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검사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몸 전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이 어떤 원인에 의해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것 외에도 뇌와 위장의 활성화, 체온 조절 등의 역할이 있으며,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활동성이 둔해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걸리면 먼저 체온이 낮아지는 것 외에도 전신의 처짐이나 졸음, 붓기 등이 일어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보이며 40세 이후 여성의 약 1%가 발병한다고 합니다. 성인이 되고 나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지만, 선천성으로 발병한 것은 크레틴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는 갑상선 자체의 작용이 저하됨으로써 일어나는 '원발성 갑상선기능 저하증', 갑상선을 조절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분비가 적어져 일어나는 '중추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습니다.

원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으로서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하시모토병(만성 갑상선염)입니다. 그 외에는 요오드 과잉에 의한 것과 바세도병의 아이소토프 치료 및 갑상선 수술 후에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항암제나 부정맥 약, 인터페론 등 약물에 의한 영향이나 악성 림프종, 아밀로이드증 등의 갑상선 침윤성 병변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대사가 저하되기 때문에 전신의 다양한 기능이 저하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로감이나 안도, 땀을 흘리지 않는다, 식욕이 저하된다, 한기를 느낀다 등의 신체적인 증상 외에 무기력과 졸음, 기억력의 저하, 우울증, 동작이 늦어지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머리카락과 눈썹이 빠지는 케이스도 있고, 추가로 갑상선 전체가 붓는 경우도 있어 그레이브스병(바세도우병)에 의한 붓기와는 달리 딱딱하고 표면이 딱딱한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얼굴과 전신이 붓기 쉬워지고, 심한 경우 심장 주위에 물이 모여 심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치매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른 질환과 헷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검사 및 진단

먼저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과 갑상선 자극 호르몬을 조사합니다. 이 때 갑상선 호르몬의 값이 정상보다 낮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진단됩니다. 갑상선 호르몬 수치는 정상이지만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높으면 잠재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낮은 경우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치나 중성지방이 높아지기 쉽고, 방치하면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심질환의 리스크가 높아집니다. 그 외, 초음파검사로 갑상선의 크기나 종양성 병변의 합병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참고로 중추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뇌하수체, 시상하부 MRI를 촬영하기도 합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

갑상선 기능 저하증 치료를 위해서는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하는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가장 흔한 원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일시적인지 만성인지를 판단합니다. 일과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증상이 경미한 것이면 특별히 치료할 필요는 없지만,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는 경우는 수개월간 갑상선 호르몬 약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의 과잉 섭취가 원인으로 판단된 경우에는 요오드의 섭취 제한을 함으로써 갑상선의 기능이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만성 지속성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는 갑상선 호르몬 약의 내복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게 되지만, 심질환 등 지병이 있는 환자나 고령자의 경우는 내복량을 소량에서 시작하여 조정하면서 치료를 지속해 나갑니다.

잠재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은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강한 증상이 있거나 지질 이상이 인정되면 내복약에 의한 치료를 고려하지만, 무증상인 경우는 정기적 인 검사만 실시하여 경과를 보는게 일반적입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인 경우 신속하게 보충 요법을 시작합니다. 잠재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도 임신에 의한 갑상선 호르몬 필요량의 증가를 근거로 보충 요법을 실시합니다.

예방/치료 후 주의

해초나 다시마의 보충제 등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는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약물에 의한 보충 요법은 오랫동안 지속되어야 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와 보충량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