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효능 및 영양 성분과 특징

아로니아 (Aronia)

아로니아는 블루베리나 라즈베리와 같은 베리의 일종입니다. 아로니아의 과일은 껍질이 단단하고 신맛과 떫음이 강하기 때문에 생식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옛부터 잼이나 주스, 과실주 등으로 가공되어 먹어 왔습니다. 아로니아에 함유된 성분은 열이나 동결에 강하기 때문에 가공해도 깨지기 어렵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오늘날에는 케이크나 아이스크림, 잼, 보충제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로니아 영양 성분

아로니아에 포함된 영양 성분의 특징이라고 하면, 뭐니뭐니해도 안토시아닌의 함유량이 많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보라색 안료인 안토시아닌을 매우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뿐만 아니라 과일까지 생생한 보라색을 띄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로니아 과일의 강한 떫은 맛은 바로 이 안토시아닌 때문이기도 한데, '초크베리'라고 불리우는 아로니아의 영어 명칭이 갖는 유래는 '목이 조여지는 (정말 떫은 맛의) 베리'라는 설이 있을 정도로 아로니아에는 매우 강한 떫은 맛이 존재합니다.

또한 아로니아에는 녹황색 야채에만 많다고 생각되기 쉬운 '카로티노이드' 성분도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많이 포함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는 'β-크립톡산틴'과 'β-카로틴'의 2종류입니다.

카로티노이드

β-크립톡산틴은 감귤류에 많이 함유된 성분으로, 아로니아에는 감귤류의 약 1/2의 β-크립톡산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안토시아닌과 같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력이 강하기 때문에, 노화와 암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항산화 작용이란. 단백질이나 지질, DNA 등이 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막는 작용을 가리킵니다.

또한 β-카로틴은 당근이나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영양 성분으로, 아로니아에는 토마토의 약 1.4배에 달하는 β-카로틴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β-카로텐도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주목받았던 성분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처럼 아로니아에는 항암 효능을 기대할 수 있는 2가지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그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 두 성분은 높은 항산화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의 예방과 더불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의 효능

아로니아에는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 생활 습관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하는 β-크립톡산틴과 β-카로틴, 그리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1. 시각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

아로니아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을 아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휴대 전화를 매일 사용하는 현대인의 눈에는 끊임없이 눈에 활성 산소를 발생시키는 푸른 빛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이 눈에 들어가면 활성 산소가 발생하여 눈에 손상을 주게 되는데, 이러한 손상이 쌓이면 만성적인 눈의 피로와 백내장, 녹내장, 황반 변성증과 같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에 많이 포함된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뛰어난데, 특히 눈의 망막에 대해 이 효과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눈으로 사물을 볼 때에는 눈에 들어온 영상을 눈의 망막(카메라에 있어서의 필름과 같은 곳)에 비추어 냅니다. 이 망막에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이 존재하고, 이 로돕신이 분해됨으로써 발생하는 전기 신호가 뇌에 전해짐으로써 '보인다'라고 느낍니다. 이 때 분해된 로돕신은 계속하여 재합성되고 다시 분해되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눈의 피로나 노화가 쌓이면 이 로돕신의 재합성 능력이 저하하게 됩니다.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움으로써 노화 및 눈의 피로로 인한 시각 기능 저하를 개선하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2. 생활습관병의 예방 및 개선 효과

안토시아닌에는 헤스페리딘, 루틴, 케르세틴과 같은 '비타민 P'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바로 혈액중의 성분인 혈소판의 응고를 억제함으로써 혈관의 보호 및 강화, 순환 기능의 개선 등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또, 아로니아에 포함되어 있는 주목할 만한 영양소 「β-크립톡산틴」 「β-카로틴」도 생활 습관병 예방에 작용합니다.

β-크립톡산틴은 매일 섭취할 경우 혈액의 농도를 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β-크립톡산틴이 혈액에 많이 있으면 고혈당으로 인한 간기능장애를 예방하거나 동맥경화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조사결과의 보고가 있습니다.

아울러 β-카로틴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방지하기 때문에, β-카로틴을 섭취함으로써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의 예방을 기대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면역력을 높이고 목이나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함으로써 감기 등의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아로니아는 안토시아닌과 β-크립톡산틴, β-카로틴의 3가지 영양소가 밸런스있게 작용하여 현대인의 생활 습관병인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등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3. 노화를 막는 효과

아로니아에는 노화를 막는 영양 성분으로서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작용을 갖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피할 수 없는 자외선이나 스트레스, 배기 가스, 흡연 등의 원인으로 인해 인간의 몸에는 활성 산소가 많이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이 활성산소가 몸의 노화나 부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힘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안티 에이징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로니아에 포함된 비타민 C는 피부의 탄력과 탄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아로니아는 피부 노화를 막거나 늦추는 데에도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β-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화해 눈의 망막이나 입, 코 등의 점막을 비롯해 피부, 머리, 발톱 등의 건강을 유지하는 한편, 기미나 주근깨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효능 4.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

아로니아는 씨앗과 껍질을 함께 먹으면 바나나의 약 6배에 달하는 풍부한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 들어간 식이섬유는 섭취한 영양소를 흡수하는 장기인 소장에서의 당이나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할 수 있으며, 또한 장내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장내 환경 개선 및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5. 다이어트 효과

최근 연구에서 아로니아가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음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혈액 속의 중성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체중 증가와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로니아에 함유된 성분인 카로티노이드에는 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아로니아 추출물이 배합된 보충제와 음료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높이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아로니아는 식사와 보충제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눈의 피로가 신경이 쓰이는 분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노화를 늦추고자 하시는 분
  •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
  • 감기에 걸리기 쉬운 분
  • 슬림한 체형을 목표로 하고 싶은 분

아로니아 연구 정보

아로니아 과실 추출물을 각각 0.5μg/mL, 5μg/mL, 50μg/mL 씩 투여한 결과, 혈액 응고에 관련된 물질인 트롬빈의 작용이 저해되어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아로니아의 항혈전 작용과 생활 습관병 예방 효과가 시사되고 있습니다. / 참조

인간 대동맥 내피 세포에, 아로니아 추출물을 50㎍/mL를 투여한 바, 혈관 중의 활성 산소의 생산이 억제된 한편, 염증 관련 물질인 NF-κB의 생산이 억제되었기 때문에, 아로니아는 항염증 작용을 갖는 것이 시사되었습니다. / 참조

대사 증후군을 앓고 있는 중년 남성 38명과, 건강한 성인 14명을 대상으로 아로니아 추출물 100mg을 2개월간 섭취시킨 결과,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가 감소하여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이 보였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아로니아가 생활 습관병 예방 효능 및 혈류 개선 효능을 갖는 것이 시사되었습니다. /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