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량 등 주의사항

아연(Zinc)

아연은 미네랄입니다. 인체의 건강에 매우 적은 양의 아연이 필요하기 때문에 '필수 미량 원소'라고 합니다. 인체는 과잉 아연을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식단의 일부로 정기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아연의 일반적인 식이 공급원에는 붉은 고기, 가금류 및 생선이 포함됩니다. 아연 결핍은 키 성장을 늦추고 음식을 맛보는 능력을 감소시키며 고환과 난소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아연 결핍의 치료 및 예방과, 어린이의 성장 부진 및 급성 설사, 느린 상처 치유 및 윌슨병을 예방하기 위해 경구로 섭취합니다.

또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아연 결핍 영유아의 성장과 건강을 개선하며 감기 및 재발성 귀 감염, 독감, 상부 호흡기 감염, 돼지 독감을 예방 및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귀에 심각한 머리 부상. 말라리아 및 기생충으로 인한 기타 질병에도 사용됩니다.

많은 아연 제품에는 카드뮴이라는 다른 금속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연과 카드뮴은 화학적으로 유사하고 자연에서 종종 함께 발생하는데, 장기간 높은 수준의 카드뮴에 노출되면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 함유 보충제의 카드뮴 농도는 37배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안전을 우선시한다면 카드뮴 수준이 가장 낮은 아연-글루콘산염 제품을 찾으십시오.

아연 효능 : 확실하게 효과적임

아연 결핍

아연 결핍은 심한 설사, 장이 음식을 흡수하기 어렵게 만드는 상태, 간경화 및 알코올 중독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수술 후와 병원에서 장기간 튜브 섭식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을 경구 복용하거나 정맥 주사(IV)하면 아연 결핍 환자의 아연 수치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연 보충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아연 효능 :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음

설사

아연을 경구로 복용하면 영양 결핍이나 아연 결핍 아동의 설사 기간과 중증도가 감소합니다. 어린이의 심각한 아연 결핍은 개발 도상국에서 흔합니다. 또한 임신 중 영양 결핍 여성에게 아연을 제공하고 산후 1개월까지 계속하면 생후 첫 해 동안 유아의 설사 발병률이 감소합니다.

윌슨병

아연을 경구로 복용하면 윌슨병이라는 유전 질환의 증상이 개선됩니다. 윌슨병 환자는 체내에 구리가 너무 많습니다. 아연은 흡수되는 구리의 양을 차단하고 신체가 방출하는 구리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아연 효능 : 아마도 효과가 있을 수 있음

여드름

연구에 따르면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은 혈중 아연 수치와 피부 수치가 더 낮습니다. 아연을 경구 복용하면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연이 테트라사이클린이나 미노사이클린과 같은 여드름 치료제와 비교하여 얼마나 유익한지는 불분명합니다. 피부에 연고로 아연을 바르는 것은 에리스로마이신이라는 항생제와 함께 사용하지 않는 한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노화에 따른 시력 상실

식단의 일부로 아연을 더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노화 관련 시력 손실이 발생할 위험이 더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연과 항산화 비타민을 함유한 보충제를 섭취하면 시력 상실을 어느 정도 늦추고 고위험군에서 노화 관련 시력 상실이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연을 항산화 비타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저위험군에서 노화 관련 시력 상실이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 비타민 없이 아연만 복용하면 대부분의 노인성 시력 상실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노화 관련 시력 상실에 취약하게 만드는 특정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은 아연 보충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 부진증

아연 보충제를 경구 복용하면 체중 증가를 증가시키고 식욕 부진이 있는 십대 및 성인의 우울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기존 치료법과 함께 아연을 경구로 복용하면 일부 ADHD 아동의 과잉행동, 충동성 및 사회화 문제가 약간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연은 주의 지속 시간을 향상시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ADHD가 있는 어린이는 ADHD가 없는 어린이보다 혈중 아연 수치가 낮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아연 수치가 낮은 ADHD 환자는 ADHD(각성제)에 대한 처방약에 충분히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연 결핍증이 서구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흔한 중동에서 ADHD에 아연을 사용한 연구가 있었습니다. 아연이 서구 국가의 사람들에게 ADHD에 사용될 때 동일한 잠재적 이점이 있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화상

아연을 다른 미네랄과 함께 정맥 주사(IV)하면 화상 환자의 상처 치유가 개선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연 단독 복용은 화상을 입은 모든 사람의 상처 치유를 개선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심각한 화상을 입은 사람의 회복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직장과 결장의 종양

연구에 따르면 셀레늄, 아연, 비타민 A 2, 비타민 C 및 비타민 E가 함유된 보충제를 5년 동안 매일 경구 복용하면 재발성 대장 종양의 위험이 약 40% 감소합니다.

