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키돈산 효능 및 영양 성분과 음식

아라키돈산 (Arachidonic-Acid)

기본 정보

아라키돈산이란 'n-6계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입니다. 체내에서는 리놀레산으로부터 γ-리놀렌산, 디호모γ-리놀렌산을 거쳐 생합성되며 필수 지방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n-6계 불포화지방산이란, 이중결합으로 결합된 탄소를 가지는 불포화지방산 가운데, 끝에서 6번째의 위치에 이중결합을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아라키돈산은 γ-리놀렌산과 함께 비타민 F라고도 불리며, 주로 육류와 해산물, 간, 계란, 모유 등에 포함되어 있는 반면 식물에서는 거의 섭취할 수가 없습니다.

아라키돈산은 우리 몸속에서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 중 하나이며 뇌와 간, 피부 등 모든 조직에 존재합니다. 특히 아라키돈산은 유아의 뇌나 몸의 발달에 결코 빠뜨릴 수 없는 성분인데, 특히 1세 미만의 유아는 체내에서 아라키돈산을 합성하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분유 등에 아라키돈산을 첨가한 것이 판매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태아나 유아에 필수 불가결한 아라키돈산

뇌는 매우 정교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신경 세포가 그 주역을 담당합니다. 신경세포란 전기신호를 발하고 정보를 주고받는 특수한 세포로, 그 수는 뇌 전체에서 수천억개가 넘습니다.

하나의 신경세포는 복잡하게 분기한 수상돌기와 거기에서 뻗은 긴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상돌기가 다른 신경세포와 연결되어 신경회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전기 신호가 발생하여 사고나 판단같은 뇌의 기능이 탄생하게 되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신경 세포는 특히 태아 때 폭발적인 기세로 형성됩니다.

참고로 신경세포의 기초가 되는 세포를 줄기세포라고 하는데, 아라키돈산은 DHA등의 지방산과 함께 신경신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태아나 유아의 뇌 발달에 있어 절대로 빠뜨릴 수 없는 지방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신경신생이란, 뇌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신경 줄기세포가 분열하여 뉴런으로 분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아라키돈산의 과잉 섭취

현대인의 식생활에 육류의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아라키돈산의 섭취량은 지난 50년에 비해 약 4배 이상이 된 상태입니다. 아라키돈산의 섭취는 대장암이나 전립선암, 피부암, 동맥경화, 알레르기성 습진,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아라키돈산은 극단적인 다이어트 등을 실시하지 않는 한 거의 부족할 일이 없을 것으로 여겨지지만, 만약에라도 아라키돈산이 부족해지면 뇌내에서의 정보 전달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무언가를 쉽게 잊어버리거나, 집중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화에 의해 체내 기능이 저하하면, 체내에서 아라키돈산을 합성하는 능력이 쇠퇴하기 때문에, 나이드신 분들은 젊었을 때 보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아라키돈산의 효능

아라키돈산 효능 1. 면역 기능을 조정하는 효과

세포막에 포함되어 있는 아라키돈산은 포스포리파아제라는 효소에 의해 잘리고, 시클로옥시게너라는 효소가 작용함으로써 '프로스타글란딘' 이이라는 물질로 재작성됩니다. 여기서 프로스타글란딘은 생체조정 호르몬의 일종으로, 체내 면역기능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라키돈산 효능 2. 학습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과

아라키돈산은 뇌의 신경세포의 주요 성분이 되기 때문에 학습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간의 뇌 신경세포가 만 3세까지 최대로 성장하고, 그 이후부터는 오로지 줄어들 뿐이라고 생각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서는 어른이 되어도 신경신생이 꾸준히 일어나고 있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아라키돈산의 이러한 효능은 성인에게도 충분히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세포간에 전달물질의 방출이 일어날 때에는, 세포막이 부드러울수록 원활하게 정보가 전달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는데, 아라키돈산이 세포막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도 알려짐에 따라 학습력이나 집중력을 향상시켜야 하는 수험생 또는 학생들에게 효과가 좋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라키돈산 효능 3. 고혈압과 높은 콜레스테롤 예방

아라키돈산은 생체조절 호르몬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재료가 되며, 이 물질은 체내에서 혈압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값이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정상적으로 기능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기능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라키돈산은 식사와 보충제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라키돈산이 많은 음식

  • 육류 및 어류
  • 계란 등 동물성 식품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학습력이나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
  • 건망증이 늘었다고 느끼는 분
  • 고혈압을 예방하고 싶은 분
  • 콜레스테롤치를 낮추고 싶은 분

아라키돈산 연구 정보

  1. 노령의 쥐를 대상으로, 아라키돈산을 함유한 미끼(0.2% 함유)를 하루 20g씩 14주간 경구 섭취시켰을 때, 학습 및 기억의 지표로 되는 해마의 장기 증강(LTP :long-term potentiation)의 저하가 억제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에 아라키돈산은 기억력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일반 쥐를 대상으로 아라키돈산을 섭취시킨 바, 복막 대식세포에서의 콜레스테롤의 생합성이 저하되었음 확인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아라키돈산은 고지혈증 및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