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량 등 주의사항

자일리톨(Xylitol)

자일리톨은 많은 과일과 채소를 포함한 대부분의 식물 재료에서 발견되는 자연 발생 알코올입니다. 예전에는 자작나무에서 추출하여 약을 만드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자일리톨은 설탕 대용품과 '무설탕' 츄잉껌, 민트 및 기타 사탕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그러나 소르비톨은 자일리톨보다 저렴하고 상용 제품으로 만들기 쉽기 때문에 무설탕 껌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감미료입니다.

의약품으로서의 자일리톨은 어린이의 중이염(중이염) 예방에 사용되며 당뇨병 환자의 설탕 대체제로 사용됩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충치 및 구강 건조를 방지하기 위해 일부 껌 및 기타 구강 관리 제품에 첨가됩니다.

참고로 강아지를 키우는 분은, 사탕에서 비교적 적은 양을 먹더라도 자일리톨이 강아지에게 유독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강아지가 자일리톨이 함유된 제품을 먹으면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일리톨 효능 :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음

충치를 예방합니다.

하루에 1-20g의 자일리톨을 제공하는 식품, 츄잉껌, 사탕, 치약과 같은 자일리톨 함유 제품을 사용하면 성인과 어린이 모두에서 충치 형성 속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국가 브랜드의 츄잉껌에는 충치를 예방하는 그램 용량보다 훨씬 적은 밀리그램의 자일리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충치 예방에는 자일리톨 제품이 솔비톨 함유 제품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자일리톨 효능 : 아마도 효과가 있을 수 있음

미취학 아동의 중이염 예방

미취학 아동에게 식사 후 적절한 용량으로 자일리톨을 투여하면 그들이 받는 중이염의 수와 항생제의 필요성을 크게 줄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급성 호흡기 감염의 증상이 시작될 때 자일리톨을 투여하는 것이 중이염을 예방하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자일리톨 효능 : 효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음

다음과 같은 용도로 자일리톨의 효능을 평가하려면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합니다.

  • 구강건조증 예방.
  • 당뇨병 환자를 위한 설탕 대용으로 사용.

자일리톨의 작용

자일리톨은 단맛이 나지만 설탕과 달리 입안에서 충치를 유발하는 산으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타액에서 부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수준을 줄이고 귀 감염을 유발하는 일부 박테리아에 대해서도 작용합니다.

자일리톨의 부작용 및 안전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양을 섭취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성인을 위한 약으로 사용할 경우 하루 최대 약 50g의 양까지는 안전해 보입니다. 단, 장기간(3년 이상) 극도로 고용량을 복용하면 종양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자일리톨은 설사와 장내 가스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과 모유 수유

임신과 모유 수유 중 자일리톨의 사용에 대해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안전을 위해 사용을 피하십시오.

자일리톨 섭취량 및 복용 관련

과학적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섭취량이 권장되었습니다.

  1. 미취학 아동의 중이염 위험도가 감소를 목적으로 할 경우 츄잉껌 또는 시럽에 포함된 자일리톨 8.4 ~ 10g을 식후 5회 분할 섭취합니다.
  2. 성인과 어린이의 충치 예방을 위해 광범위한 용량이 사용된 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용량은 하루에 7 ~ 20g을 3 ~ 5회에 나누어 복용하며 주로 잇몸에 닿는 사탕이나 껌으로 제공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