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징

기본 정보

사과는 장미과 사과속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름 말부터 가을에 걸쳐 제철을 맞이하지만, 현재는 저장하는 공간의 기체 조성, 습도, 온도를 제어하여 신선도를 유지하면서도 장기간 보존을 가능하게 한 'CA 저장법' 이라는 기술을 통해 1년 내내 수확이 가능합습니다.

전세계에 약 1만 가지 이상의 사과 품종이 존재한다고 하며, 현재 우리나라에 등록되어 있는 품종도 약 80종류 이상입니다.

사과의 역사

사과는 기원전 6000년경에 이미 터키에서 재배가 시작되고 있으며, 기원전 1300년경에는 이집트에서도 재배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이브가 먹은 금단의 과일과 백설 공주가 먹은 독 사과, 뉴턴이 만유 인력을 발견하는 단서가 된 과일 등 서양에는 사과와 관련된 유명한 에피소드가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사과는 옛날부터 서양 사람들에게 친숙한 과일로 사랑 받고있었습니다.

사과 영양 성분 및 성질

사과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 칼륨 등의 미네랄류,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강한 항산화력을 가진 프로시아니딘과 에피카테킨, 클로로겐산, 케르세틴 등 다양한 종류의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항산화력이란, 자외선이나 흡연, 스트레스 등 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몸이 산화하는 것을 막는 기능입니다.

인간의 체내에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발생하여 산화가 일어나면 질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이 일어납니다. 사과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이 체내에서 강한 항산화력을 발휘하여 산화로부터 몸을 보호함으로써 질병이나 노화,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먹지만 사과 폴리페놀은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마다 먹는 편이 많은 사과 폴리페놀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사과의 갈변

사과는 자르고 방치해 두면 갈색으로 변색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것은 사과의 폴리페놀이 공기에 닿아 산소와 결합하여 일어나는 갈변 때문입니다.

잘린 사과는 소금물에 담그거나 레몬 과즙을 뿌려서 갈변을 방지할 수 있으며, 사과 폴리페놀의 감소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 변색해 버린 사과를 레몬 과즙에 담그게 되면, 다시 산소가 분리되기 때문에 색을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사과의 효능

사과에는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 칼륨 등의 미네랄류,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 사과 폴리페놀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건강에 대한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과 효능 1.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

사과는 지질의 산화를 방지하여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질이 산화되면 체내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이 늘어나고 혈액이 찢어집니다. 따라서 아테롬성 동맥경화 등의 생활습관병으로 이어질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아테롬성 동맥 경화가 되면 과도한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부착되어 플라크가 형성되고, 이로 인해 혈액 순환이 어려워지거나 플라크와 함께 혈전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사과에 포함된 폴리페놀은 강력한 항산화력을 갖고 있어 지질의 산화를 막으며, 이로 인해 혈류를 개선하고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은 급격한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당으로 인한 당뇨병의 예방과 진행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사과 효능 2. 고혈압을 예방・개선하는 효과

사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칼륨은 체내에서 나트륨과 균형을 맞추고,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식사 등을 통해 과잉으로 염분을 계속 섭취하면 혈중 나트륨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과에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설하는 기능을 가지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인한 고혈압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사과 효능 3. 변비나 설사를 해소하는 효과

사과에는 펙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펙틴에는, 장내의 선옥균인 유산균을 늘려, 장의 상태를 정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강한 점성을 가지고 있으며 장내 유해 물질을 흡착시켜 함께 체외로 배설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변비와 설사의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효능 4. 피부 미백 효과

얼룩이나 주근깨의 원인으로는 멜라닌 염료의 형성이 있습니다. 자외선 등의 영향에 의해 만들어진 멜라닌 색소는 피부세포의 환생과 함께 벗겨져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피부 표면에 멜라닌 염료가 남아 얼룩과 주근깨가 형성됩니다.

사과에 포함된 사과 폴리페놀은 피부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의 과도한 생성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때문에 피부의 기미나 주근깨 생성을 막아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사과 효능 5.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효과

알레르기란 특정 자극에 대해 면역 반응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 사과에 포함된 폴리페놀과 펙틴 성분에는 이러한 과잉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사과 효능 6. 다이어트 효과

사과의 폴리페놀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인 리파아제의 활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사로 섭취한 지방분이 소장으로부터 흡수되는 것을 막아 배설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간에 있는 지방을 합성하는 지방산 합성효소의 작용을 억제하고,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태우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과는 안정된 혈당치를 유지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배고픈 느낌을 느끼게 어렵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사과 효능 7. 피로 회복 효과

사과에는 구연산과 사과산과 같은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격렬한 운동이나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에 의해 세포가 산결 상태가 됨으로써 피로물질인 젖산이 축적됩니다. 이 때 사과에 포함된 구연산과 사과산은 젖산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로 축적을 억제하고 피로 회복을 가속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효능 1. 부종 예방 및 개선

사과에 포함된 칼륨은 신체의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세포간에 모이는 수분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부종의 예방이나 개선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사과는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싶은 분
  • 당뇨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혈압이 높은 쪽
  • 기미나 주근깨가 신경이 쓰이는 분
  • 젊은 피부를 유지하고 싶은 분
  • 꽃가루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
  • 다이어트 중이신 분
  • 부종을 개선하고 싶은 분

사과 연구 정보

  1. 점성 섬유의 펙틴은 콜레스테롤의 저하를 촉진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펙틴의 종류를 조사한 바, 감귤 에스테르화 펙틴과 사과 에스테르화 펙틴은 대조군에 비해 7 ~ 10% LDL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사과 사이다 식초를 쥐에게 음용시켰을 때 트리글리세리드 및 VLDL이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