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초크 효능 4가지와 영양 성분의 특징

아티초크 (Artichoke)

아티초크는 초여름부터 여름에 걸쳐 재배되는 제철 야채입니다. 아티초크의 높이는 1.2 ~ 2m 정도이고, 잎은 50 ~ 80cm에 달하며, 봉오리는 8 ~ 15cm에 이릅니다. 아티초크는 기원전부터 고급 야채로 여겨졌으며 그리스 로마 시대부터 재배되어 왔는데, 기록에 의하면 15세기에 이탈리아로 전해진 이후 16세기에 이르러 프랑스와 독일, 영국 등 전세계로 재배 지역이 확대되었습니다.

아티초크 영양 성분 및 성질

아티초크는 야채로서는 드물게 탄수화물이 많고 수분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칼로리는 100g 당 48kcal 이지만, 애시당초 많이 먹는 야채가 아니기 때문에 당뇨병 등으로 칼로리 제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크게 신경이 쓰일만 한 수치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티초크는 탄수화물 외에도 칼륨과 비타민 C 등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는데,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식이섬유의 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 100g 에는 식이섬유가 9g 가까이 존재하는데, 이 수치는 말린 무와 간피 등의 건조물을 제외하면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상위 TOP 3에 해당됩니다.

또한 많은 야채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반면, 아티초크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약 6g이나 포함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의 특징은 주로 배변을 촉진하거나 콜레스테롤과 당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을 갖기 때문에, 고지혈증과 당뇨병의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의 효능

아티초크 효능 1.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

아티초크에는 수용성의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의 예방 및 해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에는 물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로 2가지로 크게 나뉘어 각각의 기능이 다릅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여 겔화하고, 섭취한 식품이 위장에서 길게 체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음식물을 장내에서 천천히 통과시키기 때문에, 장의 전동 운동를 촉진하는 것으로 인해 변비의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동 운동이란, 장에 들어온 음식을 몸 밖으로 배설하기 위해 내용물을 이동시키는 장의 운동을 뜻합니다.

아티초크는 이와 가튼 수용성 식이섬유를 매우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변비의 해소나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2.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

아티초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 및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과의 균형을 체내에서 유지함으로써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합니다. 자극적인 맛의 식사나 가공 식품 등에 의해 체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고혈압이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혈압은 칼륨과 나트륨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칼륨을 섭취함으로써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칼륨을 풍부하게 포함하는 아티초크는 고혈압을 예방 및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아티초크에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담즙을 만들 때는 담즙의 주요 성분인 담즙산이 필요합니다. 담즙산을 만들 때는 연료로 활용할 콜레스테롤이 필요하기 때문에,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여 콜레스테롤 소비를 유도하는 아티초크는 결과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티초크 효능 4.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부족 등에 의해 당 대사가 잘 이루어 지지 않게 된 까닭에, 혈중의 당의 농도가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서 소개한 바와 같이 아티초크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아티초크에는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존재한다고 여겨집니다.

식사나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변비를 예방 및 해소하고 싶은 분
  • 고혈압을 예방 및 개선하고 싶은 분
  • 콜레스테롤 수치가 신경이 쓰이는 분
  • 당뇨를 예방하고 싶은 분

아티초크 연구 정보

변비 증상을 호소하는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유산균을 대량으로 포함한 아티초크를 하루 180g의 양으로 15일간 음용시켰는데, 아티초크를 음용한 그룹에서 유의미한 증상의 완화가 인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티초크는 변비 환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 참조

75명의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아티초크 추출물을 하루 1,280mg의 양으로 12주간 음용시킨 결과, 총 콜레스테롤에 눈에 띄는 개선이 보였기 때문에 고지혈증 예방에 효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