괭생이 모자반 효능 및 영양 성분

괭생이 모자반

괭생이 모자반에는 후코이단을 비롯하여 미네랄과 폴리페놀, 비타민K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후코이단이란 미역이나 콤브, 모즈크 등에도 포함되어 있는 온수 성분으로, 다당류 식이 섬유의 일종이며, 생활습관병 예방이나 알레르기 개선 등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다당류란, 당질의 최소 단위인 단당이 다수 결합한 것을 말합니다.

괭생이 모자반의 효능

괭생이 모자반에 풍부하게 함유된 미네랄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성분으로, 칼슘이나 아연, 철 등의 총칭입니다. 필요한 양은 미량이지만,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기 위해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함께 5대 영양소의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괭생이 모자반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식물의 광합성에 수반하여 생성되는 화합물로, 항산화력이 뛰어나 나쁜 콜레스테롤의 증식 억제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함께 함유된 비타민 K는 혈액응고작용에 필수적인 비타민이어서, 칼슘이 뼈에서 녹아내리는 것을 억제하는 한편, 골다공증 등에 유효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괭생이 모자반 효능 1 : 생활 습관병 예방 및 개선 효과

괭생이 모자반은 수용성 식이섬유인 후코이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생활습관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후코이단은 장내에서 수분을 안고 여분의 콜레스테롤이나 당분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과 고혈압을 낮추는 효과 및 정장작용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괭생이 모자반은 혈액응집 관련 물질 트롬보플라스틴 시간(APTT)을 연장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혈액응고 억제작용을 갖고 동맥경화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도 합니다.

괭생이 모자반 효능 2 :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

골다공증은 뼈에서 칼슘이 극도로 감소하여 뼈의 내부가 골절되기 쉬워진 상태를 말하며 주로 고령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괭생이 모자반에 포함된 비타민 K는 칼슘이 뼈에서 녹아내리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의 예로, 쥐를 대상으로 괭생이 모자반을 함유한 미끼를 7일간 섭취시켰을 때 뼈의 칼슘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괭생이 모자반은 골 형성과 관련된 물질인 비타민 K를 풍부하게 포함하는 것 외에 골 형성을 촉진하는 알칼리 포스파타제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가지므로, 뼈 대사 및 뼈 형성을 촉진함으로써 골다공증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괭생이 모자반 효능 3 : 변비를 예방하고 해소하는 효과

괭생이 모자반에는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내의 여분의 수분을 안아줌으로써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의 전동운동을 촉진하고 배변을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전동운동이란 장에 들어온 음식을 배설하기 위해 내용물을 이동시키는 장의 운동을 말합니다.

괭생이 모자반 효능 4 : 미용 효과

천연의 당질 소재인 괭생이 모자반에 대해서 화장품 및 기능성 식품으로서의 유용성을 평가한 결과, 괭생이 모자반에는 미백 작용, 피부 항노화 작용, 항여드름 작용, 항알레르기 작용 및 항 비만 작용이 인정되어 높은 기능성을 갖는 것이 입증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