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 효능 및 영양 성분과 알로에 베라의 미용 효과

알로에란?

기본 정보

알로에란 백합과 알로에속에 해당하는 '상록 다육 다년초'의 총칭입니다. 상록 다육 다년초란, 1년 동안 줄기의 일부, 지하 줄기, 뿌리 등이 시들지 않고 남아, 매년 줄기나 잎을 늘리는 식물을 말합니다. 잎, 줄기 또는 뿌리 내부의 부드러운 조직에 물을 저장하는 식물을 다육이라고 합니다.

알로에는 원예 품종을 포함하면 현재까지 300 개 이상의 품종이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품종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것은 높이 20m를 넘어, 가장 작은 것은 5㎝에 못 미치는 것까지 있는데, 알로에에 품종이 많은 이유는 알로에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어떤 환경에도 형태를 바꾸면서 적응해 왔기 때문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알로에 베라

국내에서는 유독 미국으로부터 도래한 알로에 베라가 가장 유명합니다. 알로에 베라는 미국과 멕시코에서 많이 재배되는데, 해외에서도 알로에라고 하면 보통 알로에 베라를 가리킵니다.

알로에 베라는 요구르트와 음료제 등 건강 식품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하는 기능과 피부를 탄탄하게 유지시켜 준다는 기능이 알려지면서 화장품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알로에의 역사

알로에는 약 4000년 전부터 이미 생약으로서 사용되고 있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기원전 1550년경 이집트 미라의 발밑에서 발견된 파피루스에 '수백년 전부터 알로에가 사용되고 있다'라고 하는 기술을 볼 수 있으며, 기원전 4세기의 알렉산더 대왕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진언으로 원정 전에 소코트라 섬에서 병사들의 건강을 위해 알로에 재배를 명령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이때 재배되고 있던 종류도 알로에 베라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세계 3대 미녀 중 한 명인 클레오파트라는 알로에의 수액을 베이스로 한 젤이나 화장수를 만들어 피부에 촉촉함을 주고, 이집트의 강한 햇빛으로부터 아름다운 피부를 지켰다고 합니다.

현재와 같이 알로에가 식품으로서, 또는 화장품이나 연고로서 폭넓게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때부터이며, 이후 알로에의 효과가 과학적으로 해명됨에 따라 활용의 폭이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알로에를 먹는 방법

알로에 중에서도 알로에 베라 잎은 크고, 껍질을 제외한 반투명 잎살 부분은 무미 무취이기 때문에, 그대로를 요거트에 넣거나 샐러드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할 때는 가시를 제거한 뒤 껍질을 벗기고 슬라이스하여 살짝 삶아서 사용합니다.

알로에는 주스로 마시는 방법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가시를 제거한 3cm 정도의 알로에를 씻어 내고, 물과 꿀을 넣은 뒤 믹서로 갈면 완성되는데, 여기에 레몬즙이나 사과를 넣으면 쓴 맛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알로에 영양 성분 및 성질

알로에에는 약 200종류의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원산지인 사막의 어려운 환경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많은 영양 성분이 그 잎에 축적되었기 때문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알로에의 주성분 중 하나는 젤리질에 포함된 다당체입니다. 다당체는 많은 당이 연결되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성분을 뜻합니다.

그 밖에도 위의 상태를 정돈하여 건위 작용을 갖는 알로에모딘, 살균 작용을 갖는 알로에틴, 완하 작용을 갖고 있어 원활한 배변을 돕는 알로인, 항종양성의 기능을 갖는 알로미틴 및 알로에 우루신 등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B12, 비타민 C, 비타민 E 등 비타민류,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류 등의 많은 성분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알로에에 포함된 약 200 종류의 성분이 협력하여 건강에 작용하기 때문에, 알로에의 건강 효과는 '심포니 오케스트라 효과'라고 표현되기도 합니다.

알로에의 효과

알로에에는 장의 상태를 정돈하는 알로에닌이나, 위의 상태를 정돈하는 알로인과 알로에모진, 그리고 미백 효과가 있는 알로에신 등이 포함되어 있어 다음과 같은 건강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 효능 1.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

알로에에 포함된 알로인 등은 장내의 수분량을 늘려 전동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장내의 여분의 것을 밀어내 변비를 해소해 줍니다.