감기

일부 상충되는 결과가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글루콘산아연 또는 아세트산아연이 함유된 로젠지를 입으로 복용하면 성인의 감기 지속 기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나쁜 맛과 메스꺼움과 같은 부작용으로 인해 유용성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아연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성인의 경우 아연 보충제를 경구 복용하는 것이 감기를 예방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글루콘산아연 로젠지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연을 코 스프레이로 사용하는 것은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우울증

인구 조사에 따르면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아연 수치가 더 낮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항우울제와 함께 아연을 복용하면 주요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의 우울증이 개선됩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서는 항우울제 단독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만 우울증이 개선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항우울제 치료에 반응하는 사람들의 우울증을 개선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족부궤양

연구에 따르면 아연 히알루론산 젤을 적용하면 당뇨병 환자의 기존 치료보다 발 궤양이 더 빨리 치유될 수 있습니다.

기저귀 발진

유아에게 글루콘산아연을 경구 투여하면 기저귀 발진의 치유 속도가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산화아연 페이스트를 바르는 것도 기저귀 발진의 치유를 개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2% 에오신 용액을 바르는 것만큼 잘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치은염

항균제 유무에 관계없이 아연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면 플라크와 치은염을 예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증거는 아연 함유 치약이 기존 플라크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다른 기존 치료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혜택을 보인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사용할 수 없는 트리클로산과 함께 구연산 아연을 사용했습니다.

구취

연구에 따르면 껌을 씹거나 사탕을 빨거나 아연이 함유된 구강 세정제를 사용하면 구취가 감소합니다.

단순 포진 바이러스

황산아연 또는 산화아연을 단독으로 또는 다른 성분과 함께 피부에 바르면 구강 및 생식기 포진의 기간과 중증도를 줄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연은 재발성 헤르페스 감염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각 장애

일부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경구로 복용해도 아연 결핍 아동의 미각 장애가 개선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증거에 따르면 아연 결핍이나 기타 상태로 인해 음식 미각 능력이 저하된 사람들에게 아연을 경구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피부 병변

연구에 따르면 황산아연을 경구로 복용하거나 병변에 용액으로 주사하면 리슈마니아증 환자의 병변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병변에 아연 용액을 주입하는 것은 기존 치료법보다 효과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근육 경련

아연을 경구 복용하면 간경변증과 아연 결핍증이 있는 사람들의 근육 경련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골다공증

낮은 아연 섭취는 낮은 골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연 보충제를 구리, 망간 및 칼슘과 함께 복용하면 폐경기를 지난 여성의 골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화성 궤양

아연 아세사메이트를 경구로 복용하면 소화성 궤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아연은 미국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폐렴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섭취하면 영양 결핍 아동의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발병한 폐렴 치료에 대한 아연의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는 상충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신 중 합병증

임신 중 아연을 경구 복용하면 조기 분만의 위험이 14% 감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연 보충은 사산이나 영아 사망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비타민 A와 함께 아연을 섭취하면 야맹증에 걸린 임산부의 야간 시력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연 단독 복용은 이러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욕창

아연 페이스트를 바르면 노인의 욕창 치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식단에서 아연 섭취를 늘리면 욕창이 있는 입원 환자의 욕창 치유가 개선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식중독

연구에 따르면 아연이 함유된 종합 비타민 시럽을 기존 치료법과 함께 복용하면 식중독으로 영양 결핍 아동의 회복 시간을 개선하고 설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겸상 적혈구 질환

아연을 경구 복용하면 아연 결핍증이 있는 사람의 겸상 적혈구 질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아연 보충제를 복용하면 겸상 적혈구 질환과 관련된 합병증 및 감염의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리 궤양

황산아연을 입으로 복용하면 일부 유형의 다리 궤양이 더 빨리 치유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치료 전 아연 수치가 낮은 사람들에게서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다리 궤양에 아연 페이스트를 바르는 것도 치유를 개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타민 A 결핍

비타민 A와 함께 아연을 입으로 섭취하면 영양 결핍 아동의 비타민 A 수치가 비타민 A나 아연 단독보다 더 나은 것으로 보입니다.

