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파라긴산 효능 및 아스파르트산의 차이

아스파라긴산 (Asparagine)

아스파라긴산이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아스파라거스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아스파라긴산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주로 육류 등에 포함되어 있으며, 신경이나 뇌조직의 세포기능의 대사에 관여하고, 소변의 합성을 촉진해 유해한 암모니아를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근육과 내장의 기초가 되는 단백질의 합성에도 사용되며, 또한 간을 보호하거나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도 전해집니다. 게다가 체내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구연산 회로(TCA 회로)'에 관여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내는 유도하기 때문에, 피로 물질인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로를 회복시키고 스테미너를 향상시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아스파르트산과 암모니아로부터 '아스파라긴산 신테타제'라는 효소의 작용에 의해 생성됩니다. 따라서 아스파르트산의 섭취 부족은 아스파라긴산의 부족을 일으키게 됩니다.

아스파라긴산이 생성되지 않으면 암모니아가 처리되지 않아 혈중 암모니아 농도가 증가합니다. 암모니아는 특히 중추 신경계에 강한 독성을 가지므로, 평소에 아스파라긴산을 충분히 섭취하면 결과적으로 뇌와 척수에서 일하는 신경을 지키게 됩니다.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르트산의 차이

아스파라긴산을 가수분해하면 아스파르트산이 생성되는데,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르트산은 이름이 비슷하지만 각각 다른 물질입니다.

아스파르트산은 에너지의 대사를 높이거나 칼슘이나 칼륨 등의 미네랄을 전신에 운반하는 역할을 가진 비필수 아미노산입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산산은 아스파라긴산과 마찬가지로 단백질의 합성 재료에 사용되거나 피로 회복에 작용하거나 스태미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또한 이뇨 작용도 있어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의 효능

아스파라긴산 효능 1. 운동시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효과

아스파라긴산은 신체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구연산 회로에 작용하여 에너지 대사를 촉진합니다. 구연산 회로는 피로 물질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회로를 말하는데, 이 구연산 회로가 잘 돌아가지 않으면 젖산이 축적되어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젖산은 근육 피로의 주된 원인이 되고, 대량으로 축적되면 발한이나 두통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이 구연산 회로에 작용하여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피로 회복에 작용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산은 근육을 움직이는 글리코겐의 생성을 촉진하는데, 글리코겐은 운동시 중요한 에너지원이며 필요에 따라 설탕으로 변환합니다. 에너지원인 글리코겐이 부족하면 장시간 운동을 견딜 수 없게 되므로, 이 두 가지 요인에 의해 아스파라긴산은 운동시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 효능 2. 소변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

아스파르트산은 체내에서 암모니아와 결합하여 아스파라긴산이 되기 때문에 암모니아를 안전한 형태로 저장합니다. 이것에 의해, 체내에서 암모니아가 악영향을 주지 않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단백질의 분해에 의해 생겨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저해하거나 뇌의 기능부전 등을 일으키는 유해한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암모니아는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세포에서 미토콘드리아의 작용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암모니아의 양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피로와 조직의 노화, 면역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는데, 아스파라긴산은 소변의 합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유해한 암모니아를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 효능 3. 튼튼한 몸을 만드는 효과

아스파라긴산은 근육과 내장을 만드는 단백질 합성에 사용됩니다. 아스파라긴산을 비롯한 아미노산은 자연계에 500종류나 존재하고 있다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것은 아스파라긴산을 포함한 20 종류의 아미노산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부족분을 보충하려고 합니다. 그 결과, 체력이나 면역력이 저하되어 혈관이 약해져 버리게 되는데, 아스파라긴산은 단백질을 합성하기 때문에 튼튼한 몸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식사와 보충제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이 많은 음식

아스파라긴산은 아스파라거스의 뿌리와 줄기, 육류와 콩 등에도 포함되어 있지만, 특히 콩나물처럼 발아한 콩류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음식을 통해 섭취가 가능합니다.

  • 육류
  • 대두
  • 우유
  • 감자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분
  •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
  • 피곤한 분
  •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고 싶은 분

아스파라긴산 연구 정보

식이 섭취 후 혈당 수치가 높아진 쥐에게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르트산을 섭취시키면 근육의 글리코겐 농도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고지방 식단에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르트산을 섭취시키면 인슐린 감수성의 저하를 억제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르트산은 근육에서의 포도당 이용을 높임과 동시에 인슐린의 감수성을 유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참조

쥐에게 격렬한 운동을 시키기 전에 아스파라긴산 350mM 및 아스파르트산 400mM을 7일간 섭취시켰을 때, 운동 피로에 의한 근육과 간에서의 글리코겐의 분해가 완만해졌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르트산이 운동 피로 개선 효과가 시사된 바 있습니다. / 참조

남녀 각 10명에게 아스파라긴산을 90일간 섭취시킨 결과, 남성에서는 체중의 감소 및 뇌, 신장, 고환의 상대 장기 중량이 증대했습니다. 또 여성에서는 혈당치나 혈장 인지질이나 칼륨과 ALT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처럼 아스파라긴산은 체간 유지와 관련이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장 요인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