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바 효능 및 바나바잎 영양 성분과 바나바잎차의 효과

바나바잎차

바나바는 인도, 동남아시아에서 북호주까지 열대지역에 분포하는 식물이며 높이는 5 ~ 10m, 잎의 형태는 달걀형이고, 색은 짙은 녹색을 띄고 있습니다.

한 때, 바나바 잎을 말려 끓인 바나바잎차를 일컬어 '여왕이라도 쉽게 마실 수 없는 차' 라고 부른다 하여 유명세를 얻게 되었는데, 사실 바나바는 필리핀 어디에서나 흔하게 자라는 식물입니다. 필리핀에서는 바나바를 주로 관상용 식물로서 정원에 심거나 약용 식물로서 바나바잎차를 끓여 마시곤 합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삶은 잎과 씨앗을 먹는 습관도 있다고 합니다.

일설에 따르면, 약 1000년 전부터 건강 유지를 위해 바나바잎차를 마셔 왔다고 전해지고 있는데, 특히 바나바 잎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린이와 임산부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한편 최근에는 바나바 추출물이 보충제로 판매되어 널리 생활 습관병 예방에 이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바나바 영양 성분 및 성질

바나바는 풍부한 영양 성분과 더불어 약용 효과가 우수하다는 점을 인정받아 1987년에 필리핀에서 정식 약용 식물로 지정되었습니다. 우선 바나바 잎은 천연의 미량 원소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건조시킨 바나바 잎 100g 가운데에는 식이 섬유가 무려 50g 가까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후 바나바 잎의 영양 성분을 분석한 결과, 주성분은 탄닌, 포도당, 배당체로 구성되어 있지만,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을 가진 콜로솔린산이라는 물질도 포함되어 있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콜로솔린산은 다른 찻잎에서는 쉽게 찾아 볼 수 없는 성분으로,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외에도 바나바잎차를 다른 건강 차와 비교하면, 칼슘과 칼륨, 그리고 마그네슘이 상대적으로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도 눈에 띄는 편입니다. 미네랄은 인간의 활동에 빠뜨릴 수 없는 성분이며,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이나 , 빈혈, 비만, 수면 장애, 피로 축적 등의 다양한 악영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바는 식물인데도 불구하고 매우 드물게 아연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 또한 연구자들을 놀라게 한 특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콜로솔린산이란?

필리핀 산업기술 발명협회의 과학자들은 바나바잎 추출물 속의 활성 성분인 콜로솔린산이 인슐린과 유사한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성분임을 발견했습니다.

이들은 당뇨병을 유발한 꿀벌과 정상 쥐를 사용하여 항당뇨성 활동에 대해 테스트를 실시한 바 있는데, 그 결과 인슐린과 유사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콜로솔린산이라는 성분이 실제로도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바나바에는 칼슘이나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외에 탄닌이나 콜로솔린산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나바의 효능

바나바 효능 1.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

체내에 만들어진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항산화 작용이라고 하는데, 암이나 뇌졸중과 같은 생활 습관병의 발병 원인에는 높은 확률로 활성 산소가 관여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란 자외선,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체내에 발생하여 세포나 혈관 등 인체의 여러 곳에 손상을 줍니다. 또한 활성산소는 생활습관병뿐만 아니라 인체의 노화와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바나바에 포함되는 당의 일종에는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실험에 의해 증명되어 있기 때문에, 바나바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것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바나바 효능 2.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

혈당 수치란, 혈액 중에 포함된 포도당의 양을 수치로 표현한 것입니다. 불규칙한 생활 습관으로 인해 혈당 수치가 정상적으로 유지되지 않으면 당뇨가 발생하는데, 이렇게 되면 에너지로 사용되어야 할 당이 제대로 세포에 도입되지 않고 혈액 속에 남게 되어, 결과적으로 혈당 수치가 높아져 버립니다. 참고로 당뇨가 악화되면 전신의 혈관이나 신경 등에 악영향을 미치고, 이는 합병증이나 동맥경화를 일으키게 됩니다.

바나바 잎 함유 성분인 콜로솔린산에는 포도당이 세포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하는데, 혈당치가 높은 경우에는 이를 낮추는 반면, 수치가 낮은 사람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도 합니다. 또한 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바나바 잎에 포함된 콜로솔린산이 인슐린과 마찬가지로 당을 세포 내에 신속하게 흡수시키는 것이 발견되어 논문으로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최근 연구에서는, 콜로솔린산이 세포내의 단백질에 작용해 당을 세포내에 도입하는 메카니즘을 해명함과 동시에, 동물 실험에 의해 콜로솔린산의 혈당 상승 억제 작용이 확인되었다고 발표된 바 있기도 합니다.

또, 바나바에 포함된 탄닌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좋은 기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바나바 효능 3. 변비를 해소하는 효과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아 겔화하여 인간의 몸에 바람직하지 않은 물질의 흡수를 방해하고 대변으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바나바는 식이섬유를 정말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장내 청소에 큰 효과를 발휘함은 물론, 이를 통해 변비를 해소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나바는 식사와 보충제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싶은 분
  • 당뇨를 갖고 계신 분
  •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

바나바 연구 정보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바나바 추출물을 하루에 각각 32mg 와 48mg 씩 2주간 섭취시킨 바, 실제로 혈당 수치가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바나바는 당뇨 예방에 효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참조

바나바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엘라디탄닌은 인슐린과 같은 작용을 가지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당뇨병 예방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참조

2형 당뇨병 쥐에게 바나바 잎 추출물을 12주간 음용시킨 결과, HbA1C 및 간 지방을 억제된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다른 실험과 마찬가지로 바나바가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