사마귀

초기 연구에 따르면 황산 아연 용액을 적용하면 평면 사마귀가 개선되지만 일반적인 사마귀는 개선되지 않습니다. 산화아연 연고를 바르는 것은 사마귀 치료에 대한 기존 치료법만큼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경구로 황산아연을 복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연 효능 :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음

다음과 같은 용도로 아연의 효능을 평가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합니다.

면역 약화로 인한 AIDS 관련 감염

아연 보충제를 지도부딘과 함께 복용하면 면역 체계가 약화되어 발생하는 감염을 줄일 수 있다는 초기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AIDS 환자의 생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알코올 관련 간 질환

황산 아연을 입으로 복용하면 알코올 관련 간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간 기능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

일부 초기 연구에서는 아연 보충제가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증상 악화를 늦출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빈혈증

연구에 따르면 아연과 기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죽을 유아에게 제공하면 빈혈 위험이 감소합니다.

비소 중독

초기 연구에 따르면 스피루리나와 함께 아연을 섭취하면 장기간 비소 중독 환자의 소변과 머리카락에 있는 비소 수치와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천식

아연 섭취는 어린이의 천식 발병 위험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뇌종양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 섭취는 뇌암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없습니다.

구내염

일부 초기 연구에서는 황산아연을 복용하면 구내염을 개선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서는 이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학 요법 관련 합병증

연구에 따르면 경구 아연 복용은 백혈병으로 화학 요법을 받는 어린이의 메스꺼움과 구토와 같은 화학 요법 관련 부작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염 에피소드 수는 감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성 폐쇄성 폐 장애(COPD)

초기 연구에 따르면 COPD 관련 감염에서 회복된 후 매일 아연을 섭취하면 노인의 추가 감염 위험이 감소합니다.

결장암과 직장암

인구 조사에 따르면 아연 섭취를 늘리면 결장직장암 위험이 17 ~ 20% 감소합니다.

막힌 동맥(관상동맥 질환)

초기 연구에 따르면 동맥이 막힌 사람들의 경우 아연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감소하지만 중성지방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치매

연구에 따르면 황산아연을 복용하면 기억 상실증이 있는 사람들의 행동과 사회적 능력이 향상됩니다.

치과 플라크

초기 증거에 따르면 아연이 함유된 치약으로 양치하면 플라크 축적이 감소합니다.

당뇨병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단독으로 또는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하면 건강한 사람과 당뇨병, 대사 증후군 또는 비만이 있는 사람의 혈당이 감소합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연구에 따르면 황산 아연을 복용하면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 손상이 있는 사람들의 신경 기능이 향상되고 혈당이 감소합니다.

다운 증후군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섭취하면 아연이 결핍되고 면역 체계가 약해진 다운 증후군 환자의 면역 기능을 개선하고 감염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서는 상반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식도암

초기 연구에서는 아연의 낮은 섭취량을 식도암 위험 증가와 연관시켰습니다. 그러나 다른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 섭취는 식도암 위험과 관련이 없습니다. 아연의 공급원(식물성 vs. 육류)이 아연이 얼마나 유익한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배변 조절 상실

연구에 따르면 아연과 알루미늄이 함유된 연고를 매일 3회 4주 동안 항문에 바르면 배변 조절 능력을 상실한 여성의 증상과 삶의 질이 개선됩니다.

위암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 섭취가 증가한다고 해서 위암 위험이 낮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두경부암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 보충제는 두경부암 환자의 3년 후 생존율을 향상시키거나 암의 확산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간성 뇌병증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복용하면 간성 뇌병증이 있는 사람들의 정신 기능이 약간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연은 질병의 중증도나 재발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HIV 관련 설사

아연을 장기간 복용하면 아연 수치가 낮은 성인 HIV 감염자의 설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연은 HIV 관련 설사가 있는 성인의 설사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HIV에 걸린 어린이의 경우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복용하면 위약(설탕 알약)에 비해 설사 발생이 감소합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A에 비해 설사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남성 발기부전

일부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 보충제는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은 불임 남성의 정자 수, 테스토스테론 수치 및 임신율을 증가시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복용하면 음낭의 정맥이 적당히 확장된 남성의 정자 모양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3등급 정맥류). 그러나 질병이나 의학적 치료로 인해 불임 문제가 있는 남성의 경우 아연을 복용하면 혼합 결과가 나타납니다.

