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키네시아 효능 및 부작용과 허브티 활용 방법

에키네시아

에키네시아는 북아메리카 원산의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입니다. 에키네시아는 메디컬 허브라고도 알려져 있을 정도로 약효가 있기 때문에, 약 1세기 이상 전부터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허브이기도 합니다. 에키네시아는 꽃이 예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관상용으로 재배되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에키네시아에는 9종류의 품종이 있는데, 일부는 '프리마돈나', '화이트 스완' 같은 우아한 이름을 가진 종도 있습니다. 꽃잎의 색도 핑크, 화이트, 레몬색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가운데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은 '풀 플레어' 와 '파리다' 의 2가지 품종을 들 수 있습니다.

에키네시아의 효능과 부작용

메디컬 허브로도 알려져 있는 에키네시아는 약초로 사용될 만큼의 건강상 효능과 더불어 주의해야 할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에키네시아 효능

에키네시아는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기나 인플루엔자의 예방을 위해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피부 습진이나 여드름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에키네시아는 항알레르기 작용을 갖고 있으므로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그리고 아토피 등의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키네시아 부작용

일반적으로 에키네시아는 부작용이 없다고 하지만, 극히 일부 사람들에게는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는 사람은 우선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를 보유한 사람은 아나필락시스 쇼크나 발진, 천식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다른 사람보다 높다고 합니다. 게다가 천식이나 아토피 등의 질환이 있는 사람도 에키네시아의 사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사람도 사용에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폐결핵, 당뇨병, 에이즈,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하지 못하도록 금기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인이라도 신경이 쓰이는 경우는 섭취를 삼가거나 미리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에키네시아를 활용하는 방법

에키네시아는 허브 티로서 마시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만, 그 밖에도 몇가지 활용 방법이 있으므로 소개합니다.

팅크 만들기

에키네시아와 40도 이상의 보드카 또는 화이트 리커, 그리고 차광성이 있는 용기를 준비합니다. 이것들을 한 데 모아 1개월 동안 방치한 뒤 여과하면 완성되는데, 뜨거운 물이나 홍차, 물 등에 1 ~ 2 방울 넣어 마실 수도 있고, 글리세린 등과 섞어 스킨 케어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알코올이 강하기 때문에 노약자에게는 사용을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보충제로 활용하기

에키네시아를 감기나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시기에 1개월 정도 보충제로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어 예방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고도 전해집니다.

에키네시아 허브티

에키네시아를 부담없이 즐기려면 허브티가 제일입니다. 이미 티팩으로 시판되고 있는 것도 있으므로 구입해 음용해보는 것도 좋지만, 스스로 말린 에키네시아를 다른 허브와 블렌드해서 마셔보는 방법도 매우 좋습니다. 맛에 특별한 부담이 없어 비교적 마시기가 쉽고, 허브티를 끓이는 방법도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맛있는 마시는 방법

말린 에키네시아를 찻숟가락으로 1 ~ 2잔, 150cc의 뜨거운 물이 들어간 찻주전자에 넣고 5 ~ 10분 정도 기다리면 끝입니다. 기호에 따라 벌꿀이나 레몬등을 넣으면 보다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건조된 에키네시아 티백을 레몬그라스나 카모마일등과 함께 블렌드하여 허브 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