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시아닌 효능 및 종류와 눈 건강 효과

안토시아닌이란?

기본 정보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폴리페놀의 일종인 청자색 천연 색소입니다. 폴리페놀은 자외선이나 바이러스 등의 외적으로부터 열매를 보호하기 위해 식물이 만들어낸 화합물을 말하며, 그 중 한가지인 안토시아닌은 배당체인 '안토시아니딘'과 '당'으로 구성되어 있어 항산화력이 매우 강하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의 작용

인간은 태양으로부터의 자외선을 받으면, 멜라닌이라고 하는 색소가 피부를 검게 하여 체내에 자외선이 들어가는 것을 막음으로써, 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식물도 마찬가지로 안토시아닌이라고 하는 색소에 의해 자외선과 같은 유해한 빛으로부터 자신의 열매를 지킬 수 있게 됩니다.

색소로서의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명은 그리스어의 anthos='꽃'과 cyanos='파랑'이 어원으로 '꽃의 청색 성분'이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만, 실제로는 청색뿐만 아니라 적색, 보라색 등 폭넓은 색조를 갖고 있습니다. 참고로 자연계에는 다양한 종류의 안토시아닌이 존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발견된 종류는 약 500가지 이상이라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은 다양한 조건(pH, 온도, 농도, 금속 이온, 효소 등)에 의해 색조와 구조에 미묘한 변화가 나타납니다. 또, 안토시아닌은 합성 착색료에 비해 안전하기 때문에 식품 분야에서의 수요가 높고, 다양한 가공 식품의 착색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식품의 착색으로서의 이용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항산화력이 존재한다는 발표에 힘입어 시각 기능의 향상, 간 기능의 개선, 대사 증후군이나 혈당치 상승의 억제 등, 안토시아닌이 가져오는 다양한 생리 기능 이나 효과가 밝혀지면서 착색제 이외의 용도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중입니다.

건강 성분으로서의 안토시아닌

'블루베리는 눈에 좋다'라는 말을 한 번 정도는 들었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 말은 과거 제2차 세계대전 중, 영국군의 한 조종사가 블루베리 잼을 먹었더니 어두운 곳에서의 시력이 개선되어 명확하게 사물이 보였다는 말에서 비롯되었는데, 훗날 이것이 블루베리에 포함된 청자색 안토시아닌에 의한 효과였다고 밝혀진 바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자외선으로부터의 손상을 방지하는 루테인이나, 수분을 공급해주는 히알루론산 등, 다른 성분과 조합하여 섭취함으로써 추가적인 힘을 발휘합니다. 따라서 평소 눈 건강에 신경이 쓰이는 분이라면 보충제 중에서도 안토시아닌과 다른 성분을 조합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빌베리 안토시아닌과 카시스 안토시아닌의 효과 차이

빌베리 안토시아닌 효능

안토시아닌의 시각 기능에 관한 연구에 있어서, 북유럽산 야생종의 블루베리인 '빌베리'는 결코 빠뜨릴 수 없는 존재입니다. 이는 베리류 중에서도 포함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의 종류와 양이 가장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빌베리 안토시아닌은 1960년대에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연구가 시작된 이래로 많은 시험이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암순응(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에 들어갔을 때, 시간이 경과함과 동시에 눈이 익숙해 보이는 것)에 미치는 작용의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진 바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안토시아닌의 야간 시력 개선 효과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가 되었으며, 그 밖에도 눈의 피로나 안압, 혈류가 개선되었다는 보고도 엿볼 수 있습니다.

카시스 안토시아닌 효능

카시스는 주로 주스와 잼, 리큐어 등에 널리 사용되는 베리의 일종입니다. 빌베리와 함께 눈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이 포함된 과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빌베리 안토시아닌의 작용에도 있는 암순응의 개선 효과나, 안정 피로의 개선 효과에 더해, 일시적인 근시를 막는 효과가 있는 것도 카시스 안토시아닌의 큰 특징적입니다.

일시적인 근시는 PC나 TV, 스마트폰 등의 화면이나 근처의 것을 장시간 집중해 계속해서 보다보면 일어납니다. 이 눈의 초점이 화면에 집중되어 버리는 것이 눈의의 피로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이 현상은 렌즈의 역할을 가진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섬모체 근육이 일시적으로 경련함으로써 긴장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비록 일시적인 현상이라 해도, 이 상태가 장기간 계속되면 근시가 되기 쉽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카시스 안토시아닌은 이 섬모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근시를 막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효과는 빌베리나 다른 식품 또는 식물에서 찾아볼 수 없는 오직 카시스 특유의 안토시아닌에 의한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의 효능

안토시아닌 효능 1.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

시각이란 대상물을 빛의 정보로서 파악하고 신호화하여 해당 신호를 뇌에 전달해 하나의 상으로서 판단 및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각의 구조를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 흐름에 비유해 보면,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홍채는 카메라의 조리개에 해당합니다.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해 망막에 뚜렷한 상을 잇는 '모양체근'은 카메라 렌즈의 초점 조절과 같은 기능이며, 빛의 상을 신호로 바꾸는 '망막'은 필름과 같은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신호가 뇌에 전달되고 이미지로 인식되는 일련의 흐름은 카메라로 촬영 한 것을 이미지화하는, 즉 필름으로 현상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다시 말해, 눈의 기능은 카메라이고 뇌의 기능이 필름의 현상으로 대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신호를 뇌에 전달하는 것이 눈의 망막에 있는 로돕신(rhodopsin)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입니다. 그리고 뇌는 이 로돕신이 빛의 정보를 받은 것을 신호로 받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물건이 보인다는 감각, 즉 시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이 로돕신은 빛을 받음으로써 분해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빛의 정보를 얻기 위해 재합성되어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일련의 흐름이 반복됩니다. 그러나 장시간 눈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로돕신의 재합성이 지연될 수 있는데, 안토시아닌은이 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고 시각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2. 백내장의 예방 효과

백내장이란 눈의 수정체가 하얗게 흐려져서 보이기 어려워 시력이 저하되어 버리는 질병인데, 안토시아닌이 이러한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진바 있습니다.