위 감염 및 기생충 감염

아연을 단독으로 또는 비타민 A와 함께 복용하면 개발도상국 어린이의 기생충 감염의 일부(전부는 아니지만 일부)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A와 함께 아연을 섭취하면 일부 감염의 위험이 감소합니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감염 위험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백혈병

연구에 따르면 경구로 아연을 섭취하면 백혈병이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체중 증가를 개선하고 감염률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연은 신체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신체의 영양소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저체중 만삭 신생아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에 아연 보충제를 섭취해도 저체중아 출산 위험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저체중 만삭아를 위한 영양 보충제에 아연을 추가하면 사망 위험이 감소하고 일부 합병증의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일부 연구에 따르면 개발 도상국의 저체중 출생아에게 아연 보충제를 제공하면 체중 증가와 신장 증가가 증가합니다. 그러나 아연 보충은 선진국의 저체중 출생아의 성장을 개선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얼굴 기미

연구에 따르면 아연이 함유된 용액을 2개월 동안 매일 피부에 바르는 것은 얼굴에 갈색 반점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표준 피부 미백 치료보다 덜 효과적입니다.

코와 인후암

초기 연구에 따르면 희귀 유형의 진행성 코 및 인후암 환자에서 아연을 복용하면 5년 후 생존율이 향상됩니다.

신생아의 황달

초기 연구에 따르면 7일 동안 하루에 두 번 아연을 섭취해도 신생아의 황달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머리 외상

두부 외상 직후 아연을 투여하면 회복 속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 보충은 비호지킨 림프종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강박 장애(OCD)

초기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플루옥세틴과 함께 아연을 매일 2회 복용하면 플루옥세틴만 복용하는 것보다 강박장애 증상이 약간 더 감소합니다.

전립선염

연구에 따르면 아연, 셀레늄, 요오드화물을 오플록사신과 함께 복용하면 오플록사신만 복용하는 것보다 통증과 삶의 질을 포함한 전립선염 증상이 개선됩니다. 그러나 약물 프라조신과 아연을 함께 복용하면 프라조신 단독 복용에 비해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려움

초기 연구에 따르면 2개월 동안 하루에 두 번 아연을 복용하면 투석 치료로 인해 가려움증을 겪고 있는 신장 질환 환자의 가려움증이 감소합니다.

수술 후 회복

초기 연구에 따르면 아연을 복용하면 꼬리뼈에 위치한 비정상적인 피부 성장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수술 후 치유 시간이 단축됩니다.

상처 치유

초기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두 번 아연 용액을 바르면 식염수를 바르는 것보다 상처 치유가 향상됩니다. 그러나 아연 함유 인슐린을 적용하는 것이 아연 단독 용액보다 효과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주름진 피부

비타민C 10% L-아스코르빈산, 아세틸티로신, 황산아연, 히알루론산나트륨,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된 스킨 크림을 태양에 노출되어 노화된 얼굴 피부에 3개월간 바르면 가늘고 거칠어진 피부가 개선되는 것 같습니다.

아연의 작용

아연은 인체의 적절한 성장과 유지에 필요합니다. 그것은 여러 시스템과 생물학적 반응에서 발견되며 면역 기능, 상처 치유, 혈액 응고, 갑상선 기능 등에 필요합니다. 육류, 해산물, 유제품, 견과류, 콩류 및 전곡류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아연을 제공합니다.

