 붉어지며 최대 5일 동안 출혈이 있을 수 있는 한편, 경우에 따라 최대 3 ~ 5회의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레이저 치료는 사실 여드름만을 위해 고안된 것이 아니며, 의사는 이 레이저를 사용해 화상이나 피부암 및 문신 제거로 인한 흉터를 비롯해 다른 유형의 흉터를 치료하기도 합니다.

2. 화학 박피

때에 따라서는 피부과 의사가 피부에 화학 용액을 바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물집이 생길 수 잇지만, 결국 벗겨지고 나면 일반적으로 이전 피부보다 더 매끄럽고 새로운 재생 피부가 생성됩니다. 박리는 일반적으로 최대 7일 동안 발적 증세나 붓기 또는 구순포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 치료는 보통 한 번의 치료 과정만 필요하기 때문에 여드름 흉터 레이저 치료에 비해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물론 박피보다는 레이저 치료가 여드름 흉터 제거에 훨씬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화학적 필링이 효과가 없는 경우 사람들은 다시 레이저 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으로 레이저가 가장 유명한 데에는, 사실 레이저만한 효과를 다른 치료 방법에서 찾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3. 미세침 치료

콜라겐 유도 요법으로도 알려진 미세침 치료(마이크로 니들링) 기법은 가는 바늘 롤러나 펜 장치를 사용하여 피부 최상층에 작은 구멍을 만듭니다. 이 절차는 콜라겐 생성을 자극하여 잔주름과 피부 결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적은 그 후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며칠 동안 지속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4 ~ 6회의 미세침 치료가 필요합니다. 의사는 환자의 필요에 따라 두 가지 이상의 치료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흉터는 레이저로 치료하고 다른 흉터는 미세 바늘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실 피부가 손상되면 어떤 치료로도 피부를 이전과 같이 완벽하게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심각도에 따라 여드름 흉터는 치료 후 3분의 2까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기엔 너무 늦은 것 아닐까?

여드름 흉터를 빨리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치료하기에 너무 늦은 시기같은 것은 없습니다. 다만 10대 환자는 여드름 흉터 치료를 받기 전에, 20대 초반까지 기다려야 향후 여드름이 재발할 위험이 거의 없으므로 가급적 10대는 치료를 뒤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여드름 흉터를 집에서 자연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여드름 흉터가 생길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존재합니다.

  • 금연하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 얼굴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여드름을 짜거나 짜내고 싶은 충동을 참아야 합니다.
  • 흉터가 생길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빨리 여드름을 치료합니다.

흉터는 나이와 상관없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로는 나이가 들면서 체중이 감소하거나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 과거의 여드름 흉터가 분명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이저나 필링 이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또 다른 여드름 흉터 없애는 법은 근육이나 더 깊은 조직에 결합된 흉터를 풀어서 다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절차가 존재합니다. 이 기술은 일반적으로 깊은 여드름 흉터에 사용됨으로써 레이저, 화학적 박리 또는 미세 바늘에 대한 반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흉터를 표면으로 끄집어내는 기능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