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미디아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검사

클라미디아

클라미디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성감염증(STD)으로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라는 세균에 의해 일어납니다. 클라미디아는 성행위에 의해 여성의 자궁경관이나 남성의 요도, 목의 점막 등에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은 증상이 나오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약 80%가 무증상이기 때문에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감염을 눈치채지 못한 채 파트너에게 옮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클라미디아는 불임증이나 유산, 자궁외 임신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어머니가 클라미디아에 감염되어 있으면 신생아가 산도로부터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10~20대의 여성에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는데 20대에서는 20명에 3명, 10대에서는 10명에 3명이 클라미디아에 감염되고 있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원인

주로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라는 세균이 점막으로부터 침입해 요도나 자궁 경관, 인두, 직장 등에 있는 원주 상피 세포라고 불리는 부위에 전염하는 것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클라미디아에 감염된 보균자와 비보균자 사이의 키스나 성행위에 의한 점막이나 분비물과의 접촉으로 감염되기도 합니다.

감염되어도 증상이 나오지 않는 무증상성 감염 상태인 채 균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과거에 성관계를 가진 상대가 보균자인 것이 원인으로 의심되는 경우도 있는 등, 사실상 감염 경로를 특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또, 분만시에 신생아가 산도를 통과하는 것으로 모자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클라미디아는 세포 내에서만 증식을 할 수 있는 세균이기 때문에 공기중이나 수중에서는 곧 사멸해 버립니다. 따라서 점막이나 분비물과의 접촉 이외로 감염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다시 말해 클라미디아는 공기 감염은 물론, 감염자와 같은 욕조나 물에 들어가는 것으로 인해 감염될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클라미디아 증상

남성은 요도에 감염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아 요도의 가려움이나 불쾌감, 배뇨통, 끈기가 적은 고름이 나오는 등 클라미디아성 요도염의 증상이 나온다. 그 외, 부고환(고환상체)의 붓기나 압통, 발열 등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 입구의 자궁 경관에 감염되어 클라미디아성 자궁 경관염을 일으킵니다. 감염 후 1~3주간 생리통과 비슷한 하복부의 통증, 부정 출혈, 성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는 증상이 거의 없거나, 증상이 있어 극히 적기 때문에 자각하기 어렵습니다.

감염이 자궁에서 난관으로 진행되면 난관염을 일으켜 난관이 막히거나 골반까지 감염이 퍼지면 골반내 염증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클라미디아가 눈에 감염되어 결막염을 일으키는 일도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검사 및 진단

남성은 클라미디아가 요도에 감염되기 때문에 소변 검사를 진행합니다. 반면 여성은 배뇨 기관이 아닌 자궁으로 이어지는 기관에 클라미디아가 감염하기 때문에, 자궁 경부의 분비물이나 질 분비물을 채취하여 검사를 실시합니다. 클라미디아 특유의 유전 물질이 검출되면 클라미디아로 진단됩니다. 또한 동시에 감염이 일어나는 임균 감염도 같은 샘플에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클라미디아 치료

남성도 여성도 클라미디아를 일으키는 세균에 효과가 있는 항균제를 1~7일간 복용하게 됩니다. 파트너간의 핑퐁 감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치료가 종료할 때까지는 성관계를 중단해야 하고, 파트너도 동시에 검사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치료중에 음주를 하면 치료 효과가 내려갈 수 있으며, 약의 내복중에서도 새로운 성관계를 가지면 재감염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클라미디아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1년 정도 지나 증상이 사라질 수 있지만, 자칫하면 만성 복통이나 난관 폐색 등의 합병증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예방/치료 후 주의

클라미디아의 예방을 위해서는 콘돔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유효합니다. 또한 불특정 다수나 감염이 의심되는 상대와의 성행위를 피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클라미디아는 치료하지 않으면 감염을 확대시키거나 불임증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