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슈와간다 효능 및 역사, 영양 성분과 특징

아슈와간다 (Ashwagandha)

아슈와간다는 인도나 네팔, 중동 등에 자생하는 상록 관목으로, 가지과에 속하는 허브의 일종입니다. 높이는 1 ~ 2m 정도가 되며, 녹색과 노란색 꽃을 피우고, 5cm ~ 10cm 정도의 잎을 일년 내내 붙이고 있습니다.

아슈와간다의 학명은 Withania somnifera Dunal 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somnifera는 '수면'이라는 의미를 뜻하며, 실제로 아슈와간다는 수면제로도 이용되어 왔습니다. 또, 아슈와간다는 산스크리트(인도의 고전어)로 말(Horse)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데, 아슈와간다를 섭취하면 말과 같은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으로부터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또한 인삼과 같은 자양강장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아슈와간다는 인도의 약용 인삼이라고도 불립니다.

아슈와간다의 역사

아슈와간다는 인도의 전통 의학인 아유르베다의 세계에서 여왕이라 불리며, 예로부터 강장 약으로서 이용되어 왔습니다. 아유르베다에는 '강장약', '강력한 회춘약' 이라는 의미를 가지는 'rasayana(라사야나)'라는 말이 있는데, 아슈와간다는 rasayana의 역할을 하는 특수한 허브로서 알려져 왔습니다. 참고로 아유르베다란, 인도에서 예로부터 전해지고 있는 동양의학 중 하나인데, 예방 의학이라는 사고방식을 중시해 세계보건기구(WHO)가 정식으로 장려하고 있는 의학이기도 합니다.

아슈와간다는 허브와 약초를 사용하는 자연 요법인 '아답토겐'의 대표적인 허브입니다. 여기서 아답토겐이란 몸의 적응 능력을 높이는 일의 총칭으로, 약 4,000년 이상 옛부터 병의 치료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아답토겐 작용이 있는 생약이나 허브로서 인삼, 영지, 오미자, 동충하초, 마카 등을 들 수 있습니다만, 아슈와간다는 그 중에서도 특히 아유르베다 의학에서 대표적인 존재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슈와간다의 영양 성분과 성질

아슈와간다는 그 뿌리와 잎이 피로 회복과 체력 증강에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아슈와간다에는 알칼로이드류나 스테로이드 락탄류, 사포닌류와 같은 영양 성분과 더불어 철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한 아슈와간다는 대표적으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증강, 체력 증강, 피로 회복, 면역력 향상, 항염증과 같은 효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로 끓여 마시기

아슈와간다는 결코 맛이 좋은 허브가 아니기 때문에, 생강이나 계피 등 향이 강한 허브와 섞어 차를 만들어야만 맛있게 마실 수 있습니다. 아슈와간다는 여러 허브와 조합하여 허브 티로 음용하는 것 외에도 우유로 끓여 내거나 꿀을 더해 마시면 건강 증진과 노화 방지 효과가 올라간다고도 합니다.

아슈와간다의 효능

아슈와간다 효능 1.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

아슈와간다에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슈와간다에는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자율신경을 정돈하고 심신이나 전신의 권태감을 해소하고, 좌절 등의 불안정한 상태를 해소하는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진정 효과 및 릴렉스 효과가 뛰어납니다.

아슈와간다 효능 2. 체력을 증강하는 효과

아슈와간다는 신체의 적응 능력을 높이는 아답토겐으로서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체력을 증진하는 효능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아슈와간다는 옛날부터 회춘 또는 수명을 늘리는 효과가 경험적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최근에는 동물이나 인간에서도 실제로 이러한 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아슈와간다 효능 3.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

아슈와간다에는 인삼에 포함된 사포닌이 동일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인도의 약용 인삼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알 수 있듯이 사실상 인삼과 유사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사포닌하면 면역력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에 아슈와간다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또, 아슈와간다에는 알칼로이드도 함께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등에도 효과적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슈와간다 효능 1. 암을 예방 및 억제하는 효과

아슈와간다에는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비록 동물실험이긴 하지만,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높여 부작용을 경감하거나,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직접적인 항암 작용도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해당 연구에서는 아슈와간다의 잎을 알코올 추출한 성분이 정상세포와 암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동물실험 등으로 조사하였는데, 실제로 암세포를 사멸시켜 정상세포의 노화를 막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합니다.

아슈와간다는 식사와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싶은 분
  • 체력을 증강하고 싶은 분
  • 면역력을 높이고 싶은 분
  • 젊은 몸을 유지하고 싶은 분

아슈와간다 연구 정보

불안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 81명을 대상으로 아슈와간다 추출물을 하루 300mg의 양으로 8주간 섭취시킨 결과 일정 수준의 개선효과가 보였다고 하여, 아슈와간다는 항불안 작용을 가진다 것이 제안되었습니다. / 참조

인간 유방암세포에 아슈와간다의 유효성분인 withaferin A를 첨가하면 아포토시스 관련 물질을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항암 작용을 기대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