아연 결핍은 전 세계적으로 드문 일이 아니지만 미국에서는 드뭅니다. 증상으로는 성장 둔화, 낮은 인슐린 수치, 식욕 부진, 과민성, 전신 탈모, 거칠고 건조한 피부, 느린 상처 치유, 미각 및 후각 저하, 설사 및 메스꺼움이 있습니다. 중등도의 아연 결핍은 음식 흡수를 방해하는 장의 장애(흡수 장애 증후군), 알코올 중독, 만성 신부전 및 만성 쇠약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연은 시력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눈에 고농도로 존재합니다. 아연 결핍은 시력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심각한 결핍은 망막(이미지가 초점이 맞춰지는 눈 뒤쪽)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연은 또한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리노바이러스(감기)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보이지만 연구원들은 아직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아연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활성이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낮은 아연 수치는 남성 불임, 겸상 적혈구 질환, HIV, 주요 우울증 및 제2형 당뇨병과 관련될 수 있으며 아연 보충제를 복용함으로써 싸울 수 있습니다.

아연의 부작용 및 안전성

아연은 피부에 바르거나 매일 40mg 이하의 양으로 입으로 섭취할 때 대부분의 성인에게는 대체로 안전합니다. 단, 일상적인 아연 보충은 의료 전문가의 조언 없이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아연이 메스꺼움, 구토, 설사, 금속 맛, 신장 및 위장 손상 및 기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상처난 피부에 아연을 사용하면 작열감, 따끔거림, 가려움증 및 따끔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매일 40mg 이상의 용량을 경구로 복용할 때 안전합니다. 매일 40mg 이상의 복용량을 복용하면 신체가 흡수하는 구리의 양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구리 흡수 감소는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코를 통해 흡입할 때 안전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는 영구적인 후각 상실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09년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후각 상실에 대한 100건 이상의 보고를 받은 후 소비자에게 특정 아연 함유 코 스프레이를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했습니다.

다량의 아연을 섭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권장량 이상의 고용량은 발열, 기침, 복통, 피로 및 기타 여러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일 100mg 이상의 아연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10년 이상 아연 보충제를 복용하면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두 배가 됩니다. 또한 다량의 종합비타민과 별도의 아연 보충제를 복용하면 전립선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매일 450mg 이상의 아연을 섭취하면 혈액 내 철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연 10-30g을 단회 투여하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유아 및 어린이

아연은 권장량으로 적절하게 입으로 섭취할 때 대체로 안전합니다. 그러나 고용량으로 사용되면 대체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임신 및 모유 수유

아연은 일일 권장량(RDA)으로 사용했을 때 대부분의 임산부 및 모유 수유 여성에게 대체로 안전합니다. 그러나 아연은 모유 수유 여성 또는 임산부가 고용량으로 사용할 때 대체로 안전하지 않습니다. 18세 이상의 모유 수유 여성은 하루에 40mg 이상의 아연을 섭취해서는 안 되며, 14세에서 18세 사이의 모유 수유 여성은 하루에 34mg을 초과하여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알코올 중독

장기간의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체내 아연 흡수 불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당뇨병

다량의 아연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아연 제품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혈액투석

혈액투석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아연 결핍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아연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HIV/AIDS

HIV/AIDS가 있는 경우 아연을 주의해서 사용하십시오. 아연 사용은 HIV/AID 환자의 생존 시간 단축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연 섭취량 및 복용 관련

과학적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섭취량이 권장되었습니다.

성인이 입으로 복용시

권장 식이 허용량(RDA) 아연의 양은 14세 이상의 소년과 남성에 대해 설정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19세 이상의 여성8mg/일
임산부 14~18세13mg/일
19세 이상의 임산부1일 11mg
수유 중인 여성 14~18세14mg/일
19세 이상의 수유부 여성1일 12mg

의료 감독 하에 아연을 투여받지 않는 사람의 아연 허용 상한 섭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9세 이상 성인(임신 및 수유 포함)40mg/일

전형적으로 성인 남성은 하루에 약 13mg의 아연을 섭취하며, 여성은 하루에 약 9mg을 섭취합니다.

어린이가 입으로 복용시

생후 6개월까지의 유아에 대한 아연의 적절한 섭취량 수준은 2mg/일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많은 영유아의 경우 아연 권장 식이 허용량(RDA)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4~8세5mg/일
9~13세8mg/일
14~18세 소녀9mg/일

의료 감독 하에 아연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아연의 허용 가능한 상한 섭취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생후 6개월까지의 유아4mg/일
7~12개월5mg/일
1~3세 어린이7mg/일
4~8세12mg/일
9~13세23mg/일
14~18세(임신 및 수유 포함)34mg/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