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탄검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량 등 주의사항

잔탄검(Xanthan Gum)

잔탄검은 숙성(발효)당과 특정 종류의 박테리아를 혼합하여 만든 설탕과 같은 화합물이며 약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잔탄검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과 총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사용되고 완하제로도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구강건조증이 있는 사람들의 타액 대용품으로 이용되기도 하며, 식품, 치약 및 의약품의 농축 및 안정화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잔탄검 효능 : 아마도 효과가 있을 수 있음

  •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 벌크 형성 완하제로 사용하십시오.
  •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낮춥니다.
  • 당뇨병 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 구강 건조를 위한 타액 대용으로 사용하십시오.

잔탄검의 작용

잔탄검은 장에서 팽창하여 소화관을 자극하여 대변을 밀어냅니다. 또한 소화관에서 당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고 침과 같이 작용하여 침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입을 윤활하고 젖게 할 수 있습니다.

잔탄검의 부작용 및 안전성

잔탄검은 하루에 최대 15g을 섭취하면 안전합니다. 다만, 장내 가스(고창) 및 일시적인 복부 팽창 같은 일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잔탄검 분말에 노출된 사람들은 독감과 유사한 증상, 코와 목의 자극, 폐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임신과 모유 수유

임신과 모유 수유 중 잔탄검의 사용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안전을 유지하고 식품에서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보다 많은 양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수술

잔탄검은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수술 중 및 수술 후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예정된 수술 최소 2주 전에 잔탄검 사용을 중단하십시오.

기타

메스꺼움, 구토, 맹장염, 배출하기 어려운 딱딱한 변, 장의 협착 또는 막힘, 또는 진단되지 않은 복통 가운데 하나라도 문제가 있는 경우 잔탄검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잔탄검은 이러한 상황에서 해로울 수 있는 벌크 형성 완하제입니다.

잔탄검의 기타 유의사항

잔탄검은 음식에서 설탕의 흡수를 감소시켜 혈당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도 혈당을 낮추는 데 사용됩니다. 당뇨병 약과 함께 잔탄검을 복용하면 혈당이 너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혈당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십시오. 당뇨병 약의 용량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잔탄검 섭취량 및 복용 관련

세계보건기구(WHO)는 식품 첨가물로 잔탄검의 최대 허용 섭취량을 1일 10mg/kg, 완하제로 15g으로 설정했습니다. 안전과 효과를 위해 잔탄검과 같은 대량 완하제는 추가 액체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