창자는 이른바 몸의 뿌리라고도 할 만큼 건강에 매우 중요한 부위입니다. 우리의 장내에는 약 100종류, 약 100조개의 장내 세균이 존재하며, 장내 환경의 좋고 나쁨은 좋은 일을 하는 선옥균과 나쁜 일을 하는 악옥균의 비율 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장내에서 악옥균의 비율이 높아지면 장에 남아있는 음식이 부패하기 쉽고, 이들을 장시간 장내에 체류시킴으로써 장내 환경이 악화됩니다. 장내 환경이 악화되면 변비를 비롯해 피부 거칠기 등의 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또한 장내에서 악옥균이 증가하면 노화가 진행된다고도 하며, 이외에도 어깨 결림이나 두통, 고혈압, 천식,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생활습관병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알로에의 다당체는 선옥균을 장내 환경에 제공함으로써 위와 같은 상태를 예방 및 개선하는 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 효능 2. 위의 건강을 유지하는 효과

알로에에 포함된 알로인과 알로에모진이라는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 불량을 방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알로에는 위장의 손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위산이 너무 많이 나오면 위염이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이 되기 쉬워지는데, 알로에에 함유된 알로에우루신은 궤양의 표면을 덮고 상처 입은 위벽을 위산으로부터 보호하여 통증을 완화합니다. 또한 알로에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효능도 갖고 있기 때문에 위벽에서 출혈을 멈추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알로에 효능 3. 피부 미용 효과

알로에는 피부의 상태를 정돈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피부의 환생의 주기를 정돈하는 것입니다. 피부는 표면에 가까운 곳에서 표피, 진피, 피하 지방 조직이라는 3개의 조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표피에서 일어나는 세포의 환생을 턴오버(Turn over)라고도 합니다.

표피로 태어난 세포가 표면으로 밀어 올려지고, 마지막으로 벗겨져 떨어질 때까지의 기간이 약 28일간인데, 이 것을 이상적인 턴오버의 주기라고 합니다. 그러나 자외선이나 노화 등으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힘이 떨어지면, 표피에 있는 오래된 각질이 굳어지고 벗겨져 잘 떨어지지 않게 됩니다. 알로에는 이러한 턴오버의 주기를 정돈해 이상적인 주기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부의 탄력과 수분의 근원은 동물성 단백질의 콜라겐입니다. 콜라겐은 진피에 존재하고 피부를 안쪽에서 지원하여 피부에 탄력과 탄력을 가져옵니다. 인간의 몸 안에서 오래된 딱딱한 콜라겐이 분해되어 부드럽고 새로운 콜라겐이 매일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노화와 함께 만들어지는 콜라겐의 양은 감소하고 피부에서 탄력과 수분이 손실됩니다.

이때 알로에에서 추출한 추출물을 피부에 바르면 피부의 콜라겐 양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또한 식용으로 섭취해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에, 알로에를 섭취하거나 바르는 것은 피부 미용에 두루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니다.

알로에 효능 4. 미백 효과

알로에는 기미나 주근깨를 얇게 하여 피부에 투명감을 주는 미백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에 포함되는 알로에신이라는 성분에는 비타민 C와 같은 정도의 미백 효과가 있어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티로시나아제의 작용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기미 주근깨를 예방할 뿐만 아니라 세포의 환생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를 피부 밖으로 쫓아내기 때문에 이미 만들어져 버린 기미 주근깨를 지우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 효능 5. 화상 등의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

알로에 잎 내부의 반투명한 잎살 부분은 햇볕에 쬐는 등 가벼운 화상에 수반되는 통증을 완화하고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잎살 부분을 환부에 직접 맞대면 응급 처치가 가능하고 깨끗하게 낫기 때문에 일부 미국 가정에서는 알로에를 상비약으로 여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화상이나 부상을 입으면 피부에 염증이 생기게 마련이지만, 알로에에 포함된 살틸산이나 당단백이 이를 억제하며, 다음으로 비타민 C와 다당체 등이 피부의 세포를 활성화하고, 면역을 조절하는 성분이 피부의 수복과 재생에 작용합니다.

알로에는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위장의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분
  • 언제까지나 젊고 싶은 분
  • 아름다운 피부를 목표로 하는 분
  • 기미, 주근깨가 신경이 쓰이는 분
  • 화상이나 상처의 손상을 억제하고 싶은 분

알로에 연구 정보

  1. 구강 점막하 섬유증(OSMF) 환자 20명을 대상으로 알로에 베라 투여군 10명, 항산화제 투여군 10명으로 나누어 예비적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3개월 동안 각각 알로에 베라 투여군에는 알로에겔 5mg, 항산화제 투여군에는 항산화 캡슐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알로에 베라는 홍조를 부드럽게하고 구강 내 질병을 개선 할 가능성이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2. 수술적으로 손상된 쥐를 이용하여 알로에 베라, 갑상선 호르몬 및 설파디아진은의 상처 치유에 작용을 검토하였는데, 그 결과 다른 약물 도포군과 비교하여 알로에 베라 도포군에서는 상처 치유 능력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