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긴산나트륨이란? 용도 및 주의사항

알긴산나트륨은 알긴산을 나트륨화시킨 물질을 가리킵니다. 알긴산은 다시마나 미역 등에 포함된 끈적끈적한 물질로 다당류에 속하는데, 다당류라고 해도 전분과는 전혀 다른 이질의 것을 말합니다. 이 글에서는 알긴산 나튜름의 몇가지 용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알긴산나트륨과 요리

알긴산은 물이나 알코올에 녹지 않지만, 알긴산나트륨은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 모두에 잘 녹고, 또한 신경 쓰일만 한 냄새도 없기 때문에 요리에 사용해 풍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정에서 만드는 요리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일반적인 용도는 증점제나 안정제, 겔화제로서 가게에서 팔고 있는 젤리나 아이스크림 등에 첨가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또한 과일을 베이스로 하는 케이크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며, 라면을 만들 때 밀가루에 1%정도 첨가함으로써 면의 식감이 좋아지는 등의 품질 개량제로서도 사용됩니다.

염화칼슘을 더하여 인공 캐비어 생성

알긴산나트륨에 인산염을 첨가하면 "천천히 겔화"하는 반면 구연산 등을 첨가하면 "빨리 겔화" 하게 됩니다. 이 특성을 살려 알긴산나트륨을 녹인 수용액에 염화칼슘을 첨가하여 가짜 캐비어와 같은 이미테이션 식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칼슘염의 용액에 캐비어의 맛이나 향기, 색을 붙여, 알긴산나트륨 용액에 늘어뜨리면 접촉한 표면만이 겔화해 인공 캐비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원리입니다.

단, 여기에 사용된 염화칼슘은 두부 응고제로서 식품에 사용되는 첨가물이기도 하지만, 융설제, 제습제에도 사용되는 위험물이므로 절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매우 위험합니다.

맺으며

알긴산나트륨은 화장품이나 의약품의 위점막 보호용제로서도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 실험에서는 혈당 상승 억제 효과가 인정되었다고 하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천연 해조류에서 얻은 알긴산나트륨에는 유전자 변형이나 잔류 농약 등의 걱정이 없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