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징

살구의 영양 성분

살구 열매에는 베타카로틴이 매우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함량은 생으로 먹을 경우 피망보다 많고, 말려서 먹을 경우 시금치보다 많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작용하기 때문에, 눈이나 피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기능 외에도 소화기 등의 점막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외부로부터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또, 칼륨이나 철 등의 미네랄류도 포함하고 있어, 고혈압 예방이나 빈혈 예방에도 유효하며, 비타민을 비롯해 식이섬유와 같은 영양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의 해소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살구 씨앗에는 청산 배당체나 지방유, 스테로이드 등이 포함되어 있어 기침이나 감기 예방의 생약으로서 이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여기서 청산 배당체란, 당에 청산이 결합한 것을 말하며, 스테로이드란 부신피질호르몬이 가지는 항염증작용에 주목한 화합물을 가리킵니다.

참고로, 말린 살구는 말리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면 카로틴을 비롯해 미네랄과 비타민이 훨씬 풍부하지만, 수분 함량이 매우 적음과 동시에 칼로리가 다소 높다고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염두에 두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살구는 가급적 날 것 그대로 드시길 바랍니다.

살구의 효능

살구 효능 1. 야맹증의 예방・개선 효과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하기 때문에, 특히 야맹증의 예방이나 시력 저하의 억제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야맹증은 야간 등 어두운 곳이나 어두운 곳에서 극단적으로 시력이 저하되어 물건이 보이기 어려워지는 질병을 말합니다. 인간은 밝기와 어둠을 눈 안쪽에 존재하는 망막이라는 곳에서 인식하는데, 망막에서 빛을 받아들이는 수용체에는, 색을 포착하는 것과 빛을 포착하는 것의 2종류가 존재합니다.

이 중 빛을 포착하는 시각 물질의 작용에 비타민 A가 관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망막의 빛에 대한 반응이 둔해지기 때문에, 희미한 장소나 야간에 시력 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와 관련해 살구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은 우리가 하루에 필요한 만큼 이상의 비타민 A를 충분히 제공하기 때문에, 평소 야맹증의 예방이나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살구 효능 2.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

살구에는 미네랄의 일종인 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분은 폐로 섭취한 산소를 전신의 세포나 조직에 옮기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 근육 중의 미오글로빈이라고 하는 단백질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여 혈중 산소를 근육으로 옮기하는 작용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분은 우리 혈액 속에서 트랜스페린과 결합하여 골수나 간 등의 장기에 옮겨져 저장되는데, 이렇게 저장된 철분은 필요에 따라 혈액으로 방출되어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합니다. 참고로 트랜스페린이란 혈액, 우유, 타액, 눈물 속에서 철분과 결합하는 당단백질을 말합니다.

만약 철분이 부족하여 우리 몸에 운반되는 산소가 부족해지면, 체내 세포들은 다양한 신진 대사를 원활하게 수행 할 수 없어 피곤증이나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살구를 섭취하면 우리 몸에 필요한 철분을 손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빈혈을 예방 및 개선하는 데 효능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살구 효능 3.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

살구에는 미네랄의 일종인 칼륨이 포함되어 있는데, 칼륨은 체내에서 나트륨과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자극적인 맛의 식사나 가공 식품 등에 의해, 체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져 고혈압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혈압은 칼륨과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평소 살구를 통해 칼륨을 섭취함으로써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살구 효능 4.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

식이섬유는 장내에 모인 불필요한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살구에 함유도니 식이섬유는 변비의 예방 및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살구 효능 5. 피로 회복 효과

살구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포도당 등의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영양 성분이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말린 살구는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여름철에 쉽게 찾아 오는 체력 저하 등으로 인한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살구는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야맹증을 예방, 개선하고 싶은 분
  • 빈혈을 예방, 개선하고 싶은 분
  • 고혈압을 예방, 개선하고 싶은 분
  • 변비를 예방, 개선하고 싶은 분
  • 피로를 회복하고 싶은 분

살구 연구 정보

  1. 살구나 복숭아에 포함되어 있는 아미그달린은 알레르기에 의해 야기되는 침습 및 염증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시험 33건(2609명)에 의하면, 칼륨을 섭취하하는 경우 평균적으로 최고 혈압 1.9 ~ 4.3mmHg 수준이 최저 혈압 0.5 ~ 3.5mmHg 로 저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살구에 칼륨을 포함하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