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검사

심부전

심부전은 병명이 아니고, 심근경색이나 심장 판막증, 심근염 등의 심장의 여러가지 병이나 고혈압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부전 상태가 되면 전신에 혈액을 송출하는 심장의 펌프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아,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심부전은 "급성 심부전"과 "만성 심부전"으로 나뉩니다. 급성 심부전의 경우, 어떠한 원인에 의해 단기간에 격렬한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중증인 경우는 갑자기 생명을 잃을 위험성도 높습니다.

한편 만성 심부전의 경우는 일상적으로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있기 때문에,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서서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초고령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일본에서는 최근 고령자의 심부전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심부전 원인

심부전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심장에 관한 질병은 심부전을 일으키는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 질환은 심근에 혈액이 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이므로 심장의 펌프 기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아울러 심장의 근육 자체에 이상이 있는 심근증이나, 심장의 판막에 어떠한 기능장애가 있는 심장 판막증등도 심장의 펌프 기능에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에,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 질환 이외에도 고혈압이나 당뇨병, 신장병 등이 심부전으로 이어지는 질병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고혈압은 매우 주의해야 할 질병 중 하나입니다. 오랫동안 고혈압 상태가 지속되면 심장의 부담이 점점 커지기 때문에, 심장 기능 저하와 심부전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병을 앓고 있는 상태에서 호흡 곤란 등이 발생하고 있다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부전 증상

먼저 급성 심부전 증상의 경우, 단기간에 격렬한 호흡 곤란이나 가슴의 통증, 기침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안면이나 손발이 창백해 지거나 한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중증인 경우라면 의식장애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심부전 증상의 경우, 일상적인 경도의 증상으로서 호흡 곤란이나 기침, 피로, 손발의 냉기, 다리의 부종 등이 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조금씩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도 있으며, 특히 감기나 스트레스 등 무언가의 계기로 인해 만성 심부전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부전 검사 및 진단

우선 일반적으로 심장 소리를 확인하기 위한 청진 등을 실시합니다. 문진을 통해 특정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 심부전 수치가 높아지는 뇌성 나트륨 이뇨 펩티드(BNP)를 측정하기 위해서, 혈액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 외, 심근경색이나 부정맥 등의 질병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심전도 검사나, 심장의 크기 등을 확인하기 위한 흉부 엑스선 검사, 심장의 형상이나 펌프 기능 등을 조사하기 위한 초음파 검사 등, 가능한 모든 검사를 동원하여 심부전을 일으키는 원인과 합병증을 조사해 나갑니다.

심부전 치료

심부전의 원인이 된 질환의 종류 및 중증도에 따라 심부전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기본적인 치료 방법인 "약물 요법"은, 혈관을 확장하기 위한 약이나 심장의 기능을 좋게 하기 위한 약 등을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필요에 따라 부정맥의 발병을 억제하는 약이나 이뇨제 등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중등도에서 심한 심부전의 경우, 페이스 메이커를 이식하는 치료가 행해지기도 하는데, 이는 심장의 펌프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기본적인 약물 치료와 함께 병행됩니다. 그 외,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생활 습관병도 심부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식이요법 등이 치료의 일환으로 행해지기도 합니다.

예방/치료 후 주의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생활 습관병은 심부전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염분이나 지방이 많은 식사에 조심하는 한편, 흡연을 삼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심부전의 발병이나 진행을 막기 위해서, 평소 건강 진단 등 정기적인 검사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