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 비대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검사

편도선 비대

기침이나 열과 같은 증상이 부족 했음에도 불구하고 목 뒤의 편도선이 부어 오르고 확대됩니다. 기도를 둘러싼 편도선은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차단하여 전염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항력이 낮은 편도선이 확대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편도선이 너무 커지면 호흡기 장애 및 코골이와 같은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편도 비대에는, 구개 편도와 더불어 코의 안쪽에 있는 아데노이드가 비대하는 2종류가 있습니다.

편도선 비대의 원인

편도선의 붓기 및 확대의 원인은 생리학적 과증과 병리학적 비대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편도선은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면역이 발생하지 않는 어린 시절에는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종종 확대됩니다.

생리학적 확대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은 자연스럽게 진정되고 편도선은 대부분 원래 크기로 돌아갑니다. 또한, 편도선이 가장 활성화되는 4 ~ 8 세의 어린이는 편도선이 자라는 경향이 있으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가능성이 줄어 듭니다.

반면, 병리학적인 비대는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및 반복적인 만성 편도염에 감염되어 자연적으로 치료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코골이가 심하면 약물 치료 및 수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유전적 요인에 따라 편도선이 클 수 있습니다.

편도선 비대 증상

편도선 비대가 있더라도 구개편도가 조금 커지는 정도이기에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구개 편도선이 너무 커지면 기도가 좁아 질 수 있어 호흡기 장애, 감염증, 코골이, 수면 무호흡 증후군, 수면 부족, 집중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에서는, 코의 공기가 통과하는 길이 좁아짐으로 인해 코골이나 입 호흡 및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코와 귀를 연결하는 유스타키아 튜브의 통기성이 나빠지기 때문에, 삼출성 중이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거나, 전염병 등의 감염에 걸리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편도선 비대의 검사 및 진단

우선 편도의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시각적 검사나, 손으로 만져 편도의 크기를 확인하는 촉진 검사를 통해 생리적 비대인지 병적 비대인지를 판단합니다. 단, 시각적 검사나 촉각적 검사를 통해 구개 편도가 그렇게까지 비대하지 않다고 판단한 경우에서도, 병적 비대가 의심되는 케이스에서는, 엑스선 검사나 내시경 검사 등으로 상세하게 검사합니다.

아데노이드 비대도 기본적으로 진단 방법은 동일합니다. 이 역시 시각적 검사 및 촉진 외에도 X- 레이 검사 및 내시경 검사가 수행됩니다. 그러나, 편도선염이 편도선 비대에 관여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원인 세균을 찾기 위해 박테리아 배양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편도선 비대 치료

어린 아이가 편도선 비대에 걸리는 경우, 경증이라면 치료를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단, 발열이나 수면 장애, 코골이, 수면 무호흡 증후군 및 연하 곤란증(삼킴 장애)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는 약 등을 사용하는 보존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 즉 수술을 행하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감기나 발열 등의 염증의 영향으로 구개 편도나 아데노이드가 일시적으로 비대하고 있을 뿐인 경우에는, 항생제나 소염제 등을 이용하여 증상을 경감해 가는 보존적 치료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호흡하기가 어려워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경우는, 비대해진 구개 편도나 아데노이드를 적출 및 절제하기 위해 수술을 실시합니다.

그러나 수술은 어린 아이들에게 큰 부담이기 때문에, 의사로부터 장점과 단점을 주의 깊게 듣고 신중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예방 / 치료 후 주의

어린 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생리적 편도 비대에는 특별한 예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감기, 인플루엔자 및 편도선염과 같은 전염병을 예방함으로써 병리학적 비대의 발달 및 악화를 예방할 수는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수면, 빈번한 손 씻기 및 양치질과 같은 것으로 삶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편도 비대증 수술을 실시했을 경우, 일반적으로는 수술 후 약 7 일 동안 입원을 해야 합니다. 편도의 적출 및 절제로 인해 일시적으로 목소리의 변화나 미각 장애가 일어나는 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