수정체는 단백질로 만들어져 있는데, 몸의 노화 등으로 인해 이 단백질이 변성해 버리면 하얗게 탁해지면서 시력에 악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계란 구이는 프라이팬 위에 달걀을 깨고 가열하면 서서히 흰자위 부분이 하얗게 굳어집니다. 이것은 계란 흰자위의 단백질이 열의 힘에 의해 변성한 결과입니다. 이로부터 단백질은 변성하면 하얗게 흐려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백내장도 진행하면 밖에서 봐도 동공 속이 하얗게 보이는데, 이것이 백내장이라는 이름의 기원입니다.

백내장은 물건이 흐릿해 보이는 증상이 대표적인데, 이것은 수정체가 카메라의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렌즈가 흐려지면 사진의 이미지가 흐려지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이러한 백내장을 예방한다고 하는 요인은 바로 안토시아닌의 항산화력에 있습니다.

수정체는 빛의 경로이기 때문에 자외선에 의한 산화 피해를 받기 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산화는 수정체를 탁하게 만들게 되는데, 안토시아닌의 항산화력이 이 수정체를 자외선으로부터 지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백내장은 50세대부터 발병하기 시작하고, 80세대가 되면 거의 모든 사람에게 발병한다고 합니다. 이것을 노화로 인한 백내장(노화성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사실 백내장은 노인들만 겪는 병이라는 이미지가 강합니다만, 최근에는 젊은 연령층에서도 백내장이 발병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나이를 불문하고 어린 시절부터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3. 녹내장의 예방 효과

녹내장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이 손상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안압이 높아져 버리면 시신경이 압박되기 때문에 녹내장이 발병하기 쉬워집니다. 이것은 시신경이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 손상되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흡연이나 영양 부족을 비롯한 생활 습관과 자외선에 의한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안토시아닌이 가지는 항산화력은 이 산화 스트레스와 싸워 녹내장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4. 대사 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

안토시아닌은 내장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대사 증후군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사 증후군은 내장 지방 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과식이나 운동 부족과 같은 생활 습관에 의해 발생하며, 내장에 지방이 모이기 쉬워짐으로써 고혈당과 고혈압, 당뇨, 동맥 경화 등 다양한 생활 습관병의 요인이 됩니다.

주로 40 ~ 74세 사이에서 남성은 2명 중 1명, 여성은 5명 중 1명이 대사 증후군 상태이거나 혹은 예비군으로 간주되는데, 안토시아닌은 이 대사 증후군에도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쥐에게 안토시아닌을 섞은 고지방 먹이를 주면, 지방의 합성이 저하되며 내장 지방과 혈중 지방이 축적이 억제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와 동맥 경화를 억제하는 효과도 보고된 바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안토시아닌은 대사 증후군을 비롯하여 각종 생활 습관병의 요인인 '지방 축적'에 작용하는 효과적인 성분으로도 기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5.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효과

안토시아닌의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한 작용과 효과도 밝혀진 바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의 대표적인 예로는 재채기와 콧물, 눈의 가려움증 등이 있습니다. 이는 체내에 들어온 꽃가루를 유해한 것으로 간주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려고 하는 것인데, 이 때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방출되면서 우리 몸에 위기가 찾아 오게 됩니다.

히스타민이 꽃가루를 씻어내려고 할 때 발생하는 재채기나 콧물, 눈의 가려움 등이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이 일어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안토시아닌은 히스타민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보이기도 하였는데, 화분증에 걸리기 쉬운 쥐에게 보통의 먹이와 안토시아닌이 포함된 먹이를 각각 주었을 때, 전자에 비해 후자의 쥐에게서 히스타민의 양이 60%나 감소하고 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이 근거라고 합니다.

식사나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많은 음식

안토시아닌은 주로 색이 짙은 청자, 검정, 적색의 음식 및 식재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빌베리
  • 블루베리
  • 카시스
  • 검은 콩
  • 가지
  • 포도
  • 자색 고구마
  • 자색 양배추
  • 자색 양파

안토시아닌은 장시간의 가열 및 장기간의 보존에 약하기 때문에,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충제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은 체내에 흡수되면 24시간 이내에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되므로 매일 계속해서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눈의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분
  • 눈의 피로가 신경이 쓰이는 분
  • 시력을 유지하고 싶은 분
  • 야간에 차의 운전을 잘 하는 분
  • PC, TV, 스마트 폰 등을 장시간 사용하는 분
  • 백내장 등의 눈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안토시아닌 연구 정보

  1. 안토시아닌 풍부한 카시스 추출물 및 시아니딘-3-O-글루코시드의 세포 보호 작용 및 항염증성 작용을 조사하기 위해, 인간 세포(상피 세포, 섬유아세포)에 대한 니코틴 유발성 장애, LPS 유발성 염증에 대조해 조사한 결과, 염증성 물질인 IL-6을 억제한 것을 알 수 있고, 항염증 작용을 갖는 것이 시사되었습니다.
  2. 야생 블루베리를 음용한 인간에게서 심혈관 리스크 인자의 마커(산화 스트레스, 염증, 내피 기능)가 저하되는 작용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3. 지방세포에 대한 시아니딘-3-O-β글루코시드(C3G)는, 인간의 세포(3T3-L1)의 고글루코오스 유발성 지방분해 작용을 검토했습니다. C3G는 농도 의존적이고 시간에 따라 지질 세포로부터의 글리세린 방출을 억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